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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고등학교 초보 뉴비를 위한 감염 에볼루션 가이드

by 정 보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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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에볼루션 모드의 기초 설명

2.인간 아이템 설명

3.에볼루션 모드의 승리 방식

4.에볼루션 플레이 방법

5.필자의 팁, 알고 있는 기술?


1. 감염 에볼루션에 대해

우선 감염 에볼루션은 4vs1, 인간vs좀비 형태로 진행되는

술래잡기이나 이전 감염처럼

개인 통제 가능한 좀비가 늘어나는 방식이 아닌

통제 불가능한 좀비(어그로 풀린 Ai가 됩니다)가 늘어나는

방식인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유저는 물론이며 유저가 아닌

좀비도 점점 늘어납니다.

또한 기존 감염에선 볼 수 없었던 익숙한 아이템들부터, 본 적 없는 아이템까지 추가되어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며

스위치와 기술실, 중립npc인 학생, 상호 작용, 부활 등등의 추가된 부분도 존재합니다

차근차근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당


2.인간 아이템 설명

0.나뭇가지(+9999999999)

기본으로 주어지는 무기로

2x3 범위에 데미지 5밖에 넣지 못 하나

속도가 적당하고 무한이라는 탓에

마치 히트맨을 쓰듯 옆으로 치면서 무빙을 하면

좀비가 매우 좋아합니다.

보통은 잡몹 잡을 때(크리 안 뜨면 3방, 다른 무기는 원콤이 나지만 잡몹한테 쓰기 아까워서 나뭇가지로 잡습니다)

보스 맞딜에도 쓰이긴 합니다

1.빗자루

공격력 : 30 / 쿨타임 : 1.25초 / 사거리: 3x1 양 옆 / 3회용

3칸 대시하면서 양 옆을 긁고 가는 진좀3의 향기가 나는

아이템입니다.

얘로 좀비의 체력을 깎아넣기는 실질적으로 어렵고

도주 방향을 갑작스럽게 반대로 꺾거나

잡몹에 딜을 넣고 무기 교체하는 모습

다음 무기로 바꿀겸 딜할 때

안정적으로 무기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제일 많이 쓰이는 용도는

도주용으로 탁월하기에 거리 벌리는 용으로 쓰는데

이게 순간 스퍼트로는

이속버프 받은 2단계도 잠깐 뿌리칩니다ㅎㅎ


2.확성기

공격력 : 20 / 쿨타임 : 1.2초 / 사거리 : 4x3 /3회용

2칸 푸시를 하는 무기입니다.딜은 약한 편이나

주로 추격을 뿌리치거나

진행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밀어넣어 따로오기 오래 걸리게 할 때 많이 씁니다.

위 gif도 좀비 마지막 무빙이 절 향했는데(아래 방향) 제가 왼쪽으로 밀고 내려가서 다시 들어오는데 시간을 추가 소비했던 상황이였습니다.

이 아이템은 정말 악질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용도는 5번 목차에서 서술하도록 하죠...

 

3.펄스빔

공격력 : 80 / 쿨타임 : 6초 / 사거리 : 7x3 / 2회용

낮은 확률(제일 잘 안 나옵니다)로 등장하는 아이템으로 줍자마자

체력 20이 영구적으로 올라갑니다.

사진이 작긴 한데 체력이 오르는 모습!

또한 1초 스턴이라는 효과도 존재합니다.

데미지도 꽤나 쎈

이 무기의 용도는 좀비 저지 및 딜용으로 씁니다

꽤나 딜이 강하죠?

 

그러나 주의할 점은 이펙트에 비해 실질 타격 범위는

3단계 좀비의 라이트빔 마냥 넓기 때문에

이렇게 좀비화된 아군을 잡지 않고 숙주만 치려했는데

같이 잡아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주의해주세요!

(이유는 4번 목차, 플레이 방법에서 서술하겠습니다)


4.에너지드링크

5초 동안 이동속도가 20% 상승하고, 최대 체력의 50%를 서서히 회복합니다.

먹자마자 바로 소모되는 아이템입니다.

