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편>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게임은 방치형 게임이지요. 방치형 게임은 방치를 해두면 점차 강해지도록 방치형 스펙업 요소가 설계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방치와 별개적으로, 플레이하는 유저가 세팅을 잘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펙업 요소들 또한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선 기본적인 방치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방치형 스펙업 요소부터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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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웅 탭 - 영웅 경험치
- 전투를 진행하는 영웅의 경험치를 방치 보상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영웅의 최대 레벨은 100레벨로, 레벨이 오를수록 다음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양이 훨씬 증가하는 대신, 그 강해지는 수치가 더욱 커져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기에는 팀 영웅들을 적당한 레벨까지 맞춰 놓은 뒤 (30레벨, 50레벨 등), 메인 딜러에 해당하는 영웅에게 경험치를 몰아주어 빠르게 100레벨을 찍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다른 캐릭터들의 레벨도 균등하게 올려 주는게 중요하긴한데, 자세한 내용은 '도감' 및 '차원 해방'에서 후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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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장 탭 - 훈련/특성/보물/유물/차원해방
- '훈련'은 공격력/방어력/체력 수치를 골드를 지불하여 올릴 수 있는 항목입니다. 방치 중 얻는 골드를 이 곳에 공격력을 위주로 올려주시며 사용하시면 약간 강해질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어느정도 체감이 되지만 후반에는 별로 체감이 안되는 약한 성장 요소이긴 합니다만, 반복 퀘스트 보상으로 다이아를 챙길 수 있는 소중한 다이아 보급원이 되어줍니다.
- '특성'은 유저 레벨업에 따라 주어지는 훈장을 소모하여 스펙업을 하는 항목입니다. 때문에 유저 레벨이 높을수록 이 '특성'을 많이 찍을 수 있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보상으로는 공격력/방어/체력 증가와 함께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강화공격 피해, 오프라인 골드/영웅 강화석 획득량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격력 수치 상승이 꽤 체감이 되는 편이고, 공격력 증가부터 우선적으로 쭉쭉 찍어나가시면 됩니다.
- '보물'은 게임 진행에 따라 총 3개까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방치 중 얻는 '보물 성장석'을 이용해 레벨 업을 최대 50레벨까지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보물의 보유 효과와 장착 효과가 향상되는데요, 보유 효과로 최종 공격력을 향상 시켜주기에 여러 보물들을 골고루 올려주시면 스펙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보물 역시 영웅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오를수록 다음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당한 레벨(20, 30레벨 등)로 보물들을 일괄적으로 레벨 업, 이후 주로 쓰는 주력 보물을 50레벨까지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스펙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보물이 좋은지, 언제 사용 하는 지에 대한 내용은 '보물 세팅'에서 후술하겠습니다.
- '유물'은 방치로 얻은 '유물 소환 조각'을 이용해 다양한 스텟을 가진 유물을 업그레이드 해 스펙 업을 하는 요소입니다. 유물을 소환하여 각 유물을 소모해 해당 유물을 레벨 업 시키고, 레벨 업을 하면 클래스별, 소속별 영웅들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 노멀 등급 부터 소환하게 되며, 노멀 등급 유물을 모두 최대 레벨까지 성장시키면 레어 보물을, 이후는 에픽 보물, 마지막으로 전설 보물을 강화할 수 있게 됩니다. 유물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레벨 업 성공확률이 줄어들고 레벨 업에 들어가는 유물 개수도 많아지기에 점차 레벨 업은 느려지지만, 기본적인 공격력/방어/체력 및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까지 올릴 수 있어 스펙 업에 도움이 됩니다. 뭐, 복잡하게 쓰여있지만 실제로 누를 버튼은 2개 밖에 없으며 유물 소환 -> 유물 일괄 레벨 업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 '차원 해방'은 영웅 레벨 업을 통해 얻은 도감 보상, '차원의 조각'을 이용해 차원 해방을 진행, 공격/방어/체력을 깡으로 무지막지하게 증가 시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차원 레벨이 증가할수록 그 수치는 점차 커지며, 특히 10레벨별로 그 증가 폭이 커집니다. 해방에 필요한 차원의 조각은 일괄적으로 100개가 사용되고, 때문에 캐릭터 레벨 업을 잘 시켜주면 추가적으로 차원 해방을 통해 스펙 업을 해줄 수 있는 셈이죠.
이러한 스펙 업 재료는 방치 중에 얻는 '모험 상자'를 통해 대량 획득 가능합니다.
