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M(트오세M) 복귀자를 위한 자주 받는 질문과 각종 꿀팁들
1. 캐릭터 추천해 주세요
캐릭터 선택하기
캐릭터마다 저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 각 콘텐츠별로 유불리와 편의성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자신이 어떤 쪽 성향을 가졌냐의 따라서 캐릭터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소드맨
장점 - 튼튼한 내구성을 통해 자동사냥에 특화되어 있고, 기억의 돌 수정회랑 등의 반복플레이에서 강점을 가짐.
단점 - 딜이 낮고 스킬 범위가 좁다. 낮은 스킬계수로 고점이 낮으며, 컨트롤 영향이 적어 순수 장비빨로 극복해야 한다.
초기 유저의 폭이 대부분 소드맨에 몰려있어 경쟁이 심하다. 헤드버트의 너프로 메리트를 상당히 잃었다.
위저드
장점 - 광역스킬로 필드사냥에서 장점을 가짐. 마스터 위저드 개방 시 세팅에 따라 안정성과 딜을 모두 챙길 수 있음.
단점 - 장판스킬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많이 움직이는 대상으로부터 딜로스가 심함. 마스터 위저드 개방 전 엘리멘탈리스트 시 손컨 필수.
마스터 위저드 개방전 엘리멘탈 스트라이프 삑사리가 치명적으로 손을 많이 탐.
아처
장점 - 마스터 아처개방 시 공격 관련 스텟을 쉽게 뽑을 수 있으며 마나 관리가 수월하다. 긴 사거리로 거리를 두고 싸울 수 있다.
단점- 세팅에 따라 회피, 블록을 챙길 수 있지만 태생적으로 물몸으로 안정성이 다소 떨어진다. 스킬 범위도 좁은 편이, 딜마저 스카우트한테 밀려 메리트가 적다.
클래릭
장점 - 소드맨만큼이나 튼튼하고 악마형 변이형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필드 보스 중 악마형 변이형 상대로 탑딜러가 되기도 한다.
소드맨처럼 자동사냥에 강점을 가짐. 수정회랑이나 필보에서 힐러세팅 시 사람들이 반겨줌.
단점 - sp 소모가 심하며, sp 회복 큐폴이 필수적임. 플레이가 상당히 단조로움. 필보에서 힐러 세팅 시 본인만 손해라서 부계정으로 힐러 하는 경우가 많다.
스카우트
장점- 단일딜이 가장 좋으며 보스대상으로 높은 딜을 쉽게 뽑아낼 수 있다, 세팅에 따라 자동 사냥도 수월한 편.
단점- 좁은 스킬범위로 필드 사냥에선 효율이 다소 떨어진다, 아익티바-후줌 마파지로 어느 정도 몰이사냥도 가능하지만 타직업에 비하면 필드사냥 효율은 낮은 편.
머스킷티어
장점 - 아처와 비슷할 정도로 공격적인 스텟을 쉽게 챙길 수 있다. 장판 스킬과 단일 스킬을 세팅에 따라 적절하게 섞어 쓸 수 있다.
단점- 회피나, 블록 특성이 전혀 없고 대미지 감소는 있으나, 효율이 낮아 가장 물몸이다.
상황에 따라 아처의 장점과 위저드의 장점을 가질 수 있겠으나, 현재로선 두 가지 단점을 모두 격고 있고 단일딜이 너무 약하고 버프류가 너무 구리다.
추천도
스카우트 > 클레릭, 위저드, 소드맨 > 아처, 머스킷티어
전직 및 스킬레벨업 순서 추천
소드맨
무로밀로> 펠타스타> 하이랜더> 소드맨
위저드
엘리맨탈리스트 > 위저드 > 파이로맨서 > 크리오맨서
아처
레인저 > 메르겐 > 플레처> 아처
클레릭
팔라딘> 클레릭 > 플레이그닥터 > 인퀴지터
스카우트
시노비> 어쌔신 > 스카우트 > 로그
머스킷티어
새퍼 > 캐노니어 > 머스킷티어 > 샤프슈터
2. 그냥 메인퀘만 진행해도 되나요?