필요할 때 먹기 위해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주로 활용되는 때는

1.좀비에게 맞았을 때 회복하기 위해서

2.좀비로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3.이외 모든 상황들 중에서 순간 기동력이 필요할 때

쓰입니다


5.기술실 카드키

낮은 확률로 나오는 아이템으로 먹을 시

우측 상단에 카드키가 모이게 되는데 이 카드키는

기술실 게이트(오른쪽과 아래쪽에 위치) 앞 발판에 서 있으면

상호작용 후 키를 하나 소모합니다.

한 번에 여러개 모은 걸 다 꽂아도 상관 없습니다.

이렇게 총 6번 키를 소모할 시 기술실 문이 열리게 되며

좀비를 처치하기 쉬운 강한 무기 2종이 손에 쥐어집니다.

이 때 체력도 상승됩니다

 

6.예외 아이템

6-1.특수무기: 사이버네틱 검(?)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이 무기는

약 5x3의 넓은 공간을 빠르게 베어내는

속도가 빠른 근접 무기입니다.

6-1.특수무기ㅡ투척 수류탄(?)

사거리 약 8x1, 폭발 시 폭발 지점 기준 3x3칸의 범위에 약3초 가량이나 긴 스턴을 부여하는, 데미지는 검보다 약하지만

딜로스 없이 폭딜을 넣도록 보조하는 원거리 무기입니다

쿨타임이 길기에 잘 맞춰주세요

이 두 무기는 내구도를 공유하기에

사용 횟수가 끝나면 둘 다 사라지게 되지만,

다시 작업대에서 리필 할 수 있습니다!

(두번 째 부터는 체력 부여가 없습니다)

7.석궁

 

공격력 : 15 / 쿨타임 0.6초 / 사거리 : 8x1 / 8발

이 말도 안 되는 스텟을 자랑하는 무기는 진짜 신입니다.

얘는 좀비를 맞히는 순간 관통이 됩니다.

관통이란 이전 감염부터 존재했던 시스템으로 좀비가 맞고 깜빡일 동안은 통과해도 맞지 않았던 현상이였죠.

근데 왜 그거가지고 호들갑이냐구요?

이 관통은 좀비의 모든 공격(활퀴기, 스턴 공격, 충돌 공격)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이전과 달리 말도 안 되는 쿨타임과 횟수 때문에

잘만 쏘면 일시 무한 무적도 가능한 무기군입니다!

또한 이게 특수무기를 제외하고 주로 쓰게될 메인 딜 무기입니다.(펄스빔은 잘 안 뜨기 때문)


3.에볼루션 모드의 승리 방식

인간으로 2가지, 좀비로 2가지가 있습니다

인간의 승리 방식은

잡몹 좀비나 숙주에게 죽지 않으면서

1.매판 맵 곳곳에 랜덤으로 배치되는 스위치를

7개 중 6개 해킹하여 끝내거나

마지막 6번 째까지 해킹 시

게임이 종료됩니다

해킹 엔딩

2.숙주 좀비를 잡거나입니다

숙주 처치 엔딩

숙주 좀비를 잡는 방법은

앞서 말씀 드린 무기들로도 살살

피를 깎아가며 처치 가능하고

기술실에서 나오는 특수 무기로는 더 쉽게 가능합니다

좀비의 승리 방식은

1.인간을 전부 이동 불능 상태(=부상, 좀비화)로 만들 거나

잡히기 직전 좀비 얼굴이 나왔다면 공포요소가 추가되었을지도 하는 아쉬움입니당...

2. 제한 시간 내에 인간이 승리하지 못 했을 때

승리합니다(엔딩 모션은 올킬 때와 동일합니다)


4.에볼루션 플레이 방식

4-1.인간편

인간 4명은 각각 랜덤 위치에서 스폰하여 시작합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행동은

학생 구출하고 아이템 모으기, 스위치 해킹, 좀비 전투, 기술실 문 따기, 인간 구출 정도가 있습니다


1.학생 구출

학생 위치에서 가만히 서 있으면 상호작용 되며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이 때 아이템은 영구적으로 남아있답니당.


2.스위치 해킹

스위치 앞 발판에 들어가시면 자동으로 시작되며 우측하단 버튼으로 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유닛이 주사기에 근접할 때 터치해주시면 게이지를 올릴 수 있는데 총 3가지가 반복해서 나옵니다.

빨간 유닛은 기본적인 양만큼 올려주고

가끔 나오는 노란색은 많이 올려줍니다!

