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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케랜드 룬 옵션 최대치, 효율적인 룬 선택 공략 글

by 정 보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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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케랜드 룬 옵션 최대치, 효율적인 룬 선택 공략 글

 

[목차] 룬 심화 공략

1. 룬 옵션의 최대치

-1. 주 옵션의 최대치

-2. 부 옵션의 최대치

2. 주옵션의 선택 : 집중형 세팅

-1. 극딜형 딜러 (=극힐형 프리스트)

-2. 극물방형 탱커

3. 주 옵션의 선택 : 밸런스형 세팅

-1. 물마방 밸런스형 탱커

-2. 생존력 강화 프리스트 (=딜탱형 마딜러)

-3. 생존력 강화+ 프리스트

4. 부 옵션의 가치판단 및 활용

-1. 공격 옵션

-2. 방어 옵션

-3. 부옵션의 종합가치 판단

5. 룬의 성급

-1. 성급의 판정

-2. 성급 공개 시기

-3. 성급 선공개 룬의 강화도중 가치판단

-4. 성급이 낮더라도 활용가치가 높은 룬

> 본문에 사용된 일부 용어에 설명

- 앞 스텟 : 검은 네모 안의 숫자. 캐릭터 고유 값, 본성 훈련, 아카데미 훈련을 종합해 결정됨. 예컨데 앞 공이라고 함은 검은 네모 안의 숫자 중 공격력(예시상 1627)을 말하는 것.

- 뒷 스텟 : 흰 네모 안의 숫자. 장비의 주옵(장비 특성을 제외하고 장비가 고정 값으로 제공하는 두개의 능력치), 룬의 주옵과 부옵(세트 효과 제외)을 통합해 결정됨. 예컨대 뒷 물방이라고 함은 흰 네모 안의 숫자 중 물리 방어력(예시상 550)을 말하는 것.

> 번외 : 그럼 장비 특성, 룬 세트 효과는 어떻게 계산되어 어디에 표기되나요?

- 계산 방식 : (앞 스텟 + 뒷 스텟)*(장비 특성 + 룬 2세트 효과 + 룬 2세트 효과 + 리더 스킬 + 기타 버프)

- 표기 : 전장 진입 전 영웅창에서는 확인 불가능, 전장 진입 후 상기 방식으로 계산된 값이 영웅 선택 시 최종 스탯으로 표기됨.

1. 룬 옵션의 최대치 (SSR등급 20레벨 기준)

1-1. 주 옵션의 최대치 : 룬의 "기본 능력치"로 룬의 레벨 업을 통해 상승함. 이 값의 최대치는 룬의 계열과 번호에 따라 결정됨.

물리 계열

> 공증 : 흡혈귀, 성검 / 관통 : 전투 도끼, 매, 드래곤 / 치확 : 검투사, 괴물 늑대 / 체력 : 망령기사, 카이트 실드, 전투마

Ⅰ: 물공 280 고정

Ⅱ: 마방 160 고정

Ⅲ: 물방 200 고정

Ⅳ: 다음 중 무작위 두개 (체력 580, 물공 120, 물방 100, 마방 80)

Ⅴ: 체력 580 고정, 다음 중 무작위 한개 {물공 120, 물방 100, 마방 80, 집중200(=치확 20%)}

Ⅵ: 체력 580 고정, 다음 중 무작위 한개 {물공 120, 물방 100, 마방 80, 집저300(=치저 30%)}

마법 계열

> 공증 : 구리 지팡이, 마법의 눈 / 관통 : 모래시계 / 체력 : 설송, 우로보로스, 진정한 십자가, 세계수

Ⅰ: 마공 280 고정

Ⅱ: 마방 180 고정

Ⅲ: 물방 140 고정

Ⅳ: 다음 중 무작위 두개(체력 420, 마공 120, 물방 80, 마방 100)

Ⅴ: 체력 420 고정, 다음 중 무작위 한개 {마공 120, 물방 80, 마방 100, 집중200(=치확 20%)}

Ⅵ: 체력 420 고정, 다음 중 무작위 한개 {마공 120, 물방 80, 마방 100, 집저300(=치저 30%)}

> 룬의 주 옵션은 다른 어떠한 값과도 무관한 고정 값으로, 룬에 적혀 있는 숫자 그대로 뒷 스텟에 가산됨. 때문에 앞 스텟이 낮은 능력치라고 할지라도 주 옵션을 통해서는 비교적 큰 폭으로 성장시킬 수 있음. 이점이 후술할 계열교차 사용의 가치를 더욱 높게 함.