'모험 상자'는 훈련에 필요한 '골드', 영웅 레벨 업에 필요한 '영웅 강화석', 보물 레벨 업에 필요한 '보물 성장석', 유물 소환에 필요한 '유물 소환 조각'을 랜덤으로 지급하며, 영웅, 보물 및 장비를 소환하는 '영웅 소환권/보물 소환권/장비 소환권', 재화를 다량 얻을 수 있는 '던전 열쇠', 캐릭터를 추가로 강하게 하는 '주사위'를 얻을 수 있어 이 모험 상자를 최대한 땡기는게 스펙 업의 최대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험 상자를 최대로 땡기는 법은 아래 '중급편'에 후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방치로 얻을 수 있는 방치 스펙업 요소를 알아보았으니, 유저 레벨이 오를수록 개방되는 추가적인 스펙업 요소와 그것이 모여있는 '하늘섬', '던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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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늘 섬 - 별자리
- 별자리는 캐릭터의 등급을 올리는 '승급'을 통해 도감에서 '별조각'을 얻고, 이 별조각을 사용해 별자리 레벨을 올려 스펙업을 하는 요소입니다. 별자리가 특히 중요한 이유는 위의 스펙업 요소들과 다르게 본인이 올리고 싶은 스텟을 선택하여 올릴 수 있다는 자유성과 그걸 어떻게 올릴지 고르기가 참 어렵다는 특수성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불가사리 자리, 바이킹 투구 자리, 댕댕이 자리가 있으며, 별자리 레벨을 30레벨 달성하면 바이킹 투구 자리, 60레벨 달성하면 댕댕이 자리가 열리게 됩니다. 클래스별 공격력/방어력/체력/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부터 전체 공격/방어/체력 증가, 최종 공격력 증가, 골드/영웅 강화석 획득량 증가, 보스/일반 몬스터 피해량 증가등 다양한 옵션이 있으며, 주로 선호받는 옵션은 메인딜러에 해당하는 근접딜러/원거리 딜러 클래스의 공격력/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 증가입니다. 이러한 별자리는 옵션을 계속 레벨업하면 점차 필요한 '별조각' 개수가 증가하며, 불가사리 자리는 1/2/3/4/5/6/7/8/9/10개, 바이킹 투구자리는 2/4/6/8/10/12/14/16/18/20개, 댕댕이 자리는 3/6/9/12/15/18/21/24/27/30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영웅 승급은 점차 힘들어지고, 별조각 소모 개수는 점차 늘어나기에 현명한 분배를 필요로 합니다.
- '불가사리 자리'에서 근거리딜러/원거리 딜러/서포터의 공격력을 우선적으로 올리세요. 30레벨을 먼저 찍기 위해 체력 및 방어력을 1~2레벨씩 올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후 '바이킹 투구 자리'에서 공격 증가량, 보스 피해량 등을 올리세요. 방치 효율을 늘리고 싶다면 '영웅 강화석' 옵션을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이후 60레벨을 달성한 뒤 '댕댕이 자리'에서 근거리 딜러/원거리 딜러의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율을 강화시켜주세요. 만약 잘못 찍었다면 빨간색 아이콘을 클릭해 초기화시킬 수 있으니 부담없이 찍어주시면 됩니다.
4. 하늘 섬 - 템플 탐험
- 템플 탐험은 '장비 재련석' 및 다양한 장비들을 얻을 수 있는 장비 특화 장소입니다. '템플 열쇠'를 하나 씩 소모하여 템플을 탐험할 수 있고, 그 보상으로 재련석 및 장비를 얻습니다. 가끔 탐험 보너스니 레어 상자니 나오지만 신경 안 쓰셔도 되고. '템플 탐험 보스' 및 '방랑 상인'을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 템플 탐험 보스는 데미지를 넣을 때마다 강해지지만 점차 더 좋은 보상을 주는데요, 여기서 장비 및 재련석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팀을 잘 짜서 돌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팀은 가장 강한 캐릭터들 위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만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구요. 만약 팀을 어떻게 편성하는지 모르겠다면 '자동 진행'을 끄시고 탐험을 해주세요. 템플 탐험 보스를 발견하면 체스 나이트 아이콘을 눌러 편성할 수 있습니다. '방랑 상인'은 순서대로 상품을 살 수 있게 해주는데, 다 필요없고 초반에 영웅 재련석, 템플 열쇠만 공짜로 먹어주신뒤 뒤로 가시면 됩니다. 과금 효율이 구려요. 추가적으로 '정찰 미션', '탐험 패스', '탐험 상점'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지만 공략글에 작성할 정도로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 '템플 열쇠'는 1시간에 1개가 차는 굉장히 짠 편에 속하는 재화입니다. 하지만 '장비 재련석'은 무지막지한 양이 필요하고 체감이 큰 스펙업 요소죠. 하루에 500다이아를 꼭 소모하여(2회) 템플 열쇠를 추가적으로 구매해주세요. 다이아는 골드로 훈련 레벨업만 해도 나옵니다!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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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하늘 섬 - 문양
- 문양은 '문양석'을 이용하여 소속별 영웅들의 스펙을 강화하는 스펙업 방식입니다. 각 소속의 문양을 10회씩 레벨업하면 가운데에 있는 '고대 문양석'을 합성할 수 있고, 고대 문양석을 통해 고대 문양을 레벨업할 수 있습니다. 처음 '고대 문양석'의 합성 확률은 100%이나, 합성에 성공할 때마다 확률이 2%씩 감소하여 최소 10%까지 감소합니다. 대충 성공 확률이 50%가 넘어갈 때부터 이상한 억까가 시작되고, 점차 곡소리가 튀어나오며 심지어 고대 문양석을 2개 이상 사용해서 레벨업 해야하는 순간까지 오게 되는데요...
