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 : 부서진 학교

업데이트된 "부서진 학교"
좀비 : 광기좀비

"광기 좀비"의 1단계 모습
시작하기 앞서
이 공략은 체스에서 쓰는 용어들을 이용해 쓰여졌습니다
체스용어를 아신다면 조금더 이해하기 편하실 것 입니다
그러나, 체스에 대해 모르시는 분도 이해가 가게 공략을 작성하였으니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괜찮겠습니다.
또한 좀비 관련 단어는 빨간색으로 인간 관련 단어는 파란색으로 표현됩니다.
오프닝
게임이 시작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행동을 해야할까요? 어떤 동선을 타야할까요? 학생이 앞에 보이는 데 잡아야할까요? 여기서는 게임 초반부분을 설명합니다.
-시작 위치의 중요성
여러분이 부서진 학교 맵에서 시작한다면 3가지 위치중 랜덤한 곳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시작한 위치들 마다 동선이나 전략이 달라질수도 있으니 어디서 시작하는 지 알아둔다면 도움이 됩니다.

3가지 위치중 랜덤한 곳에서 시작된다.
-어디를 점거해야하는가
게임을 자주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는 것처럼 기술실 주변을 보통 점거(점거란 학생을 감염시켜 그 지역에 좀비를 만들어 인간이 감지됬을때 찾아갈 수 있는 cctv로서 이용하고 그 주변에 인간이 구할 학생을 제거하여 그 구역내 싸움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방법입니다)합니다. 기술실 주변에 스위치도 점거하면 기술실 주변에 플레이어가 사용할 드링크나 무기를 없앨 수 있고 기술실 진입을 어렵게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나, 꼭 기술실만을 점거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노,초,빨,파 각각 하나를 점거하면 좋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기술실을 기점으로 취향이나, 시작위치에 따라서 한 구역을 점거할 수 있습니다. 저는 노란색 혹은 초록색 구역을 점거하는 편입니다
-초반 플레이 이론
클로즈드게임(빠르게 진화)
클로즈드 게임은 말그대로 닫힌 게임이며 특별한 변수 없이 빠르게 진화를 하여 미들게임으로 진입하는 오프닝입니다.
-설명
오픈게임(진화하면서 플레이어 노리기)
오픈게임은 클로즈드 게임의 양상을 따라가나 약간 공격적인 오프닝입니다. 플레이어를 발견하거나, 흔적을 발견할시 플레이어를 견제하면서 플레이어 감염까지 노려보는 오프닝입니다.
-설명
갬빗(플레이어 동선을 바로가서 학생구출 방해하면서 잡는 기회도 노리기)
갬빗은 체스에서 다른 보상을 대가로 손해를 보는 것을 뜻합니다. 이 뜻과 동일하게 학생 감염보다는 초반에 플레이어를 잡고 얻는 이익을 위해 진화를 늦게하는 오프닝입니다.
-설명
-진화를 마치기 전
진화를 마치기전 자신이 지금까지 돈 동선을 생각해보자. 플레이어가 감지는 되었는지 근처에 플레이어의 흔적이 있는지 미들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미리 생각하고 미들게임에 진입하는것이 게임의 방향성을 확실히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미들게임
일단, 진화는 했는데 이제 뭘 해야할지 모르겠는 당신 그런 당신에게 이 부분을 드립니다. 여기서는 게임 중반부분을 설명합니다.
-유리할까? 불리할까?
여러분이 미들게임에 진입했을때 자신이 유리한지 불리한지 알아야지 학생을 감염시킬지 플레이어를 찾으러 다닐지 기술실 견제를 해야할지 해킹견제를 해야할지 알 수 있겠죠?
이럴때 유리하다!
-
이럴때 불리하다!
-
-플레이어를 잡는법
진화가 끝난뒤 주변 학생을 감염시켜 보면 파란색으로 주변 플레이어의 위치를 알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위치와 점거한 구역을 바탕으로 플레이어의 동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감염의 중요성
미들게임에서도 학생 감염은 중요합니다.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1.플레이어 위치 감지
미들게임에서 플레이어의 위치파악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플레이어를 찾지 못한다면 진화도 느려지고 플레이어 견제가 되지않아 그대로 게임이 망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플레이어가 보이지않을때 학생을 감염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것입니다.
2.플레이어 견제
플레이어들의 승리플랜은 학생 구출을 통한 기술실엔딩 스위치 해킹을 통한 해킹엔딩이 있습니다. 이 둘 공통점은 돌아다녀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이 학생 감염을 통해 복도마다 좀비를 만들었다면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좀비에게 위치를 들키기 쉬워지기 때문에 좋은 견제가 됩니다.
3.3단계 진화
3단계 진화 엔딩으로 가기 위해 인간을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을 감염시켜 얻는 양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플레이어 한명을 잡은 상황에서 그 주변 학생들을 감염시키면서 그 주변을 지키는 것은 플레이어 입장에서 까다로워 질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무시하고 해킹을 한다면, 학생 감염을 통한 위치 파악으로 잡으러 가면 됩니다. 감염된 플레이어가 있는 곳은 이미 점거 되었음으로 아군을 살리기 위해선 주변 좀비들부터 정리해야함으로 구하러온 플레이어를 잡으러 돌아올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엔드게임
폭풍전야.
니들이 허접한지, 내가 허접한지는
결과가 말해줄 것이다
-폭풍을 이기지 못한 게임-
여기서는 게임 후반부분을 설명합니다.
엔드게임 진입후 해야할 것
엔드게임은 게임이 종지부에 달하게 됬을 때 쓰는말입니다.
어떤 엔드게임에서는 플레이어 3명이 확정 감염이 되어 사실상 이긴 게임일 때도 있고
-
어떤 엔드게임에서는 스위치가 4~5개가 해킹된 상태여서 조금만 잘못해도 져버리는 게임이던가
-
어떤 엔드게임에서는 시간이 1분 남은 상황에서 스위치 3개가 남고 기술실이 열려 상당히 긴박감 넘치는 게임도 있습니다.
-
이런 엔드게임에서는 미들게임 내용을 토대로 결정나게 됩니다. 엔드게임에 진입했다고해도 보통 한쪽에 치우친 결과가 일어날 때가 많습니다. 때문에 엔드게임에서 할게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질것 같은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않으면 이길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다가오는 엔딩들
해킹엔딩 - 플레이어 승리 엔딩으로 스위치6개를 해킹했을 시 일어납니다.
->
기술실엔딩 - 플레이어 승리 엔딩으로 기술실이 열리고 기술실 무기를 든 플레이어에게 죽임을 당했을 시 일어납니다.
->
3단계진화엔딩 - 좀비 승리엔딩으로 3단계 진화 완료후 플레이어를 모두 제거하면 일어납니다.
->
시간오버엔딩 - 좀비 승리엔딩으로 제한시간이 끝나면 일어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