> 물리 계열룬은 체력과 물방에서 우세하고, 마법 계열룬은 마방에서 우세하다는 특징이 있음.

1-2. 부 옵션의 최대치 : 룬의 "부가 능력치"로 룬의 특정 레벨마다 랜덤하게 부여됨. 이 값의 최대치 역시 룬의 계열과 번호에 따라 결정됨.

물리 계열

Ⅰ&Ⅴ: 물리 공격 옵션~9%, 방어 옵션~3%

Ⅱ&Ⅲ: 물리 공격 옵션~3%, 방어 옵션~9%

Ⅳ&Ⅵ: 물리 공격 옵션~6%, 방어 옵션~6%

마법 계열

Ⅰ&Ⅴ: 마법 공격 옵션~9%, 방어 옵션~3%

Ⅱ&Ⅲ: 마법 공격 옵션~3%, 방어 옵션~9%

Ⅳ&Ⅵ: 마법 공격 옵션~6%, 방어 옵션~6%

> 각 옵션군에 포함된 옵션 상세

물리 공격 옵션 : 물공 물관 물피증 치확 반격피해

마법 공격 옵션 : 마공 마관 마피증 치확 반격피해

방어 옵션 : 체력 물방 마방 물피면 마피면 치저

> 룬의 부 옵션 중 체력, 공격력, 방어력은 캐릭터 앞 스텟에 비례해 적용되는 값으로, 소수점 첫자리 반올림하여 뒷 스텟에 가산됨. 때문에 앞 스텟이 낮은 능력치는 서브 옵션으로 아무리 띄워봐야 극적인 차이가 생기긴 힘듦. 하지만 방어 관련 능력치는 어차피 낮은 값을 최대한 보완해야하기에, 스텟 총량의 비효율과 무관히 투자의 필요성이 있음. 그외 관통, 피증, 피면, 반격피해, 치확, 치저는 고정 값으로 적용.

2. 주 옵션의 선택 : 집중형 세팅

2-1. 극딜형 딜러 : 물딜이면 물리 계열, 마딜이면 마법 계열로 통일. 몇 번 자리에 어떤 룬을 것을 장착하든 4 + 2세트만 완성시키면 됨. (= 극힐형 프리스트)

Ⅰ&Ⅱ&Ⅲ: 주옵 고정, 선택의 여지 없음.

Ⅳ: 체 공 or 공 물방

Ⅴ: 체 공 or 체 집(체 집은 딜러만 사용)

Ⅵ: 체 공 or 체 집저

> Ⅳ룬의 주옵 선택

- 체 공이 가장 범용성 있는 선택이나, 공 물방까지도 허용 범위.

- 공 마방은 왜 안 쓰나요?

/ 물리 계열 룬의 경우 : 애초에 낮게 설정된 주옵인 마방 대신, 애초에 높게 설정된 체력이 좋기 때문.

/ 마법 계열 룬의 경우 : 메이지와 프리스트는 마방 기초값이 매우 높으며, 이들을 위한 악세의 주옵까지 한결 같이 마방을 포함함. 따라서 고정 값인 룬의 주옵으로까지 마방을 올려 얻을 이익이 적음. 반면 물방은 기초값도 낮고 장비로도 올리기 힘들기에, 비록 마법계열 룬엔 물방 주옵이 낮게 설정되어있다 할지라도 이 고정 값(80)을 % 단위로 파악한다면 오히려 마방보다 효율이 높기 때문임.

> Ⅴ룬의 주옵 선택

- PvE의 경우 : 체 집 추천. 공격력 주옵(120)은 앞공이 600일 때 공증 부옵 20%의 가치를 갖고, 앞공이 오를수록 가치가 계속 떨어짐. 사실 앞공 600자체가 극단적인 예시고, 게임을 꽤 진행했다면 보통 10%에 못 미침. 반면 집중 주옵(200)은 언제나 치확 부옵 20%와 동일한 가치를 가짐.

- PvP의 경우 : 개인 취향에 따름.

/ 다만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룬작을 하다보면 치저를 맞추려 하지 않아도 20% 근처에 도달하고, 각잡고 치저작을 하면 50%는 우습게 넘김. 따라서 30~40% 치확은 너무 로또인데다 치저작을 한 캐릭터를 상대로는 사실상 없는 스텟임. 때문에 작성자는 치명타 여부가 중요한 일부 캐릭터만 체 집을 채용하고, 그 외엔 체 공을 채용함.