퀘스트 시작하기
퀘스트는 메인퀘스트 서브퀘스트 히든퀘스트로 나뉘며, 서브퀘스트는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자동적으로 퀘스트 목록에 나타나지만, 히든퀘스트의 경우 해당 NPC나 특정 오브젝트를 통해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편의성 개선을 통해 이제는 퀘스트 버튼 혹은 PC에서 Q 버튼만 누르면 자동이동하며 퀘스트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퀘스트 버튼만 연타 시 서브퀘스트나 히든 퀘스트를 놓치게 되므로, 맵탐사를 하면서 다른 색상의 오브젝트나, NPC는 한 번씩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맵탐사 보물찾기 , 채집, 메인퀘스트 서브퀘스트 히든퀘스트 몬스터 사냥을 통해
메뉴 - 탐색에서 골드, 경험치카드 펠로우영입계약서, 큐폴초대장 등의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골드는 어디에 써야 하나요?
골드 사용하기
골드가 어느 정도 쌓이게 되면, 뽑기부터 하고 싶겠지만, 조금만 참으시길 바랍니다.
골드로 가장 먼저 사야 할 건 경험 희서- 퀘스트 X 2.0 (Lv 1~99)부터 사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상품은 상점- 골드- 성장에서 298 골드에 살 수 있으며, 과금유저라면 TP - 일반에서 149TP로 반값에 살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사용기점으로 2배 적용이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며, 지나간 구간의 경험치는 지급하지 않습니다.
서브퀘스트 진행 시 얻게 되는 경험치카드의 경우 100 레벨 이전까지 모아두셨다가
100레벨 달성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배럭 상점의 프리미엄가구입니다.
에피소드 3 클리어 이후에 진행하게 되는 배럭 관련 퀘스트를 통해 배럭을 꾸밀 수 있게 되는데, 가구를 사놓는 것만으로도 스펙을 올릴 수 있지만,
가구레벨업의 개수가 정해져 있으므로, 레벨업을 시킬 수 있는 개수만큼 구매 후 가구 레벨업을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4. 어떤 펠로우, 큐폴이 좋은가요?
펠로우
펠로우의 경우 가디스 펠로우, 기간한정 펠로우, 일반 펠로우 정도로 등급을 나눌 수 있으며,
가디스펠로우> 기간한정 펠로우 > 일반펠로우 수준의 성능을 지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하지만 아린베르크 같은 예외도 존재하긴 합니다.
정리하자면
가디아 4종 > 유스티나 폰 그림, 세라피나, 아말리야 2종, 히토미코> 젠클라스 메타이, 에다, 다이스케 요나하, 마리아 리드
이 정도까지 키워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중 가디스 펠로우는 일반 펠로우와 달리 승급 비전서가 아닌, 기억의 돌과 라니스타를 통하여, 가디스 파티클을 모을 수 있고 , 가디스파티클 혹은 가디스 스피어로 랭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뽑아만 두면 언젠가 9 랭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큐폴
큐폴도 기간한정 큐폴이 더 좋은경우가 많으나, 신입생 사울레처럼 아레나에서 주로 사용되는 큐폴이 있기도 합니다.
UR큐폴의 경우 선두에 배치했을 경우 패시브가 있으며, 명중, 관통, 블록, 회피를 1 랭크 시 1.5%부터 7 랭크 시 최대 10.5% 만큼 증가시켜줍니다.
범용성을 따졌을 때 벚꽃유라테, 산타 제미나, 길티네, 메이드루타, 수영복 제스티, 제스티, 자우라, 아우스테야, 사울레까지 랭크를 올려서 키울만합니다.
아레나 한정으로는 나크티스, 신입생 사울레, 유라테도 사용되긴 합니다.