(대신 더 맞히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파란색은 맞히는 순간 보안 게이지가 올라갑니다.

이 보안게이지는 꽉 차는 순간 일정시간 동안 쓸 수 없게 되기 때문에

파란색 유닛은 공격하지 말아야겠죠?

또한 기본적으로도 유닛 처치 후 조금 보안게이지가 올랐다가 시간 지나면서 떨어지는 방식이라 여럿이서 작업할 때

속도가 너무 빠른 나머지, 실수 하나 안 했는데도

보안 락이 걸려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만일 이럴 경우, 주변 스위치로 가서 진행하고

계시거나 주변 학생들을 구하다가 다시 돌아와

해킹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당!)

이 해킹이 다 끝나면 1분 제한시간을 늘려주며

초록 빛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 발판에 서 있으면

자신 위치 기준 가까운 스위치의 방향을 알려줍니다!

이 해킹은 완료하지 않으면 좀비가 얼마나 해킹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기에 해킹 전략 아닌척 페이크를 줄 수도 있습니다.


3.좀비 전투

네 이런

거요!

기본 무기부터 시작해서 특수 무기까지, 다양한 무기로 좀비와 전투도 하고 어그로를 끄는 행위를

전투라고 칭할 수 있겠습니다


4.기술실 문 따기

아까 보셨던 이 문 여는 것도 인간이 할 수 있는 행동 중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간들은 해킹만 해서 이기는 전략(해4)

기술실만 올인하는 좀비킬 전략(기4)

한 번이라도 변수가 생기면 실패할지도 모르기에

시간 벌어주는 해킹을 1명 넣은 전략

(기3해1)

해킹승, 좀비킬 승 둘 다 빌드업 해두는 전략

(기2,해2)

등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팀이 추구하는 전략에 맞게 행동을 취하시면서

승리의 빛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5.인간 구출

유저가 감염되면 이렇게 잡몹이 되는데

팀원이 처치해주면

부상상태가 되고 짧은 상호작용으로 회복됩니다!


4-2 좀비 편

좀비도 랜덤 위치에서 스폰하게 됩니다

좀비가 할 수 있는 행동은

공격, 학생 감염, 인간 감염, 진화로

비교적 간단합니다

1.공격

1스킬 활퀴기는

 
 
 
 
 
 

1단계 1x3 / 2단계 2×3 / 3단계 3×3 칸으로

진화단계에 따라 데미지와 사거리가 늘어나는 공격으로

기존 충돌만 피하면 그만이던 느슨해진 감염에

긴장을 주는 요소입니다.

2스킬 찾았다!는

 
 

1,2단계 동일 7x1 직선 스턴

3단계는 9x3 광역 스턴이라는 능력을 보유한

데미지가 없는 스킬입니다.

충돌, 활퀴기와 연계하면 좋겠죠?

다만 쿨타임이 긴 편이니 무리해서 맞추려는 시도는 조심하셔야겠습니다 :)


2.학생 감염

인간 때처럼 학생과 겹친 상태로 가만히 있으면

게이지가 다 찬 뒤에 좀비로 감염시킵니다.

좀비는 학생을 포함한 모든 인간을 감염 시킬 때

가까운 플레이어의 위치를(파란 삼각형태의 빛으로 표시)

잠깐 확인할 수 있으며, 좀비 진화 게이지가 오릅니다.

또한 스킬 쿨타임이 줄어들고 이동속도가 빨라지는데 이는 좀비의 진화단계에 따라 지속시간이 달라집니다.

또한 감염시킨 좀비는 어그로 풀린 좀비Ai처럼

정처없이 방황하다

인간을 만나면 쫓아가면서 죽을 때까지

인간의 위치를 알려주게 됩니다

 

3.인간 감염

인간을 처치한 이후 과정은 학생 감염과 같으며

이 유저 좀비도 잡몹처럼 방황하다가 인간을 포착 시 위치를 알려주며 쫓아갑니다.

다만 차이점은 아군이 구출해주면 언제나 좀비로 머물진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인간이 구출하지 못 하게 틈틈히 감시해주시거나

구출해도 이득을 보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당.