> Ⅵ룬의 주옵 선택

- PvE의 경우 : 집저가 큰 의미가 없는 영역이기에, 체 공.

- PvP의 경우: 개인 취향에 따름.

/ 다만 집저룬 장착 시 에리카 클라리스 세미 등의 고치명 캐릭터로부터의 생존 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될 뿐만 아니라, 광역기 치명타 방지로 체력 관리도 수월해짐. 특히 수속 캐릭터의 경우 역속성인 뇌속 캐릭터들이 치명타 딜러인 점을 고려했을 때, 생존 능력 향상의 효과가 보다 비약적임. 또한 Ⅴ룬에서 공격력과 집중을 비교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어느정도 육성을 마친 캐릭터를 기준으로는 공120보다 치저300의 가치가 높기에, 작성자는 대부분의 캐릭터에 집저룬을 채용함.

> 2세트 선택 : 공증5% 혹은 치확 7% 추천

- 공증 5%는 앞 스텟과 뒷 스텟이 더해진 값을 기준으로 적용돼 타 2세트보다 딜증 효율이 좋음. 공수 스텟 차이, 치명타 중요도 등에 따라 반드시 그렇진 않음에 유념.

- 체력 5% 또한 앞 스텟과 뒷 스텟 합산 값을 기준 스텟 총량상의 효율은 높음.

- 단 이는 이상일 뿐이고, 현실적인 측면에서 부옵이 잘 붙은 것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함.

> 극힐형 프리스트 또한 같은 방식으로 구성 가능.

- 당연한 소리지만 2세트는 공증5% 효과를 지닌 구리 지팡이나 마법의 눈으로 한정되며 Ⅴ룬의 주옵 또한 체 공으로 한정됨.

- 다만 프리스트의 경우 3에서 후술할 세팅을 강력 권장함.

2-2. 극물방형 탱커 : 마방을 포기한 세팅, 물리계열 체력 룬으로 4 + 2세트만 완성시키면 됨.

Ⅰ&Ⅱ&Ⅲ: 주옵 고정, 선택의 여지 없음.

Ⅳ: 체 물방

Ⅴ: 체 물방

Ⅵ: 체 집저

> 달리 설명할 것도 선택지도 없는 단순한 세팅. 하지만 뚜렷한 마딜 죽창 캐릭 없이 물리 딜러에 0티어 캐릭터들이 몰려서 포진되어 있는 현재, 도박수인 면이 있음에도 효율적인 세팅.

> 4세트 효과는 물리계열 체력룬 3종 중 무엇을 사용해도 좋으나, 범용성이 가장 좋은 카이트 실드를 추천함.

3. 주 옵션의 선택 : 계열 교차사용을 통해 스텟을 극대화한 밸런스형 세팅

> 물리 계열룬은 체력과 물방에서, 마법 계열룬은 마방에서 각각 우세하단 점을 이용해 물리와 마법 계열룬을 섞어 사용해 주옵에서 태생적인 이익을 꾀하는 방식의 세팅을 소개하고자 함.

- 2에서 상술한 집중형 세팅과는 달리, 몇 번 자리에 어떤 세트의 룬을 끼는가가 중요한 심화형 세팅.

- 이같은 룬 세팅은 물공 캐릭에 마공 옵션이 뜨고, 마공 캐릭에 물공 옵션이 뜰 확률이 있기에 좋은 옵션을 뽑기 위한 난이도가 높음. 하지만 주옵에서 태생적인 이익을 챙기는 덕에, 부옵이 낮더라도 교차사용하지 않은 세팅에 비해 오히려 높은 최종 스텟을 달성할 가능성이 큼.