범용성 있는 큐폴중
명중 패시브
벚꽃유라테, 길티네, 자우라
관통 패시브
메이드루타, 수영복제스티, 제스티
블록 패시브
산타 제미나, 사울레
회피 패시브
아우스테야
이외에도 동행효과로 치명타 피해, 기본 공격 SP회복이 중요한 편이며, HP 자연회복은 성능이 다소 떨어지며, 비전투시 SP 회복은 없는 효과로 치부됩니다.
5. 뭐부터 맞춰야 하나요?
전투시스템 이해하기
트오세에서는 전투력이 높다고 반드시 강하지는 않습니다.
전투력에 캐릭터 레벨, 팀레벨, 아이템, 큐포라 보유, 비클보유, 가구보유, 칭호를 포함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옵션을 제외한 아이템 등급에 따른 전투력이 표기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템을 어떤 식으로 구성하는지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대미지 증가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속성, 스킬피해증가, 보스피해증가,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명중 관통 치명타발생 치명타 발생피해 정도가 있습니다.
속성
트오세에서 속성은 불 얼음 전기 땅 신성 어둠 독 무속성 다중속성이 존재하며, 상성에 따라 50% 증가 대미지를 낼 수 있기에 가장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은 땅에 강하고, 땅은 전기에 강하고, 전기는 얼음에 강하며, 얼음은 불에 강합니다. 성속성과 어둠속성은 서로 상성을 갖고 있으며, 독속성과 무속성은 상성이 없으며,
다중속성의 경우 성속성과 어둠속성을 제외한 원소속성에 강합니다.
몬스터 타격 시 몬스터 이름 옆으로 작은 그림이 있는데, 이것을 통해 속성과 몬스터의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피해증가
전설장비 기준 슬롯당 최대 4% 장갑, 신발, 팔찌 2짝 최대 64% +레더부츠 2% 각종 스킬피해 카드 식으로 구성가능
보스피해증가
무기, 보조무기, 카드로 구성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이 게임에서는 최대 스킬 재사용 감소율을 최대 25%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을 25% 줄인다는 것은 DPS 값을 25% 올린다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상하의 제련을 통해서 최대 25%의 재사용 감소를 맞출 수 있고, 카드를 통해서 재사용 감소를 맞출수 있지만,
상의 하의에 달린 붙는 기타 옵션이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재련을 통해 재사용대기시간 25%를 못 맞춘다면 차선책으로서는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Clean hit(명중), pierce(관통)
Clean hit는 상대 대상 Block시 발생하지 않으며, pierce는 상대 대상 Dodge 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의 명중, 관통을 챙겨야 높은 딜값을 낼 수 있습니다.
경험상 pierce판정은 Clean hit보다 앞선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
관통은 최소 30% 이상 명중은 50% 이상을 맞추는 것이 대미지가 잘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명중과 관통에 과투자 할 것이 없는 것이
clean hit는 2023년 1월 18일 버전 1.1.5 업데이트 패치노트를 통해 기존 100%에서 105%로 상향되었으며,
일반 타격 공격력이 80~100%로 clean hit시 평균 15% 정도의 대미지 증가값을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명중 50%에선 7.5%, 40%는 6% 정도입니다.
명중 대표 카드의 기댓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이갈라스 명중 13.45%를 증가시켜주며 이것은 2.0175%의 딜 증값을 가집니다.
벨뉴트 명중 12.88%를 증가시켜주며 이것은 1.932%의 딜 증가 값을 가집니다.
pierce는 발생 시 3초간 적의 방어력을 20% 무시합니다. 때문에 3초에 한 번꼴로 pierce가 발생할 정도가 적당함과 동시에
pierce는 clean hit에 보다 우선권을 가지고 있어, 관통이 너무 높을 경우에는 clean hit의 발생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관통 대표 가드의 기댓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우라 관통 14.76%를 증가시켜 주며, 2.952%의 대략적인 딜증가 값을 보이나 이것은 단순 계산으로 실제 방어력 20% 무시와 다를 수 있다.