- 놀랍게도 스펙업 체감이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짝수 레벨마다 오르는 깡공격력 증가량이 어마어마해서 스펙 업이 무지막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대 문양석'의 합성 확률이 점차 낮아지고, 요구 재화는 점차 높아지기에 가장 고통스러운 요소이기도 합니다. 만물상-마일리지 상점에서 '고대 문양석'을 꼭 1주에 2개씩 구매하세요. 과금러라면 이것만큼은 꼭 구매하셔야 합니다(물론 과금을 안하시면 사실 수 없습니다). 고대 문양석 합성에 성공 할수록 확률이 감소하기 때문에 마일리지 상점에서 고대 문양석을 구매하는 것은 문양석 재화를 아끼는 것도 되지만 '합성 성공 확률'을 최대한 보존하는 행위도 됩니다. 마일리지 상점에서 고대 문양석을 구매한다고 합성 성공 확률이 낮아지지는 않으니까요.
6. 하늘 섬 - 연구소
- 연구소는 '신비한 태엽'과 실제 시간을 이용해 스펙업을 하는 장소입니다. '신비한 태엽'은 아래에 후술할 장난감 뽑기에서 얻을 수 있으며, 보통 태엽이 모자르지는 않고 실제 시간이 모자르게 됩니다. 30분, 45분, 60분마다 꾸준히 눌러주는것은 게임에 자주 접속하여 자주 볼 시간이 있지 않은 이상 어려운 일이기에... 게임을 자주 확인하시면 연구소의 스킬들을 많이 올리실 수 있습니다. 뽑기 코인 최대 보유량 0.01개 증가같은 괴이한 옵션이 있는걸 빼면 특이점은 없습니다.
7. 하늘 섬 - 장난감 뽑기
- 문양과 더불어 또 확률질의 정점을 찍는 컨텐츠입니다. 장난감을 뽑아 총 12종류의 장난감을 전시할 수 있는데, 플레이어가 보유할 수 있는 장난감은 한 종류당 단 한 개입니다. 현실로 따지면 폰을 하나 사시면 기존에 쓰던 폰은 버려야 한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장난감 뽑기' 에서는 기존에 쓰던 장난감과 새로 뽑힌 장난감을 비교하여, 더 좋은 것을 남기고 구린 것은 버리는 작업을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장난감을 뽑을 수록 뽑기 기계의 레벨은 증가하고, 뽑기 부품은 증가하여 뽑기 기계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되어 점차 더 높은 레벨, 더 높은 등급의 장난감이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최대한 많이 뽑으면 일단 이득입니다. 추가적으로 '신비한 태엽'도 주기에 연구소에서 사용 가능하구요.
- 초반에는 장난감들이 기본 옵션만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더 높은 수치를 골라 교체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하지만 레벨이 증가할수록 기본 옵션 밑에 부가 옵션들이 붙어나오며, 뽑기 기계 레벨에 따라 1줄, 2줄... 그리고 4줄까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슬슬 판단이 어려워지기에 일단 헷갈리는건 착용을 해보시고 전투력이 실제로 증가하는 장난감을 남기시면 되겠습니다. 공격력 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 치명타 피해 증가, 스킬 피해 증가, 최종 공격력 증가 등의 옵션을 남기세요. 초반 스펙 부스트업에 아주 큰 도움을 줄겁니다. 등급, 레벨에 연연하지 마세요. 부가 옵션이 좋은걸 뽑으세요. 제 아무리 신성 등급, 고대 등급의 개쩌는 장난감이라도 구린 옵션만 덕지덕지 붙어나오면 낄 이유가 없어집니다.