3-1. 물마방 밸런스형 탱커

Ⅰ: 카이트 실드

Ⅱ: 마법 계열 체력 룬

Ⅲ: 카이트 실드

Ⅳ:(Ⅱ와 동일한 세트의 ) 마법 계열 체력 룬 (체 마방 or 물방 마방)

Ⅴ: 카이트 실드 (체 물방)

Ⅵ: 카이트 실드 (체 집저)

> 극물방 탱커 세팅과의 비교(Ⅳ 체 마방 기준) : 체력 -160, 물방 -100, 마방 +120

> 교차사용 없는 동일 주옵 세팅과의 비교(Ⅳ 체 마방 기준) : 체력 -160, 마방 +40

- 뚜렷한 마딜 죽창 캐릭이 없는 현재, 가브리엘이 아니고서야 아주 큰 메리트는 없는 세팅. 다만 PvE의 경우 어차피 물딜엔 끄덕없고 마딜엔 크게 취약한 벨렛 캐시 등이 고려해볼법 함. (1-1에서 상술했듯, 캐릭터의 기초값이 낮은 스텟은 룬의 주옵을 통해 보완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

- Ⅳ&Ⅴ은 서로 바뀌어도 되는 것 아님? No, Ⅴ룬은 공격 부옵이 높게 붙는 자리이기에 가급적이면 교차하지 않고 맞는 계열을 장착해주는 것이 좋음. 다만 이미 방어 옵션만 떠있는 만렙 Ⅴ룬이 있다면 얼마든지 교체가능.

- 당연하지만 꼭 카이트 실드일 이유는 없고, 물리 계열 체력 룬 중 1택.

3-2. 생존력 강화 프리스트 (= 딜탱형 마딜러)

Ⅰ: 세계수

Ⅱ: 세계수

Ⅲ: 물리 계열 체력 룬

Ⅳ: 세계수 (체 마공)

Ⅴ: 세계수 (체 마공)

Ⅵ: (Ⅲ괴 동일한 세트의) 물리 계열 체력 룬 (체 집저)

> 교차사용 없는 동일 주옵 세팅과의 비교 : 체력 +160, 물방 +60

- 암살 억제, 광역 끔살 억제를 위한 생존력 강화 세팅. 특히 발락의 경우, 샬롯의 연속 광역기로부터 생존하기 위한 대책으로 이 같은 세팅이 크게 유효함 .

- 여기서 물방이 더 챙기고 싶더라도 세계수를 체 물방으로 바꾸진 말 것. 3-3의 세팅이면 물방 20 더 많이 챙길 수 있음.

- 세계수 대신 마법 계열 딜증 룬 세트를 채용해, 동일한 방식으로 아툼과 같은 마딜러의 딜탱 세팅 또한 가능함.

- 당연하지만 꼭 세계수일 이유는 없고, 진정한 십자가도 가능.

3-3. 생존력 강화+ 프리스트

Ⅰ: 세계수

Ⅱ: 세계수

Ⅲ: 물리 계열 체력 룬

Ⅳ: (Ⅲ괴 동일한 세트의) 물리 계열 체력 룬 (체 물방)

Ⅴ: 세계수 (체 마공)

Ⅵ: 세계수 (체 집저)

> 3-2 세팅과의 비교 : 마공 -120, 물방 +100

> 교차사용 없는 동일 주옵 세팅과의 비교 : 체력 +160, 물방 +80

4. 부 옵션의 가치판단 및 활용

4-1. 공격 옵션 : 치확(PvE, 일부 캐릭 PvP) > 공증 = 피증 = 관통 > 치확(PvP) > 반격피해

> 공증, 피증, 관통 : 어느 한쪽이 반드시 우세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효율이 다르기에 유사한 가치를 지님.

- 다만 통상적으로 "피증 > 공증 > 관통"의 딜효율을 가질 가능성이 높음.

> 치명타 확률 : 2-1 중 "Ⅴ룬의 주옵 선택"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이유로, PvE에선 최고 효율의 공격 옵션. 하지만 PvP에선 캐릭터에 따라 효율이 상이함.

- PvP에서 치확의 중요도가 높은 캐릭터 : 카펫, 세미, 놀라, 클라리스, 에리카, 마거리트 등

> 반격 피해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무가치한 옵션.

4-2. 방어 옵션 : 체력 = 물피면 = 치저(PvP) > 물방 = 마피면 = 마방(일부 캐릭터) > 마방 > 치저(PvE)

> 체력, 물피면 : 범용성이 뛰어난 고가치 옵션.

> 물방 : 캐릭터 기초 스텟에 따라 효율이 상이하나 어느 경우에도 유효한 옵션.

- 워리어 및 탱커 : 높은 기초 값을 기반삼은 고효율 옵션. 경우에 따라 물피면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짐.

- 메이지 및 프리스트 : 스텟 총량상 저효율 옵션이지만, 그럼에도 부족한 물방을 챙길 몇 안되는 수단으로써 여전히 유효함.