아콘 관통 10.26%를 증가시켜주며, 2.052% 의 대략적인 딜증가 값을 보이나 이것은 단순 계산으로 실제 방어력 20%무시와 다를수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명중 관통의 딜 증가폭이 미미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Block과 Dodge가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명중과 관통을 챙기고
나머지 블록과 회피를 챙겨 안정성을 올리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저드라면 관통, 블록. 아처라면 명중, 블록 or 명중, 회피. 스카우트라면 명중, 회피를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극단적인 명중, 관통 세팅은 약한 물몸을 더욱더 악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레나를 위해서 극세팅을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사냥 세팅을 뜻합니다.
치명타 발생과 치명타 피해
이 게임에서는 다른 게임에서 데이지 2배와 다르게 치명타 발생 시 치명타 피해량만큼의 추가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피해량의 경우(일반 공격력-대상방어력)*스킬 계수라면,
치명타 피해량의 경우 (일반 피해량+치명타 피해량)* 스킬계수 정도의 지니고 있어 대상의 방어력이 높을수록 폭발적인 피해량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피해량*스킬계수+치명타피해량이라고 보기엔 상당한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식이 아닌, 피셜일 뿐 정확한 수치는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게임 경험상 대상의 레벨과 플레이어 자신의 레벨의 차이로 인한 대미지 감소값이 가장 컸으며, 일반 딜량은 상대방의 방어력값에 절대치만큼 깍이는지, 퍼센트로 깍이는지까지는 알수 없으나, 레벨차이로 가장 많이 차이나고 방어력만큼 깍인게 일반 데미지이며, 방어력을 무시하고 일반 데미지값에 치명타 피해량을 더한 값을 치명타 데미지, 앞서말한 일반 데미지나,치명타데미지에 계수를 적용한것이 스킬데미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쿨타임 분배와 SP회복
대미지 값만 좋다고 스킬 쿨이 긴 것만 사용할 경우, 스킬 쿨이 꼬여 스킬이 필요한 순간 사용할 스킬이 없어, 위험한 순간을 맞이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스킬 쿨이 짧은것만 사용하게 된다면 SP는 금방 바닥을 보이며 평타로 SP회복을 해야 할 것 입니다. 만약 세팅상 어쩔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가장 데미지 값이 낮은 스킬의 순서를 뒤로 미루고 자동 사용에서 잠가두길 바랍니다.
장비 맞추기
1. 무기와 보조무기는 보스 공격 시 피해량이 붙어 있는 것으로 맞춘다.
단, 15강 이상의 무기 거나 토벌대와 필보를 전혀 안 하고 자동사냥만 돌린다면 일공도 무난하다.
2. 옵션이 적은 슈페리어보다 일반이어도 4 옵션이 좋다.
3. 무조건적으로 슈페리어보다는 강화수치가 앞서는 것이 좋다. 슈페리어가 10강이고 일반이 15강이라면 일반 15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5 포텐으로 15강을 띄우는 것은 3%남짓이고 3 포텐으로는 1%남짓이다. 보통 10강 이상이라면 무난하다고 볼 수 있다.
보공 10강 2~3 옵이 최소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고 초월하자.
4. 희귀 장비(보라색) 장비까지는 거쳐가는 아이템이지만, 영웅 장비(빨간색)부터는 4 옵션이라면 일단 킵해두자. 영웅장비는 전설장비로 승계가 가능하다.
카드 구성하기
초기단계 트오세에선 카드가 3장으로 한정되었지만 지금은 6장까지 장착가능합니다.
카드의 경우 등급보다는 카드레벨이 우선되고 같은 10 레벨일 경우에 등급이 높은 것을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하우벅, 코럽티드, 벨뉴트로 우선 구성하고 카드 분해를 통해 슬롯을 늘려나가시길 바랍니다.