그리고 인간은 감염 당할 때마다

영구 좀비화, 즉 리타이어되기까지 일반적으로 2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1회차 때는 120초

2회차 때는 60초 이전에 구했었다면 바로 60초로 감소

3회차 때는 1초 이전에 구했었다면 바로 1초로 감소됩니다.

(그래서 무작정 좀비화를 풀면 안 되는 것입니당)

이 때 1초는 끝나기 전에 구하면 가능하지만

사실상 그런 상황은 인간과 좀비와 함께하는 순간이기에

집단 다굴이 아닌 이상

계속 완전 감염을 막아내긴 어렵습니다.


4.진화

3단계까지 존재하며

1단계 때는 가만히 있어도 게이지가 차오릅니다.

학생, 인간을 잡으면 추가로 오르며 특히 인간의 경우 더 많이 줍니다!

게이지가 다 차면 DNA표식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 때 가만히 계시면 진화 상호작용이 시작되어

2단계로 변합니다

(기본적인 이동속도 증가, 활퀴기 공격사거리가 1x3에서 2x3으로 늘어납니다.)

2단계부터는 게이지가 자동으로 안 차고, 감염 시켜서만 올려야하는데

꾸역꾸역 잡고 강화를 하면

3×3의 넓은 활퀴기, 9×3이라는 괴랄한 스턴기, 항시 버프를 받는 괴물이 됩니다.


5.필자의 팁, 알고 있는 기술?

(떠오르는 대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통

1.학생 위치

전 팟 같은 게 없다보니 이런 걸 느긋하게 확인할 수가 없어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만, 별 표시 되어있는 방은 학생이 2명 이상 있는 방일 겁니다. 인간도 좀비도 유용하겠죠?

(제 기억 피셜이라 수정사항 있을 시 말씀해주십시용!)

업뎃 전 기준으로 이후 변경되는 맵을 해보고

수정될 예정입니다!


좀비

1.공격팁

2스킬을 꽂고 활퀴기 거리에 오자마자

쓰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딜을 우겨넣기 위해서는

충돌하면서 활퀴어주는게 가장 좋으며

스위치 해킹 중이라 무방비 상태인 적이 있다면

충돌+활퀴기+스턴 까지 빠르게 우겨넣고

충돌 데미지를 한 번 더 넣어주세요.


2.빠르게 진화하기

보통 기술실 근처에서 스폰되기에

기술실 옆방에서 빠르게 감염시키고

스타트 하는게 좋긴 합니다. 그러나 이외의 경우는

지도를 통해 기억하시는 대로 많은 학생이 들어간 방을,

최소한의 동선으로 이동하며 감염해주셔야 합니다!


3.감시자의 역할

잡몹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뭇가지로 2,3방(크리티컬 발생 시 2방)

모든 무기로 한 방 컷인 잡몹을 왜 많이 만들어야 하는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지 않는 영역을 해당 잡몹이

순찰 돌아주는 셈이라, 발각되는 인원을 바로 보고해주기에

탐색 시간이 줄어듭니다.

또한 여러마리가 들러붙게 되면

인간은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좀비를 하나씩 죽이자니 무기가 아깝고

모아서 죽이자니 시간을 너무 끌고

안 죽이기엔 계속 위치 보고를 당합니다.

이 상황을 좀비가 본다면

인간의 저항력을 낮출 수 있고(무기 내구도 저하)

빠르게 탐색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거죠!

또한 좀비화 시킨 인간 유저 근처에 많이 만들어둔다면

시간을 지체하도록 만들 수 있기에 용이합니다

이 상황도 감시가 떠서 바로 달려갔더니

구하러 온 사람은 수 많은 좀비들 때문에 구하지 못 하고 전

늦지 않게 도착하여 재감염 시키는 상황입니다.


4.캠핑

좀비화 된 인간이 구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근처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생존자를 추격해가며 잡는 행동은 실질적으로 취하기 어려워지지만, 반대로 구출 하러 온 생존자를 잡거나, 못 구하게 시간을 끌어 이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간 수를 줄이기 쉬운 방법입니다.

다만 처음부터 아웃될 때까지 죽도록

붙어있는 일명 "키스 캠핑"'은 피해주세요

(입술이 맞닿을 것 마냥 붙어있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고 있는 동안 생존자들은 해킹이나 기술실 문을 여는 등 승리의 길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무의미하게 인간의 승리를 도와줄 필요는 없죠.

