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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 고등학교 디비전 바캉서 찍어야 할/피해야 할 능력 목록

by 정 보 2023.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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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비전 3 나온지 한참 됐는데 아직도 바캉서 할 줄 모르는 애들 있어서 글써봄.

자기는 3줄 이상 안 읽는다 하면 맨 밑에 요약 있음.

좀비고등학교

일반

체력 단련: 최대 체력이 25 / 50 / 75 / 100 증가합니다.

- 모든 직업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능력, 자기가 컨트롤이 안좋거나 다른 두 능력이 영 안 좋을 때 고르면 좋음.

아이스박스 강화: 모든 공격력이 10 / 25 / 40 / 60 % 증가합니다.

- 찍지 말자. 바캉서는 딜러가 아니라 힐러다, 전설까지 올려봤자 딜은 다른 딜러들이 더 잘 넣는다.

가벼운 아이스박스: 아이스박스 휘두르기의 쿨타임이 ​10 / 20 / 30 / 40 % 감소합니다.

- 찍지 말자. 이유는 위와 동일.

꽁꽁 얼린 얼음: 바캉스 나들이의 아이스박스 지속시간이 1.5초 / 3초 / 4.5초 / 6초 증가합니다.

- 오아시스가 있으면 일반에서 고급 정도 올리면 좋고, 그 이상은 솔직히 낭비다.

준비 시간 단축: 바캉스 나들이의 쿨타임이 ​10 / 20 / 30 / 40 % 감소합니다.

- 애초에 아이스박스 유지시간과 쿨타임이 4초로 똑같아서 딱히 의미는 없는 능력. 정 찍을 거 없을때 일반 능력으로 갖고 있자.

코코넛 듬뿍: 코코넛 음료 버프의 초당 체력 회복효과가 4 / 5 / 6 / 7로 상승합니다.

- 필수. 다른거 다 제치고 이거부터 전설 올려도 절대 후회 안 한다. 왜인지는 설명 안 해도 알 거라고 믿음.

멀미약: 상태 이상 지속 시간이 25 / 50 / 75 / 100 % 감소합니다.

- 있어봐야 3라에서 잠깐 쓰고 만다. 자기가 파이어맨이고 파이어 스매셔가 아닌 이상 고를 일 없는 능력.

고급

힘찬 응원: 코코넛 음료 버프에 공격력 10 / 15 / 20 % 증가합니다. 버프를 보유한 아군의 수만큼 효과가 배로 늘어납니다.

- 바캉서에게 힐 다음으로 중요한 게 공격력 버프다. 기회가 될 때마다 올려놓자.

텐션 업: 카운터 성공 시 바캉스 나들이의 쿨타임이 ​50 / 75 / 100 % 감소합니다.

- 있어서 나쁠 건 없지만, 바캉서보다 카운터치기 불편한 직업은 서퍼밖에 없다. 정 고를 거 없을 때만 올리자.

보조 아이스박스: 아이스박스 최대 설치 개수가 2개 / 3개 / 4개 증가합니다.

- 아이스박스가 여러 개 필요할 상황 자체가 애초에 잘 없는데다, 다른 능력이랑 함께 안 쓰면 아예 없는 능력이 된다.

- 자기가 오아시스일 경우 두 배 빠르게 살려지긴 하나, 그거 하나만 보고 채용하기엔 차라리 다른 게 낫다.

깊은 유대감: 아이스박스 휘두르기 명중 시 코코넛 음료 버프를 보유한 아군의 체력이 2 / 4 / 6 회복됩니다.

- 웬만하면 찍자. 힐은 1이라도 많을수록 좋다. 이 능력으로 닥터퀸 지속딜을 버티는 상황도 의외로 흔하다.

재생의 달인: 자신의 부상 회복 시간이 1초 / 2초 / 3초 단축됩니다.

- 있으면 좋다, 특히 힐러에게는. 기회가 되면 찍어주자.

기분 좋은 나들이: 바캉스 나들이의 아이스박스 범위 내 아군의 이동속도가 10 / 20 / 30 % 증가합니다.

- 찍지 말자. 애초에 아이스박스 범위가 그렇게 넓은 것도 아니라 괜히 컨미만 유발한다.

영웅

아이스박 스윙: 아이스박스 휘두르기가 1칸 / 2칸 푸시 능력을 가지고, 최대 체력이 25 / 50 증가합니다.

- 최대체력은 쓸만하지만 그게 다라 웬만해선 두 번 이상 고를 일 없다.

- 히트맨이나 다른 직업에게 한 번이라도 시달려 본 적 있다면, 푸시는 절대 장점이 아니란 것도 알고 있을 것이다.

대용량 아이스박스: 아이스박스의 효과 범위가 ​1칸 / 2칸 증가하고 휘두르기로 인한 이동거리가 1칸 / 2칸 증가합니다.

- 효과 범위 증가는 기존 3x3에서 4x4, 5x5가 된다는 뜻으로, 칸 수로 따지면 9, 16, 25칸이다.

- 바캉서의 영웅 능력 중에선 최상급. 보이면 찍어주자.

파워 업: 아이스박스 범위 내에 있는 아군의 공격력이 30 / 60 % 상승합니다.

