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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리스 사가 초보뉴비를 위한 성장 및 영웅 공략 1편

by 정 보 2023.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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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리스 사가 초보뉴비를 위한 성장 및 영웅 공략 1편

1. 성장

1.1. 기본성장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골드에 맞추어 공격력과 체력 위주로 레벨업을 한다.

치명타율은 500 레벨이 만렙이니 골드수급에 맞추어 레벨 업한다. (무리할 필요 X)

뉴비 or 무소과금러는 스테이지를 팍팍 밀 수도 없을뿐더러 랭킹 탑 20은 힘들 수 있으니

공격력, 체력, / 치명타피해 / 공격력% / 체력% 위주로 투자하며

(레벨업 골드양 비슷한 선에서 능력치를 더 주는 걸로 올리면 됨)

여유가 있거나 약간이라도 스펙업을 더 하고 싶은 경우 방어, 방%, 회복, 회복%에 투자하면 좋을듯하다.

1.2 마스터리

마스터리는 레벨 1당 1포인트씩 주며 1600 레벨 정도에(자세히는 기억 안 남) 최종단계를 찍을 수 있다.

필자는 공격력 - 체력 - 골드획득 - 경험치획득 - 방어력 - 회복력 순으로 찍었으나 어떻게 찍던 유저맘이다.

마지막 단계에 오면 10 레벨당 공격력 25% or 체력 50%를 올려주는 마스터리가 있는데

이것도 본인 맘대로 찍으면 된다.

1-3 별자리

별자리는 사실상 초반이 아니라 엔드콘텐츠에 가까울 정도이다.

별자리레벨을 올리려면 스타더스트가 필요한데

이는 영웅승급, 영웅 5성 갈갈, 요새증축, 대포&수리공 파츠 맥스레벨업(증폭의 결정사용) 시 획득 가능하다.

방치형, 스테이지 뚫기, 보스, 던젼, 사용 캐릭터별로 투자하는 곳이 다르니 본인에 맞추어 찍으면 좋다.

리브라 클래스 - 레오니스 클래스 - 아쿠아릴 클래스 - 스코르피 클래스이며

순서대로 별자리 레벨을 올려야 오픈되는 형식이다.

ex ) 리브라클래스에서 도합 15 레벨을 찍으면 레오니스 클래스가 열린다.

ex) 리브라클래스와 레오니스클래스에서 도합 30 레벨을 찍으면 아쿠아릴 클래스가 열린다.

단 , 스코르피 클래스는 넘사의 능력치를 가진 별자리로 도합레벨 120 레벨을 찍어야 된다.

리브라 클래스에서 아쿠아릴 클래스까지는 레벨 30을 유지하는 선에서 포인트 회수를 통해

자유롭게 찍기가 가능하지만 스코피르 클래스는 안된다.

2. 요새

2.1 요새배치

요새 배치는 클리어 혹은 방치에 영향을 끼친다.

배치는 요새 증축을 해야 최종 5마리까지 넣을 수 있으며

증축 2단계에는 유니크(대포, 수리공) 파츠 2단계 + 증폭의 결정 20개?

증축 3단계에는 에픽(대포, 수리공) 파츠 2단계 + 증폭의 결정 30개

가 필요하기에 초반에 무리하게 증폭의 결정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필자는 증폭의 결정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증축이 약 4일 정도 늦춰져서 심각하게 현질을 고민한 적이 있다.

2.2 대포파츠 & 수리공 파츠

뽑기에서 나온 파츠는 보유효과가 존재한다. 파츠의 레벨은 톱니바퀴와 고양이캔으로 올릴 수 있으며

대포 : 열차던전 / 수리공 : 어인던전에서 수급이 가능하며 시설에서도 소량 제작이 가능하다.

필자의 레벨업 방법은 내가 쓰는 대포&수리공 레벨을 우선적으로 올린 뒤

자잘하게 남은 재료들로 노멀, 엘리트, 레어, 유니크 1 레벨씩이라도 올려줬다.

톱니바퀴와 고양이캔으로는 레벨 99까지만 올릴 수 있으며

99 -> 100 레벨에는 x2 보유효과를 주지만 증폭결정이 필요하므로 나중에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2.3 부품강화

부품강화는 파츠 합성을 통해 합성의 흔적을 얻을 수 있는데 업그레이드를 하면 상위 단계의 부품이 나온다.