그러나 2명을 붙잡았다면

캠핑을 지긋하게 하셔도 괜찮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킹을 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기술실을 열어도 2명 정도론 소용 없기 때문이죠.

물론 해킹된 스위치 수가 많다면 사용할 수 없는 전략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좀비 진영이 유리하게 상황을 가져갈 수 있는 상황이 되는겁니다.


5.터널링

잡았던 인간 또 잡기입니다

구출된 지 얼마 안 된 인간은 무기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르게 다시 잡아 감염시켜서 리타이어 시키기 좋습니다.

빠른 생존자 감소는 좀비 진영의 승률을 올려줍니다!


6.추격 시 심리전

뻔하게 추격한다면 인간측도 도망치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아래 좀비처럼 계속 쫓아오지 않고 다른 방향에서 들어오는 심리전을 걸어봅시다. 이속 버프를 받은 상태라면 충분히 잡힐 수도 있었던 상황이였으나 버프도 없었고 빗자루 대시로 예측보다 빠르게 나가 심리전이 파훼된 모습입니다.

그러나 좀비가 이속버프가 있었다면?

제게 빗자루가 없었다면?

벽을 사이에 두고 장기간 고전했을지도 모르는, 방심하면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였습니다.

(이는 인간이 침착하게 대응할 시 어려운 심리전이긴 합니다)

그 외로도 퇴로를 잡은 상황에서

이렇게 쭉 쫓아가지 않고 심리전을 강요하여

일방적인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전에는 또 손전등이 있죠.

추격을 당하면 인간은 스턴 맞을까봐

좀비와 직선이 되는 라인을 피하게 됩니다.

여기서 손전등을 쓰지 말고 직선 위치만

맞추면서 추격을 해보세요.(버프가 있을 시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인간은 언제 손전등을 쓸지 몰라

반강제적으로 무빙을 하게 되서,

버프가 있다면 점점 좀비에게 따라잡힐 겁니다.


7.기술실 대처

고여버린 사람들일수록, 다인팟일수록

자주 나오는 상황입니다.

바로 기술실이 열렸을 때이죠.

저도 좀킬 당한 적이 몇 번 있기에

솔직히 대처가 어려운 상황이 맞습니다.

그걸 방지하고자 캠핑이나 터널링 등을 하는거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발생했다면

좀비에겐 대처 방법이 조금 있습니다.

1.도주한다

본인이 3레벨이 아니거나 체력이 적다면

적합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매크로나 다인팟의 통화 때문에 솔직히 도주도 쉬운게 아니지만 학생 감염으로 이속버프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시간 종료 승리를 노려보세요.

시간이 조금 남은 상태라면 분명 발전기 고치는 사람도

있을테니, 분위기 봐서 기습도 해보시구요!

2.맞서 싸운다

본인이 3레벨이거나 상대가 투척 수류탄을 빗나가게 던졌거나, 기습으로 선공권을 잡았을 때, 그리고 다굴이 아닌 한 명씩 오는 상황일 때 적합합니다.

빠른 조치 후 다음 상황에 대비가 가능하기에

좀비 승리를 위한 발버둥을 쳐볼 수 있습니다.

3.숨는다

체력이 적거나, 상대가 너무 잘 싸워서 승산이 없을 때

시도해볼만 합니다. 물론 거리별 경보가 있기에 발각되는 건 그리 오래 걸리지 않겠지만, 방 안에 숨어 있는 것이기에 좁은 공간이라 종종 인간을 잡아내는 경우도 있답니다!

또한 운이 좋으면 시간 종료 엔딩도 노릴 수 있구요!

4.기술실 농성

특수무기만 막아내면 이길 수 있는 상황(해킹으로 시간을 벌기엔 많이 남지 않아 특수무기로 좀비킬해야만 인간이 이기는 상황)일 때 적합하며, 좀비 체력이 적당히 있어야 합니다.

일반 무기라고 절대 안 아픈게 아니라서 무빙도 하시면서 방어하셔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적거나 해킹 패배각이 보이는데도 계속 기술실에 눌러 앉아 있는 선택은 안 좋습니다.

오히려 악효과를 부릅니다.


인간

1.확성기

아까 악질적인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죠?