- 그리고 이 장난감 뽑기 코인은 10분에 1개씩 찹니다. 그래서 방치를 해놓고 잠시 확인을 해보면 생각보다 많은 양의 코인이 차있습니다. 나중엔 귀찮아져서 '자동 뽑기'를 이용해 뽑게 되는데, 부가 옵션은 고려안하고 등급/능력치 위주로만 뽑기에 사실 실효성은 크게 없습니다. 코인 녹이기...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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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던전 - 일일 던전
- 방치에서 얻을 수 있는 '골드', '영웅 강화석', '유물 조각', '문양석'을 대량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하루에 일정 개수씩 열쇠가 주어지며, 추가적인 열쇠는 방치에서 얻는 '모험 상자'에서 랜덤하게 얻을 수 있죠. 던전 레벨이 올라갈수록 보상도 증가하지만 적의 스펙도 올라갑니다. 최대한 올라갈 수 있는 곳까지 올라가 '반복 소탕'을 이용해 소탕하세요.
- 가장 중요한 던전은 초반에는 '영웅 체육관', 후반에는 '문양석 광산'입니다. 초반에는 영웅 강화석이 매우 부족하거든요. 후반에는 '문양석'이 진짜 중요해지는데, 골드/영웅 강화석/유물 조각은 방치로 얻을 수 있지만, '문양석'은 문양석 광산이 아니면 얻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근데 스펙에는 매우 중요하고, 또 고대 문양석 합성 확률은 점차 낮아지고... 보통 최고 기록이 다들 15~16레벨이신데, 문양석 광산에 특화된 광범위/소환형/다단히트형 영웅들과 쿨타임을 줄여주는,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는 등의 보물을 사용해 높은 레벨을 달성해놓고 반복 소탕을 해주세요.
9. 던전 - 도전, 시련의 탑
- 시련의 탑은 다양한 제한 조건이 있는 탑을 올라 보석, 던전 열쇠, 강화석, 뽑기권, 그리고 '마법의 실/천'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이 중 시련의 탑에서만 얻을 수 있는 재화는 '영웅 초기화석'과 '마법의 실'이 있습니다. 영웅 초기화석은 초창기에 딱 1번쯤... 필요할 수 있고, 추후에는 아예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이지만 일단 시련의 탑에서 줍니다. 그리고 '마법의 실'과 '마법의 천'. 이것은 영웅의 스킨을 사는데 필요한 재화입니다. 이 게임은 스킨을 구매하면 스킨의 보유효과로 공격력/방어/체력 버프를 영구히 받게 됩니다. 스킨 레벨업을 통해 이 보유효과를 강화할 수 있구요. 이 스펙 수치가 생각보다 어마어마한 편입니다. 때문에 시탑을 빨리 오르면, 마법의 실/천을 빨리 모아 스킨을 많이 구매해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단, 현재 일일퀘스트 중 다이아를 얻을 수 있는 '시련의 탑 클리어' 때문에 어느정도 고층이 되면 천천히 1층씩 클리어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련의 탑을 도전하는 것만으로는 퀘스트가 깨지지 않거든요. 하지만 초반에 스킨으로 스펙업 부스트를 받는 것은 중요하니, 초반 한정 쭉쭉 밀고 올라오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31/41층에서 무조건 막히겠지만요. 추가적으로 채팅창에서 지박령마냥 등장하는 질문인 '31/41층 어떻게 깨요?'는 아래 '심화편'에서 확인하시겠습니다.
10. 던전 - 도전, 아레나
- 아레나는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서비스로, 다른 사람들의 배치된 영웅들과 전투를 벌여 트로피를 획득, 보상을 얻는 컨텐츠입니다. 매일, 그리고 시즌 종료 후 지급되는 '결전의 메달'로는 명성 포인트, 뽑기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겠네요. 아직 업데이트 된지 얼마 안 된 컨텐츠라 변경될 가능성도 높고 알려진게 별로 없습니다. 관련된 팀/보물 조합에 대해서는 정해진게 없다 정도로 아시면 되겠습니다.
<중급편>
초급편에서 방치로 얻는 재화 및 관련된 스펙 업 관련 컨텐츠들을 소개시켜 드렸는데요,
여기서부턴 실제로 유저들의 선택에 따라 변화되는 '조합'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조합'의 기본적인 3요소를 꼽으라면 영웅, 보물, 장비가 있겠네요.