카드분해는 5 레벨에 분해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지만, 소수점단위의 효율이기에 10 레벨까지 올리시고, 분해해서 대성공 대박이라도 노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추천카드는 우선적으로 명중, 관통, 보스공격 피해증가, 스킬 피해 증가이며,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와 블록, 회피 종족별 증뎀카드 속성별 증뎀의 경우는 필요에 따라 맞추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남는 캐릭터 슬롯에 캐릭터 생성 후 팀창고를 이용해 불길한 유적지카드 1장을 옮겨 주시고 5 레벨 이상이 된다면 하루에 2번씩 무료로 수녀원을 돌리면 카드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6. 각종 팁
1. 길드는 어떤 길드라도 빨리 들자!
길드 도전 코인을 통해 슈페리어 장비 선택 상자도 구입할 수 있고, 길드 공헌 메달을 통해 UR 비클도 구입할수 있으며, 주당 90 골드 +길드 보상으로 골드, 다이야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길드 공헌 메달을 빨리 얻으려면, 길드 목록 내에 -아지트로 이동 - 길드 의뢰 게시판을 통해 좀 더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길드 토벌의 경우 입장 횟수가 정해있기 때문에, 파티를 꾸려서 가는 편이 좀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파티로 맞춰서 진행하기 힘들다면 혼자라도 쳐야겠죠?
2. 검은결정 활용하기
검은결정으로 가장 먼저 사야 할 것은 분열의 특이점 열쇠입니다. 3종 분열의 특이점 열쇠를 매일 구입하고, 남는 것으로 열쇠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는 검은 결정으로 살만한 것이 티어스톤 정도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티어스톤을 사게 되면 검은 결정이 모자라게 됩니다.
가끔 아쉽게 하나 모자를 때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은결정 획득하기 좋은 수단은 첫 번째 론 이벤트 균열 분노한 황금빛 포포리온, 두 번째론 일일퀘스트 세 번째로 무기분해입니다.
이벤트 균열의 경우는 가장 획득량이 많지만, 12시부터 12시 30분까지 진행되며, 상시 이벤트가 아니므로 일퀘와 무기분해를 통해 얻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필드사냥 중 획득한 장비를 분해를 통해, 수련, 일반, 고급 단계까지 분해하시고, 하시고, 희귀 영웅단계의 아이템은 판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은빛 사원 1단계 열쇠 빼고 99회 돌리기도 있지만,
간혹 깜빡하고 1단계에서 열쇠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주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전시대 활용하기
길드를 통해 다이아를 획득하셨든, 과금은 하셨든 다이아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메뉴 -마켓을 통해 무기 - 필터 전설로 선택하시고 가장 싼 무기 하나 구매하셔서
무기전시대에 넣으시고 방어구도 똑같이 가장 싼 것 중에 방어력이 가장 높은 것을 사셔서 방어구 전시대에 두시길 바랍니다.
전시대는 베럭 개방 후 사용가능하며, 전시대에 사용할 무기나 방어구를 팀창고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수녀원 단계 올리기
수녀원 단계를 올리기 위해선 요구하는 전투력이 되어야 입장이 가능한데, 에피소드를 진행하면서 몬스터를 통해 얻은 아이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아이템 제작가능한 레벨이 되면 바로바로 기억의 돌을 돌아서 전투력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분들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이 수녀원입니다. 수녀원은 각 요일별로 단계가 있기 때문에 초기 1 레벨로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다면,
단계를 열쇠를 빼고 반드시 단계부터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내가 깰 수 있는 마지막 단계에서 무료 열쇠 2개를 소모하고 모인 열쇠들은 최소 5단계 ~7단계부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티어스톤의 경우 분해를 통해 단계가 낮은 티어스톤은 뽑아낼 수 있지만, 낮은 단계의 티어스톤으로 높은 단계의 티어스톤은 만들지 못합니다.
되도록 높은 단계에서 열쇠를 소모하여 이득 보시길 바랍니다. 일요일은 지정 요일 상관없이 선택해서 파밍 가능합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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