스테이지 등반 & 던전 : 빙결탄 or 넉백탄 / 보호구 키트 or 갑판 키트 or 찍드로이드 키트 or 방벽 키트

보스 : 빙결탄 / 갑판키트 or 방벽 키트

방치형 : 연사탄 / 톱니바퀴 or 위험한 스패너

아레나 : 연사탄 or 빙결탄 / 방벽키트 or 보호구 키트 or 갑판키트

2.4 요새스킨

패스를 구매하지 않은 분들은 패스가 종료된 후에 요새스킨코인으로 구매 가능하다.

처음 구매하셔야 할 가성비 스킨은 오페라 스킨이다. 치명타율을 2%나 상향시켜 주기 때문이다.

팔라딘 포트리스는 9월 21일 발매한 스킨이며 치명타율이 있지만 시즌패스를 구매해야 한다.

(10월 20일 코인으로 구매가능성 있음)

하지만 본인이 원하는 스킨이 있다면 마음 가는 데로 사는 것이 좋다.

스킨별로 탑승위치가 달라지니 영웅배치도 변경해 줘야 한다.

일부 스킨은 레전드파츠를 얻어야 해금되며 다이아로 구매 가능하니 게임을 즐기다 보면 언젠가는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장신구는 개인 취향이니 노코멘트하겠다. (물론 치명타율, 공% 옵션 괜찮은 거 있지만 필자는 없음)

3. 영웅

영웅은 탑승과 출격을 베이스로 한다. (별자리에 영향을 받음)

탑승 - 힐러, 서포터, 딜러, 소환사

출격 - 딜러, 탱커, 돌격

탑승은 말 그대로 요새에 올라타서 집어던지는 애들이고

출격은 요새 앞에서 몸빵 하는 애들이다.

초보자 및 무소과금은 레전둘둘을 하기가 실질적으로 어려우니 적절히 레어부터 레전까지 섞어서 운용해야 한다.

이 게임은 다행히도 일부 낮은 등급 캐릭터들을 어떻게든 쓸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아래는 모든캐릭터이 아닌 사용하는 캐릭 위주로 작성하였다.

3.1 레어 등급 (패시브 1성 이상)

브룩(출격 / 딜러) : 요새에 탑승했을 시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100% 상승한다. (전무 필요 없음)

캘빈(출격 / 돌격) : 요새에 탑승했을 시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100% 상승한다. (전무 필요 없음)

길동(탑승 / 서포터) : 아군의 공격력을 5초간 % 만큼 상승시킵니다

          길동이 요새에 탑승했을 시 아군 영웅의 공격속도 15% 상승합니다. 

          루인(현질캐릭터)이 없으면 필수로 사용되는 효자

루이(탑승 / 딜러) : 루이가 요새에 탑승했을 시 모든 영웅의 스킬 쿨타임 회복속도가 20% 상승합니다.

         (전무 있으면 좋음)

3.2 유니크등급 (패시브 1성 이상)

간달프 슬라임 (탑승 / 마법사) : 방랑상인에서 구매가능하며 개쩐 보유효과(공격력 증폭 / 골드 추가 획득)용으로 쓴다.

록시아(출격 / 돌격) : 성직자의 창을 휘둘러 공격력의 %만큼 피해를 주고 짧게 넉백 시킨다. (전무 필요 없음)

          요새에 탑승했을 시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100% 상승합니다. 

녹스(탑승 / 딜러) : 녹스의 [서늘한 화살촉]으로 적이 사망 시 50% 확률로 스킬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전무 필요 없음)

브루스(탑승 / 딜러) : 부르스가 요새에 탑승했을 시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100% 상승합니다.

그 외 허수아비, 아이작은 쓰고 싶은 사람 맘대로

3.3 에픽등급

와그작 슬라임(출격 / 딜러) : 방랑상인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개쩐 보유효과(체력 증폭 / 경험치 추가 획득)용으로 쓴다.

비 오른(출격 / 딜러) : 요새 탑승 시 경험치 획득량이 50% 증가합니다. 는 함정 도끼스킬로 인하여 요새가 길마 당함.

          대신 광산에서 초반에 사용하기에 좋다.

애니(탑승 / 딜러 / 효녀) : 포사가에서 밀고 있는 무과금들의 희망 (전무 필수)

            숟가락을 맞은 적이 사망하지 않았을 시 75% 확률로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개사기)

엠버(탑승 / 딜러) : 앰버가 요새에 탑승했을 시 골드 획득량이 100%만큼 상승합니다.