어떤 영웅을 편성하냐, 어떤 보물을 착용하냐, 장비를 얼마나 업그레이드 하냐/멈추냐에 따라 큰 변화를 느끼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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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웅
현재 우당탕탕 탐험대에는 46명의 영웅이 있고, 이 영웅들은 전설-에픽-레어-노멀의 4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초반에는 노멀, 레어 영웅으로 플레이를 하실거고, 팀 멤버수를 점차 늘리며 에픽으로 캐릭터를 바꾸시겠죠. 그리고 점차 전설을 얻으시며 에픽 캐릭터를 전설 캐릭터로 교체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어떤 캐릭이 좋은거지?' '이거 채팅창에서는 세다던데 왜 난 구데기 같지..?' '탱커는 쓰긴 쓰는건가...?'
관련된 궁금증에 대해 답해드리려고 합니다.
- 노멀 캐릭터 : 볼 것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습니다.
- 레어 캐릭터
1) 니나 : 스킬에 확정 스턴이 붙어있습니다. 낮은 등급의 캐릭터라서 승급을 비교적 빠르게 할 수 있고, 3성 효과인 쿨타임 감소를 받을 수 있어 주기적으로 자주 스턴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일부 스턴덱에 사용됩니다.
2) 미첼 : 이동속도/공격속도/약점 공격 확률 증가 버프를 꽤 광범위하게 걸어줍니다. 쿨타임 감소로 인해 무한 지속입니다.
- 에픽 캐릭터
1) 맥스웰 : 초반 국밥 딜러입니다. 추후에도 방치에 사용할 수 있으며, 확률제이지만 공격력/방어력 20% 증가 버프가 있습니다.
2) 지프 : 초반에 딜이 꽤 강한 편입니다. '모아 쏘기'에 10% 확률로 공격속도 팀 전체 15% 증가, '난사'에 10% 확률로 3초간 팀 전체 약점 공격 확률 10% 증가가 있습니다.
3) 동진 : 딜은 낮지만 '장풍'에 10% 확률로 3초간 팀전체 치명타 확률 20% 증가 버프가 있습니다.
4) 로렌 : '악마 소환'을 통해 1초간 주변 영웅의 공격력 및 공격 속도, 스킬 공격력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초반엔 효과를 보기 어려우나 3성을 찍으면 쿨감이 작용해 효율이 좋아집니다.
5) 제니 : '여신의 가호'를 통해 적을 지속적으로 스턴에 빠트립니다. 깨알같이 부활 옵션도 달려있구요, 쿨감을 잘 맞추면 여신이 계속 떠다녀 꽤 효녀입니다.
- 전설 캐릭터
여기서 부턴 제가 직접 사용했다기 보다는 랭커분들 이야기를 주워들었습니다. 저도 모든 영웅을 키워보진 못했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탱커 - 바이올렛/핫토리/올라브/케이셔/제럴드
1) 바이올렛 - 10% 확률로 스턴 옵션이 있어 등반시 스턴 덱에 주로 사용됩니다.
2) 핫토리 - 방치에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등반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3) 올라브 - 순수 탱커로써 굉장히 잘 버틴다고 합니다. 주변 영웅 피해 경감 확률 또한 추후에 어떻게 사용될지 모르는 옵션입니다.
4) 케이셔 - 직접 사용해본 결과 스킬 사용시 4초간 사망 부활 가능 옵션이 꽤나 유효하게 작용했습니다. 탱커부터 줘패는 보스 상대로는 아주 믿음직합니다. 하지만 광역 공격을 펴치는 판다/캥거루 등에게는 무력했습니다. 문양석 던전에서 3.6초간 불길이 생성되는 것이 아주 좋았습니다.
5) 제럴드 - 진짜 잘 모르겠습니다. 언급이 안 됩니다. 메인딜러로 사용 못할 것 같은데 그럼 체력 30% 증가된 탱커 아닐까요?
근거리 딜러 - 쇼군, 티파니, 레온하르트, 팔콘, 다크주드, 카메론
1) 쇼군 - 현재 픽업이라 가장 핫합니다. 스킬 설명 보면 왜 센지 모르겠는데 겁나 셉니다. 픽업이라 승급도 쉽다는게 장점입니다. 단일딜은 현재 거의 원탑 수준인 것 같습니다.
2) 티파니 - 역시 강력합니다. 쇼군과 함께 근딜 쌍두마차를 달립니다. '연속 펀치'가 10% 확률로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를 크게 증가시켜주고, '분신 돌진'에 확정 기절 또한 있어서 딜, 기절, 버프를 모두 갖췄습니다.