> 마피면 : 앞 마방이 낮은 워리어에겐 효과적인 옵션이나, 현재 마딜보다 물딜 캐릭터들이 훨씬 위협적이라는 점에서 물피면보단 가치가 낮음.

> 마방 : 무가치하진 않지만,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크게 유효하지 않은 옵션.

- 메이지 및 프리스트 : 기초 값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장비 주옵 또한 마방을 보조해주는 탓에, 애초에 마방이 충분히 높아 크게 유효하지 않음.

- 워리어 및 대부분의 탱커 : 기초 값이 낮아 부옵으로 챙긴들 효율이 좋지 못한 탓에, 오히려 체력 부옵이 마법 공격을 견디는데 더 도움이 됨. 때문에 다른 방어 옵션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음.

- 마방 부옵의 효율이 양호한 캐릭터

/ 앞 마방이 높은 일부 탱커 : 리차드, 가브리엘 등

/ 역상성 메이지의 픽률이 높은 레인져 : 세미 등

> 치저 : PvE에선 거의 무가치하지만, 2-1 중 "Ⅵ룬의 주옵 선택"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이유로 PvP에선 가치가 높은 옵션

4-3. 부 옵션의 종합 가치판단

> 딜러 룬의 가치판단

- PvE : 유효 공격 옵션의 합산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하지만 체력 관리를 수월하게 한다는 점에서 방어 옵션 또한 무의미하진 않음.

- PvP : 공격 및 방어 무관히 유효 옵션의 합산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 때문에 딜러나 힐러의 룬에 방어 옵션이 높게 붙었을 때, 그 옵션이 탱커 룬에 뜨지 않았다고 슬퍼할 이유가 전혀 없음.

/ 예시 : 딜러용 룬임에도 공격 옵션이 거의 붙지 않았지만 PvP에선 동일한 수치 공격 옵션이 붙은 룬 만큼이나 높은 가치를 지님.

> 프리스트 룬의 가치판단

- PvE : 공증 옵션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그밖의 공격 옵션은 전혀 의미가 없지만, 방어 옵션은 체력 관리를 수월하게 한다는 점에서 무의미하진 않음.

/ 단 현존 프리스트 중 아비아에 한해선 공격 옵션 전반이 유효함.

- PvP : 공증 + 유효 방어 옵션의 합산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 탱커 룬의 가치판단

- PvE : 유효 방어 옵션의 합산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 PvP : 유효 방어 옵션의 합산이 높을 수록 가치가 높음. 하지만 일부 탱커는 반격 딜을 컨셉으로 삼기도 하고, 광역기를 가진 탱커도 있다는 점에서 공격 옵션 또한 무의미 하진 않음.

> 발상의 전환, 힐러나 탱커의 룬에 공격 옵션이 좋게 붙은 경우 : 딜러에게 체력 2세트 주게 되더라도 고가치의 부옵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추천.

- 예시, 힐러가 장착하기엔 관통 6%가 아까운 룬 : 마딜용 4셋과 함께 세계수 2셋으로 구성해 딜러에게 장착.

5. 룬의 성급

5-1. 성급의 판정

> 부 옵션의 종류와 옵션마다 부여된 등급은 무관, 수치 합계에 의해서만 결정.

- 아래 예시와 같이 부 옵션들의 등급 동일(SR*1, R*3)함에도 성급이 다른 것에서 유추가능.

/ 수치 합계 : 9 → 1성

/ 수치 합계 : 15 → 3성

> 룬 번호에 따라 부옵 합계 최대치가 다르기에, 번호에 따라 판정 기준 또한 상이함.

- 하기 표의 내용은 작성자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표본을 통해 추측한 것 뿐이며, 정확한 수치는 공개된 바 없음에 유념할 것.

성급
☆☆
☆☆☆
☆☆☆☆
☆☆☆☆☆
☆☆☆☆☆☆
ⅠⅡⅢⅤ(최대 36)
4~9
10~14
15~19
20~24
25~29
30~
ⅣⅥ(최대 24)
4~9
10~11
12~14
15~17
18~20
21~

5-2. 성급 공개 시기

>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룬을 최대 레벨(SSR룬의 경우 Lv.20)까지 강화했을 때 공개됨.

> 최대 강화 전에 성급이 먼저 공개되는 특수한 경우

- 고성급의 룬을 확정적으로 배포하는 방식으로써, 이벤트 및 도전 콘텐츠의 보상으로 지급되는 룬 중 일부는 성급이 정해진 채로 지급됨.