         방치용의 대표주자(골드 획득량으로 둘둘 하여 사용한다.)지만 지뢰가 몇 번이나 문제가 되었다.

호야(탑승 / 서포터) : 호야의 스킬[소녀의 긍지]을 사용했을 시 요새가 3초간 광폭화 상태에 돌입 (공/공속 200% 상승)(전무 필수)

          위험한 스패너가 나오기 전까지 골드 획득 방치형의 최고버퍼, 스패너를 얻은 뒤론 그냥 털 난 여자

발데크(탑승 / 소환사) : 특정조합에서 무한에 가까운 해골소환으로 요새가 맞을 일이 없다. 보스전 및 앵벌에서도 골고루 사용됨.

          그러나 슬라임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고 있으나 슬라임의 어마어마한 가격으로 무소과금은 발데크를 사용하자.(추후에 팽)

3.4 레전드등급

지브릴(탑승 / 딜러) : 전무 없이도 무친성능을 가졌다는 지브릴, 기본 스킬 계수가 높다. 뽑았다면 그저 부럽...

젤로스(출격 / 딜러) : 사실은 전무가 이놈의 본체. 전용무기에 6초 무적이 있어서 탱커 및 극딜러로 사용가능하다.(나만 없어 젤로스 전무)

          그러나 킹슬라임의 등장으로 인해 목숨이 위태위태하다.

라비아(출격 / 딜러) : 체력 15% 이하 처형으로 인해 개쩐다~라고 생각했으나 실질적으론 몸뚱이가 너무 야리야리해서 광산에서 광부로 주로 사용됨.

윈터(출격 / 탱커) : 넉백력이 어마무시하여 PVP에서 주로 쓰이고 던전 및 보스 빙결용으로 사용된다. (전무 있으면 좋지만 나만 없어 윈터 전무)

베른하르트(출격 / 돌격) : 본인의 첫 전설 캘로 애정을 가지려 했으나 방깍은 쓸모없고 도발은 쓰기 도전에 죽어버리니 안습..

솔룸(출격 / 탱커) : 스테이지 등반 시 탱커로 사용하기 좋다 실드와 방어력, 원거리 뎀 감으로 나름 탱탱하다.

말레우스(출격 / 탱커) : PVP용 캐릭터, 스킬 시전시 상대요새로가서 딜러 몇명을 바닥으로 떨군다.

엘리자베스(탑승 / 서포터) : 전무가 없어도 좋고 있으면 더 좋은 캐릭 패시브가 없어도 7초 속박(보스 스턴)이 미쳤다리 미쳤다. 최근 이걸로 등반 꿀 빠는 중.

릴리스(탑승 / 서포터) : 전무가 있으면 좋음 / 패시브 필수 / 스테이지 등반용으로도 쓰기도 하고 주로 어인던젼에서 쓰인다.

루인갈라드(탑승 / 딜러) : 딜과 버프를 걸어주는 최고의 캐릭터 (저는 없어요 뿌앵)

킹슬라임(출격 / 탱커) : 방랑상인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개쩐 보유효과(체력 증폭 / 방어력 증폭 / 경험치 추가 획득)를 가지고 있으며

           괴랄한 패시브로 인하여 탱커자리를 위협하는 귀요미

퀸슬라임(탑승 / 소환사) : 방랑상인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개쩌쩌쩌쩌는 보유효과(공격력 증폭 / 체력 증폭 / 골드 추가 획득)를 가지고 있으며

            전무 또한 경험치 300%에 골획을 기본베이스로 들고 있다. 소환수를 소환하기에 2성 이상 찍으면 발데크를 처분하고

        사용하면 좋을 듯하다.

 

3.5 레벨업

레벨업은

0성 50 레벨

1성 70 레벨

2성 100 레벨

3성 120 레벨

4성 150 레벨

5성 180 레벨

까지 올릴 수 있다.

레벨업을 통해 업적보상 30 ~ 150까지 영웅소환티켓을 얻을 수 있으며 칭호작에도 도움이 되니 골고루 올리자.

추후에 작성할 시설공략에서도 작업속도(1 렙에 추가 1%)에 영향을 미치니 주로 쓰는 딜러 위주 + 골고루 올리도록 하자.

자동선택을 누르면 쿠키 -> 바게트 -> 케이크 -> 밀가루 -> 계란 순으로 선택되며

원하는 재료로 업을 하고 싶을 땐 꾹 눌러야만 하는 불편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레벨업을 하면 보유효과가 늘어나니 골고루 올리는 와중에

골드획득량, 경험치획득량, 공격력 증폭, 체력 증폭을 우선적으로 해주면 좋다.