3) 레온하르트 - 강력한 버퍼입니다. 적의 공격/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주변 팀의 공격력/방어력/체력을 3초간 50%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게임 초반에 넓은 범위에 가하는 피해로 메인딜러가 없을 때 비슷한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조건 및 쿨타임이 다른 캐릭터보다 조금씩 적은 것도 장점이지만, 명성 레벨을 올려 명성 패키지로만 수급할 수 있다는 점은 치명적인 단점이긴 합니다. 명함을 얻는 정도는 괜찮겠네요.
4) 팔콘 - 확산형 영웅 답게 방치 사냥에 쓰입니다. 확률제 스턴과 방어력 버프가 있지만 유의한 효과는 아닙니다.
5) 다크주드 - 과거 쿨감 너프 이전에 쿨감 세팅 후 사용되었다고 하는데, 실제로도 현재 랭커들이 많이 사용합니다(등반/방치 모두). 왜인진 잘 몰?루겠어요.
6) 카메론 - 적에게 다양한 상태이상 피해를 입히고 스킬 시전 불가 상태로 만드는데 잘 쓰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원거리 딜러 - 라이언, 이사벨, 쿤탄, 에이미, 아리스, TM-P34
1) 라이언 - 현재 픽업이며, 다재다능합니다. 방어력 및 공격속도 30% 감소 버프를 15% 확률로 걸어주는데, 피해를 8회 입히기에 발동 확률이 매우 높으며, 광역 피해 및 확률제 스턴, 확정 공격력 및 스킬 공격력 30% 버프가 있어 버퍼 겸 디버퍼 겸 광역딜러이며, 스턴덱에도 당연히 기용됩니다. 특히 광역딜 범위가 매우 커서 방치 딜러 0티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 메인딜러가 되기엔 부족하므로 메인딜러에게 보물 효과를 양보하고 싶다면 공격력을 조정해주어야 합니다.
2) 이사벨 - 10% 확률로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키지만, 확률이 낮아 자주 발동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범위 폭파형 공격 덕분에 방치에 유용합니다. 메인 딜러로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3) 쿤탄 - 카메론 처럼 확률제 상태이상 피해를 입힙니다. 회오리를 다수 소환하여 방치에 유용합니다. 과거 쿨감 시절에는 유용했다고 합니다.
4) 에이미 - 범위형 스킬로 방치에 유리합니다. 10% 확률로 기절을 걸어주기에 스턴덱에 가끔 기용됩니다.
5) 아리스 - 확률제 공격속도 감소 디버프 및 확정 기절이 있어 스턴덱에 기용됩니다. 방치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6) TM-P34 - 10% 확률로 전체 약점 공격 확률을 30% 증가시키고, 확률제 추가 피해 및 공격속도를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겁니다.
서포터 - 엘리사 주니어, 웨슬리, 아르고, 에드, 테레사
1) 엘리사 주니어 - 확정 약점 공격 확률 증가 버프와 확률제 공격력 및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거는 서포터의 정석입니다. 또한 모든 영웅에게 1회 피해를 감면시키는 실드를 부여하여 생존력에도 기여합니다.
2) 웨슬리 -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데미지를 거의 상시로 30% 올려주는 국밥 서포터입니다. 덤으로 10% 확률로 스턴을 걸어주기에 스턴덱에도 기여합니다.
3) 아르고 - 지원군을 소환해 딜을 넣는 원딜에 가까운 서포터입니다. 10% 확률로 모든 영웅의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크게 증가시키는 버프를 걸어줄 수 있지만 확률이 낮아 발동 횟수가 웨슬리 기절마냥 적습니다.
4) 에드 - 10% 확률로 아군의 체력을 10% 회복시키고, 공속/이속을 감소시키는 원거리 공격을 하는, 약간 버퍼로써는 부족한 성능을 지닌 영웅입니다. 하지만 에드의 진짜 정체는 단일적 한정 폭딜 원딜러로, 단일적에게 최강의 스킬계수를 지닌 '대지의 용'으로 마무리를 지어주는 서포터입니다. 가끔 메인딜러가 모두 사망하여 약간의 체력이 남아 아쉬운 상황이 있는데, 이 때 에드가 대부분 마지막까지 살아있기에 마무리를 지어주는 경우가 번번합니다. 그런 용도로는 괜찮은듯 싶습니다.
5) 테레사 - 회복, 부활, 실드 등 방어에 치중된 서포터로, 방어에 치중되어 초반 스테이지 밀 때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후반 스테이지에선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레나가 개편되면 나중에 사용될 여지도 있어보입니다.