/ 전혀 강화하지 않았음에도 3성임이 이미 공개되어있는 모습.

/ 획득 경로 : 이벤트 "그림자의 탑, 만월의 시간"의 45층 보상(상), 비밀의 경계 - 특수 "심연 단단한 외피의 괴수"의 300K 보상(하) 등

5-3. 성급 선공개 룬의 강화도중 가치판단

> 고성급(4+)을 확정받은 룬의 초기 부옵션(Lv.5, Lv.10~)이 좋지 않다고 성급하게 포기하지 말 것.

> 특히ⅠⅡ ⅢⅤ의 고성급 확정룬의 경우, 엄청나게 좋은 룬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유념.

- 예시 : 4성 확정룬의 Lv.5, Lv.10 옵션이 실망스러운 경우

/ 참으로 안타까운 부옵이지만 내다버리긴 아직 이른 룬임. 5-1의 정보를 고려할 때 이 룬의 남은 옵션의 합계는 최소 17%이며, Ⅴ룬에 4%이상 부여될 수 있는 부 옵션은 공격 옵션 뿐임. 그렇기에 남은 두 옵션은 반드시 8~9%의 "공증, 관통, 피증, 반격 피해". 즉 반격 피해만 안 뜨면 엄청나게 좋은 룬이 된다는 것이므로, 이러한 상황이 되었을 때 섣불리 포기하지 않길 권함.

/ 반대로 초기 옵션 중 하나에 수치가 낮은 반격 피해가 붙었다면 오히려 실패가능성이 없는 최고의 룬임을 미리 알 수 있는 것.

5-4. 성급이 낮더라도 활용 가치가 높은 룬

> 부옵이 실패했음에도 주옵에서의 이익으로 메꾸는 경우

- 보시다시피 부옵은 처참하지만, 상술했듯 같은 번호의 진십이나 세계수에 비해, 예시상 룬은 주옵에서 태생적으로 물방 60의 이익을 가짐.

/ 예시상 룬을 장착 중인 작성자의 발락을 기준으로한 물방 60의 가치

(521+60)/521 = 약 1.115 ➝ 주옵 물방 60 = 부옵 물방 약 11.5%

따라서 진십이나 세계수 3번룬에 방어 맥스 수치인 9%가 뜬다 하더라도, 동일 옵션이 아예 안 뜬 카이트 실드 3번룬이 더 높은 방어력을 제공한다는 것임. 하지만 앞 스텟이 높아질 수록 부옵의 가치 또한 높아져 가치변동이 발생함. 때문에 집결창에서 확인한 풀랭 발락 기준으로도 계산해볼 필요성이 있음.

/ 집결창에서 확인한 9랭크 발락을 기준으로 한 물방 60의 가치

(744+60)/744 = 약 1.08 ➝ 주옵 물방 60 = 부옵 물방 약 8%

약 8%로 가치가 감소했지만 여전히 부옵 최대치에 근접함.

단 위 스탯은 본성 훈련 및 아카데미가 반영되지 않은 능력치이므로, 실제 9랭크 발락의 앞방은 744보다 높음. 따라서 계산한 것보다 더 가치가 낮아지긴 할 것임.

- 이처럼 부옵이 실패했더라도, 주옵을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스텟을 제공할 수 있는 룬

/ 마법 계열 체력 룬 : 2번, 4번(체 마방 or 물방 마방)

/ 물리 계열 체력 룬 : 3번, 4번(체 물방), 6번(체 집저 or 체 물방)

> 부옵의 값이 낮지만 그 값이 최대치거나 최대치에 가까운 수준인 경우

- 일견 부옵의 합이 10%밖에 안되는 실패한 룬으로도 보이지만, 2번과 3번룬의 경우 3%가 딜증 옵션의 최대치라는 점을 고려하면 극딜 세팅에선 상당한 가치를 지니는 룬이 됨.

- 이처럼 눈에 보이는 수치가 낮더라도, 특정 스텟을 극한까지 올리는 세팅에선 가치가 높은 룬

/ 물리 & 마법 계열 체력 룬 : 1번, 5번(체 물방 or 체 마방)에 복수의 방어 옵션이 붙은 경우

/ 물리 & 마법 계열 딜증 룬 : 2번, 3번에 복수의 공격 옵션이 붙은 경우

이상입니다. 아르케랜드 즐기는데 있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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