단, 길동의 경우 회복력밖에 올려주지 않으나 180 레벨을 찍었을 경우 간지칭호 『엣헴 길동』 을 얻을 수 있다.

옵션은 똥

3.6 승급

승급은 필수이며 레전드 등급이라도 승급이 되어있지 않으면 쓸 수 없는 캐릭터가 되어버리기도 한다.

패시브스킬과 잠재능력 때문이다. 승급 시 스타더스트를 주고 레벨상향 및 각종 능력이 상향된다.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 위주로 승급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증폭의 결정이 여유가 된다면 공격력 증폭, 체력증폭, 골드획득량, 경험치 획득량 있는 캐릭터를

후순위로 올려주는 것이 좋다.

3.7 잠재능력

요새에 배치 시 적용되는 옵션으로 합연산으로 계산된다고 한다. (캐릭터들의 패시브는 곱연산)

잠재능력은 배치 중인 모든 캐릭터들의 공통효과이다.

방치형 = 경험치 획득량, 골드 획득량

보스 & 등반 = 스킬효과, 공격력, 보스피해량

보스 및 등반 및 PVP에서 사용하는 탱커에게는 체력으로 올렸다.

잠재능력 변경 시에는

0 잠금 힘의 정수 5 소모

1 잠금 힘의정수 20 소모

2 잠금 힘의정수 35 소모

3 잠금 힘의정수 50 소모

4 잠금 힘의정수 65 소모

힘의 정수 소모량이 잠금에 따라 달라지며

힘의 정수는 [시설 - 마법공방], 문스톤상점, 시즌패스 등에서 얻을 수 있다. (시설만 쓰세요)

3.8 영웅장비

장비는 일부 전용무기를 제외하면 에픽 이상 급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진 자료는 젤로스 전무가 없어서 암거나 넣어주고 안 씀)

장비 & 장신구에는 기본옵 + 변동옵 + 추가능력이 존재한다.

레어 : 추가능력 0개

유니크 : 추가능력 1개

에픽 : 추가능력 2개

레전드 : 추가능력 3개

추가능력은 느낌표 아이콘을 누르면 종류 및 확률을 볼 수 있다.

3.8.1 유효봉

딜러의 기본옵션 : 공격력 / 스킬효과 / 보스피해량(?)

딜러의 변동옵션 : 공격력 / 스킬효과 / 보스피해량(?)

딜러의 추가옵션 : 공격력 / 스킬효과 / 보스피해량(?)

탱커의 기본옵션 : 체력 / 방어력(?)

탱커의 변동옵션 : 체력 / 방어력(?)

탱커의 추가옵션 : 체력 / 방어력(?)

버퍼의 기본옵션 : 스킬효과

버퍼의 변동옵션 : 스킬효과

버퍼의 추가옵션 : 스킬효과

방치덱의 기본옵션 : 골드획득량(없으면 경험치 획득량)

방치덱의 변동옵션 : 골드획득량(없으면 경험치 획득량)

방치덱의 추가옵션 : 골드획득량(없으면 경험치 획득량)

캐릭터별로 수효와 공격력의 효율은 어떤 것이 좋다라고 콕 집어 말하지 않는 것은

필자는 없는 것들이 많고 귀찮기 때문이다.

보스피해량과 방어력의 물음표는 몇몇 랭커분들이 좋다고 하셨기에 넣어 놓았다.

3.8.2 장비의 레벨업

장비의 레벨업에는 오리 할 콘이 필요하 [광산던전] 또는 [시설 - 제련소]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생각보다 오리 할 콘의 수급이 원활한 편이라 레벨 업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고 느낄 수 있으나

장비의 초월 이후 레벨을 올릴 경우 100 레벨 이상 시 괴랄한 수급량을 따라가기 벅차다.

장비의 레벨업 시 기본옵션과 변동옵션이 같이 오르며 추가능력은 고정이다.

3.8.3 장비의 초월

장비의 레벨업을 하면 한계레벨 이후 초월이 필요하다.