주요 전설 영웅들을 카테고리에 따라 분리하면 이런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 등반용 메인딜러 : 쇼군/에이미, 메인 딜러가 없다면 서브 딜러로 라이언/이사벨/쿤탄/에이미/TM-P34 등...
- 방치용 범위딜러 : 라이언/팔콘/이사벨/쿤탄/에이미
- 버프용 : 레온하르트/엘리사주니어/웨슬리/제니/로렌
- 스턴덱에 사용될 수 있는 영웅 : 티파니/라이언/에이미/웨슬리/아리스/바이올렛/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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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물
보물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등반용/방치용으로 사용하는 보물이 어느정도 정형화된 경향이 있습니다.
- 등반용 보물 : 영험한 새싹/전파 생성기/치명적인 꽃
없을 경우 고풍스러운 분재/안터지는 폭탄/아낌없이 주는 밑둥/캠핑용 배리어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방치용 보물 : 충격 발사기/아낌없이 주는 밑둥/안터지는 폭탄
없을 경우 너와 나의 연결 호스나 깜빡한 나사/행운의 다섯잎 클로버/오래된 나사 등 재화 획득용 보물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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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비
- 장비는 투구/갑옷/장갑/신발이 있으며, 장갑 및 신발이 공격력 증가이므로 메인딜러의 장갑 및 신발에 재련석을 우선적으로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파란 장비든 보라 장비든 일단 있는 장비에 재련석 및 장비를 재물로 사용하시고, 나중에 좋은 장비가 나오면 해당 장비에 재물로 먹여 레벨 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까워 하지 마시고 장비 레벨업을 하시면 됩니다. 모든 장비는 75레벨까지 올릴 수 있으며, 에픽 장비 기준 75레벨에 공격력이 150% 증가하므로, 에픽 장비 2개만 75레벨을 찍어줘도 무려 공격력이 300%나 증가합니다. 스펙 상승에 매우 큰 도움이 되겠죠?
- 또한 보물 중 일부 보물은 공격력에 따라 적용되는 영웅의 수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레어 보물 최강티어인 '영험한 새싹'은 공격력이 가장 높은 영웅 2명이 제한이며, '치명적인 꽃'은 공격력이 가장 높은 3명이 제한입니다. '고풍스러운 분재' 또한 공격력이 가장 높은 영웅 3명 제한이구요. 따라서 원하는 메인 딜러에게 보물 버프를 적용시키고 싶다면 장비를 교체해서 공격력을 조절해 줘야지만 원하는 영웅에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보물 적용 여부에 따라 클리어가 달라지기 때문에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4. 주사위
- 사실 위에서 얘기하기로 한건 3가지지만, 숨겨진 1가지 요소가 있으니 그건 바로 주사위입니다. 주사위는 방치 및 모험 상자에서 얻을 수 있으며, 영웅 및 보물에게 사용하여 랜덤 보너스 스탯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5성에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스탯의 양이 늘어나며, 랜덤 보너스 스탯은 등급과 종류가 다양하여 주사위를 매우 많이 굴려야 원하는 스탯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사위를 굴리면 모든 보너스 스탯이 다 바뀌므로, 모두 원하는 스탯으로 높은 등급을 적용시키고 싶다면 원하는 보너스 스탯은 잠금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잠금이 된 스탯이 많을수록 주사위 사용량은 늘어나니 점차 주사위는 더더욱 부족해지겠죠. 중요한 스탯은 공격력 증가, 치명타 피해, 스킬 피해량 증가 총 3가지이며, 사실 대부분 공격력 증가로 도배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옵션을 너무 많이 잠가 주사위 사용량이 부담스럽다면 치피나 스피증을 뽑으셔도 되겠습니다. 서포터나 탱커는 체력 증가를 뽑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치명타 확률 같은 경우는 SS등급도 겨우 1% 올려주는 똥 옵션이니 피해주세요.
- 주사위 효과는 팀에 편성한 영웅 그 자신/착용한 보물만 적용되므로, 착용하지 않는 보물이나 영웅에 주사위를 굴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영웅의 경우 레어 영웅부터 모든 부가 옵션이 S등급 이상일 경우 전체 적용 보유 효과를 주기에 주사위가 남는다면 시도해서 스펙 업을 노려도 좋겠습니다.
<고급편>
이제 자주 물어보는 질문 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Q. 리세마라 해야하나요?