바로 상호작용 캔슬이 가능하다는 부분 때문입니다.

1레벨 카와이한 아기 좀비의 작업을 끝나기 전에 끊어주시면

화를 내는 귀여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인성질하는 것 같지만, 좀비의 진화를 늦추는 전략이기도 하고 어그로에 자신이 있다면 이렇게 감정을 지배해서

다음에 만날 일 있으면 자신부터 쫓아오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정말 재밌습니다 좀비 반응이 귀여워요.."


2.기술실 문 열기

이게 뭔 소린가 싶으실 껍니다.

좀비는 기술실 문을 통해

진행도를 알고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모은 카드키 수는 알 수가 없죠.

그래서 좀비가 없을 때 한 번에 다 카드키를 꽂거나

(이 때 한 명이 어그로 끌어주면 좋습니다)

2개정도만 꽂고

이후에 4개 빠르게 꽂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좀비에게 발각된다면 꽂기가 어렵겠죠?

걱정말아요!(팀원을 준비해주세요)

게이트는 두 곳에서 상호작용이 가능하거든요!

서로 좀비를 피하며 각각의 위치에서 해제하면 강제 기술실 오픈도 가능하답니다!


3.어그로 끄는 법

어그로란? 좀비로부터 잡히지 않고 시간을 끌어

아군이 이득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플레입니다.

방식에는 2가지가 있는데,

일방적인 도주 어그로가 있고

무기를 활용한 어그로가 있습니다.

도주 어그로의 경우,

이렇게 도망칠 곳 없는 곳 가시지 말고

(무기 없으면 못 살아나온다 봐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퇴로가 많은 곳을 이용해주세요.

그게 도주 선택지가 많아 유리합니다.

무기를 활용한다면

 

짤렸지만 확성기로 밀치다 석궁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특수무기로도 스턴 넣고 도망칠 수도, 공격하다 튈 수도 있겠죠!

거리 벌리기도 하고

여차하면 힐팩도 주워 먹으며 버팁니다

이렇듯 어디서든지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해 효과적인 어그로가 가능하며, 좀비의 체력도 깎아내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4.매크로의 중요성

좀비의 위치를 알려주어 아군이 대응하도록(안심하고 해킹, 구출하러 오거나, 좀비 피해서 인간 구출)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좀비의 위치를 물어볼 수도 있어 자신도 파악 하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추천 매크로

3시//좀비

6시//어디에 있나요?

9시//캠

12시//핑 중 인가요?

위 4개는 숙주의 위치를 알려주며, 각각 3,6시 9,12시를 동시에 사용하면 좀비 위치를 묻는 질문과, 캠핑 여부를 물을 수 있습니다.

어그로 끄는 중

어그로 풀렸습니다

중요한 매크로입니다.

해킹 중/연구실 해제 중(2번 입력 시)

자신의 행동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캠핑 중이에요

캠핑 풀렸어요

아군에게 현상황을 보고합니다.


5.좀비가 기술실에 들어갔어요!

당황하지 않고

해킹을 해주시거나

일반 무기로 견제만 해줘도 좀비가 싫어할 껍니다.

그런데 뚫을 자신 있으시면 들어가서 피해를 감수해서 특수무기를 얻는 것도 방법이기는 합니다.


6.특수무기 연계

2스킬인 수류탄은 매우 긴 스턴 시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걸 아군과 함께 타이밍을 얼추 맞춰쓰면

상당히 긴 시간동안 좀비를 무력화 시킬 수 있게 됩니다.


7.지속적인 전투를 만드는 맵의 전장화

아이템을 먹지 않고 방치해두어 나중에 필요한 사람이 쓰는 식으로 해주는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8.추격 심리전 대응

빗자루나 에너지드링크가 있다면 심리전 걸든 말든 더 빠르게 나가서 잡히지 않는 방식도 가능하지만

이런 상황이 흔치는 않으니까요!

심리전에 돌입했다면 방과 방 사이를 왔다갔다하면서

좀비가 오는 걸 확인하고 이동하는 것도 좋지만

위치별 경고음과 예지 능력을 활용해서

역심리를 걸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출입구를 이용해 들어오자마자 반대로 꺾어나가는 시야 활용 플레이도 가능하답니당!


9. 좀비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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