- 말했듯 아이스박스 범위가 그렇게 넓은 것도 아니라, 있어도 잘 쓰이지 못 하는 때가 많다.

- 다만 기분 좋은 나들이보다는 100배 낫다. 기회가 되면 올려두자, 없는 것보다는 낫다.

머리가 띵!: 코코넛 버프가 아무 효과 없이 좀비에게도 적용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초당 ​15 / 30의 데미지를 줍니다.

- 안 찍는 게 낫다. 말했듯 바캉서는 딜러가 아니라 힐러다. 딜은 다른 딜러들에게 맡기자.

- 거기에, 이 능력은 2라 보스들 어그로도 끈다. 그렇게 되면 사실상 트롤이나 다름없다.

냉기 돌풍: 좀비가 아이스박스의 효과 범위에 들어오면 슬로우 효과가 ​3초 / 6초 부여됩니다.

- 없느니만 못하다. 슬로우가 있다고 패턴이 안 나오는 것도 아니고, 2라운드 빼곤 보스들은 다 디버프 면역이다.

- 멀미약과 마찬가지로, 있어봐야 3라운드에서 잠깐 쓰고 만다.

전설​

해변의 파티: 아이스박스의 효과 범위 내에 있을 경우 코코넛 음료의 버프 효과가 50% 상승합니다. 아이스박스 휘두르기의 공격력이 50% 추가로 증가합니다.

- 오아시스가 없을 때의 차선책. 다른 두 능력이 너무 쓰레기라 차라리 이게 낫다.

- 몇 번이나 강조했지만 딜은 덤이고, 중점은 힐이다. 다른 능력이랑 조합했을 경우, 닥터퀸도 한두대는 맞아주며 싸우는 게 가능하다. 이게 있으면 대용량 아이스박스는 꼭 찍어주자.

- 추가로, 이 능력은 힘찬 응원의 효과도 상승시키므로 알아두면 좋다. 다만 파워업이나 깊은 유대감은 강화되지 않는다.

사막의 오아시스: 아이스박스의 효과 범위 내에 아군이 있을 경우 일정량 치유 시 부상에서 최대 체력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 제외) - 위에서 오아시스 오아시스 말했던 게 바로 이거다. 커맨더가 가진 지휘관의 부름과 비슷한 능력.

- 치유 게이지는 코코넛 듬뿍과는 상관 없이 무조건 1초에 12씩 찬다. 이게 아군 최대체력만큼 채워지면 부활하는 방식.

- 디비전을 한 판이라도 해 봤다면, 이 능력이 얼마나 좋은지 잘 알 거라고 생각함.

만능 회복 물병: 코코넛 음료 버프가 체력 회복 효과는 없지만 부상에서 자동으로 회복시켜주는 만능 회복 물병 버프로 변경됩니다. 부상을 입기 전까지 버프가 지속됩니다. (자기 자신 제외) - 바캉서를 디비전이 아니라 아포칼립스의 바캉서로 만드는 능력. 죽지 않는 이상 버프가 끊기지 않으므로, 힘찬 응원이나 깊은 유대감과의 조합이 괜찮다.

- 하지만 보스전에서 힐이 없는 게 너무 크고, 아포칼립스 바캉서에 걸맞게 쿨타임도 4초에서 15초로 대폭 늘어난다.

- 거기에 즉시 부활하는게 아니라 3초 뒤에 부활하는데, 아포칼립스와는 다르게 그 사이 다른 팀원이 다 죽으면 게임이 끝난다.

- 그러므로 딱히 쓸 이유가 없다. 오히려 안 쓰는 게 낫다.

마그네틱 박스: 아이스박스가 범위 내에 있는 좀비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며 안쪽으로 끌어당기는 마그네틱 박스로 강화됩니다.

- 안쪽으로 끌어당긴다고 했는데, 정확히는 1초마다 아이스박스의 중심 쪽으로 좀비를 푸시하는 방식이다.

- 디비전 3에서 푸시가 통하는 적은 1라의 수위 좀비(안전모 쓴 좀비는 푸시 안 됨)와 폭탄, 2라의 돌진 안 하는 스트로윙, 3라의 작은 시체 덩어리가 끝이다.

- 대용량 아이스박스나 냉기 돌풍이 없으면 푸시되기전에 좀비가 범위 밖으로 나가는데다, 아이스박 스윙이 있으면 더 멀리 밀려나 범위 밖으로 더 잘 나간다.

- 그러므로 만능 회복 물병과 비슷하게, 차라리 안 쓰는 게 낫다.

요약

필수: 코코넛 듬뿍 / 힘찬 응원 / 깊은 유대감 / 대용량 아이스박스 / 파워 업 / 해변의 파티 / 사막의 오아시스 ​

있으면 좋음: 체력 단련 / 꽁꽁 얼린 얼음 / 재생의 달인 ​

있어서 나쁠 건 없음: 준비 시간 단축 / 멀미약 / 텐션 업 / 보조 아이스박스 / 아이스박 스윙 / 냉기 돌풍 ​

트롤: 아이스박스 강화 / 가벼운 아이스박스 / 기분 좋은 나들이 / 머리가 띵! / 만능 회복 물병 / 마그네틱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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