장비의 초월시

0 초월 -> 1 초월 = 동일 등급 장비 0초월 + 증폭의결정 n개

1 초월 -> 2 초월 = 동일 등급 장비 1초월 + 증폭의결정 n개

2 초월 -> 3초월 = 동일 등급 장비 2초월 + 증폭의 결정 n개

이런 식으로 증가하기에 초보 및 무소과금은 유효옵이 아닌 임시장비에는 에픽, 레전드 등급 0 ~ 2 초월까지만 사용하다가

유효한 옵션을 뽑은 경우 교체해서 재료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초월이 높을수록 분해하면 손해)

* 절대로 유니크 등급 이하는 초월하지 말 것.(개손해ㅠㅠ)

3.8.4 사용하면 좋은 전용무기

애니(거인의 티스푼) : 애니의 스킬쿨은 8초대로 길다. 하지만 이것을 착용하면 쿨이 절반이 되며 거대화로 인해 타격범위가 늘어난다(사실 잘 모름)

호야(룬마법 망치) : 스킬 쿨감 20%을 통해 요새의 광폭화를 더욱 자주 쓰게 해 준다.

발데크(고대 유물 지팡이) : 몸대줄 해골노예가 필요하다면 탱커대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베른하르트(서리발톱) : 기본옵 체력에 변동옵 체력까지 떠준다면 피흡 80%로 딜탱이 가능할 것 같지만 현실적으론 베른하르트를 잘 안 씀.

릴리스(꿈수확자) : 릴리스의 쿨감 30%로 어인던전 및 열차 던전에서 사용하기 좋게 만들어준다.

젤로스(지옥의 감시자) : 이거 없이는 젤로스도 없다. 트린다미어가 되는 궁극의 무기(필자는 20일 넘게 뽑고 만들어도 1도 안 나옴)

윈터(얼음 송곳니) : 넉백과 빙결효과로 인해 베이커리 및 보스전에서 보스를 멍청하게 만드는 좋은 무기(필자 1도 없음)

솔룸(영원한 영광) : 솔룸을 쉔으로 만들어주는 무기(필자 1도 없음)

엘리자베스(맹독의 맥퀸) : 엘리자베스의 평타를 CC기로 만들어주며 쿨타임감소 30%을 준다. (어제 먹음 헤헷)

말레우스(신성한 가르침) : 방어력이 500% 상승한다. 화상대미지는 잘 모르겠다.

지브릴(마키나의 미사일) : 보스피해량 750% 증가, 스킬사거리 2배, 미사일개수 2배 그저 GOAT

루인갈라드(황혼) : 전무 없는 루인갈라드가 월식잔나라면 전무 있는 루인갈라드는 루덴잔나다.

3.8.5 장신구

천사의 눈동자 : 기본옵이 골드획득량이기에 변동옵션을 골드획득량 or 경험치 획득량으로 먹는다면 여타 랭커 부럽지 않을 듯하다.

겨울의 꽃 : 기본옵이 경험치 획득량이며 변동옵션을 골드획득량 or 경험치 획득량으로 먹는다면 천사의 눈동자만큼은 아니더라도 좋을듯하다.

어두운 바다 : 기본옵이 스킬효과이며 변동옵션을 스킬효과로 가져갈 시 길동과 루인갈라드가 형님하고 따를 것 같다.

타오르는 목숨 : 기본옵이 공격력이며 변동옵션을 공격력으로 들고 가면 기분이 좋지만 공격력/스킬효과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난쟁이의 긍지 : 타오르는 목숨과 동일

깊은 어둠 : 기본옵이 체력이며 변동옵션을 체력으로 들고가면 탱커들이 형님하고 따를 것 같다.

저주 송곳니 : 깊은 어둠과 동일 

3.8.6 장비추가옵션 변경

장비의 추가옵션에는 @이 필요하며 이는 [시설 - 마법공방]에서 얻거나 [장비&장신구 분해]로 얻을 수 있다.

추가옵션은

0 잠금 = 5개 소모

1 잠금 = 20개 소모

2 잠금 = 35개 소모

@은 마법공방의 노예에게 어떤 일을 시키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수급량이 많은 편은 아니다.

그래서 2번째 방법인 장비 & 장신구 분해를 통해 주로 얻는다.

1 레벨의 아이템을 분해할 때보다 30 레벨(유니크등급), 40 레벨(에픽등급)을 분해하면

몇십 개의 @를 더 얻을 수 있다.

레벨업에 들어가는 오리 할 콘의 양은 그렇게 많지 않다.(물론 초반에는 아님)

귀찮으면 1 레벨짜리를 분해하면 되고 필자처럼 극한의 효율을 따지면 귀찮아도 일일이 레벨 업해서 분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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