- 보통 리세마라는 성능 좋은 전설 캐릭터를 뽑기 위해 진행하는데, 이 게임은 소환 레벨 4부터 전설 캐릭터가 소환됩니다. 따라서 성능 좋은 캐릭터/보물을 얻고 시작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 게임은 방치 효율이 굉장히 높기에 리세를 하는 시간에 방치를 돌리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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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방치는 어떻게 돌려야 하나요?
- 방치는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보상 차이는 수십배 납니다. 이 게임, 제대로 하려면 온라인 방치 무조건 돌려야 합니다. 폰이던 패드던 앱플레이어던 어떻게든 돌려야 합니다. 방치 스테이지는 보통 99/199/299/399 등 99번대 스테이지로 돌립니다. 맵이 좁고, 근거리 공격 몬스터들이 많이 젠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99번 스테이지는 레어 상자가 나오지 않으니 피합니다. 따라서 199/299/399/499 등 해당 스테이지에서 몬스터를 몇 마리 잡을 수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노배속 기준 400마리, 배속 기준 500마리 이상 잡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몬스터를 잡을 때 확률로 나오는 상자들이 방치에서 가장 중요한 보상이기 때문에 분당 잡을 수 있는 마리 수가 전부입니다. 더불어서 방치하는 곳이 100스테이지가 증가한다고 방치 보상이 크게 바뀌진 않기에... 상자 확률도 1000 스테이지는 넘어가야 바뀌는 걸로 알고 있구요. 따라서 낮은 스테이지라도 많은 몬스터를 잡을 수 있는 곳(99번대 스테이지)으로 이동한 뒤, 방치에 적합한 영웅 및 보물을 세팅한 프리셋으로 변경후 방치합니다.
Q. 영웅 초기화 어디서 얻나요?
- 시련의 탑 혹은 과금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영웅 강화석이 부족해 경험치를 재사용하고 싶은 케이스가 있을 수 있겠지만, 후반에는 다 도감 버프로 활용 가능하니 굳이 초기화시키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시련의 탑 31층/41층 어떻게 깨나요?
- 전설 캐릭터 사용 불가, 노멀/레어 캐릭터 스펙업 되는 효과로 인해 대부분 여기서 장시간 주차를 하게 되는데요, 일부러 노멀/레어 캐릭터를 키워주실 필요는 없고 사실 며칠 방치해서 스펙업이 되면 에픽 캐릭터로도 무난히 넘어가집니다. 노멀/레어 캐릭터를 레벨업해도 그렇게 강하진 않더라구요.
Q. 스킨은 뭘 사야하나요?
- 스킨은 가지고 있지 않은 캐릭터의 것을 구매해도 보유효과가 적용됩니다. 때문에 모든 캐릭터의 스킨을 일괄적으로 사고, 남은 '마법의 실'과 '마법의 천'은 원하는 영웅의 스킨을 레벨업하시면 됩니다.
Q. 다이아는 어디에 써야 하나요?
- 다이아는 영웅 뽑기에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매일 템플 열쇠 사는 것까지. 영웅 뽑기에 몰빵하셔서 소환레벨을 빨리 올려서 소환레벨 4를 찍어주셔야 합니다. 소환 레벨 4부터 전설 영웅이 등장하고, 픽업 소환이 열리기 때문인데요, 픽업 소환을 빨리 열고, 메인 딜러가 없다면(티파니 등이 없으면) 쇼군을 빨리 한 장 뽑아서 메인 딜러로 사용한 뒤, 라이언 명함을 뽑고, 1000회 뽑기 보상인 스킨 보상을 획득, 이후 쇼군을 계속 뽑으면 됩니다.
Q. 소환레벨 4는 원래 전설이 안 뜨나요?
소환레벨 4와 5는 전설 확률이 4배 차이나므로 사실 소환 레벨 5부터 전설이 잘 뜹니다. 소환 레벨 4에서 전설이 안 떴다? 정상입니다. 떴다면 운이 좋은겁니다.
Q. 배속은 어떻게 설정하나요?
스테이지 배속은 명성 레벨 5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스테이지 왼쪽에 있는 배속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광고 제거, 명성 패키지 1/2/3, 또 추가 특권 패키지 몇 개를 사면 명성 5가 달성 가능해집니다.
Q. 만물상에선 뭘 사야하나요?
- 광고상점 : 전부 구매
- 보석상점 : 픽업 소환이 없을 때는 뽑기 티켓을 구매했으나, 이젠 구매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 여정상점 : 문양석 던전 열쇠만 구매. 전설 영웅의 조각은 함정 카드입니다.
- 스킨상점 : 전부 구매
- 마일리지 : 고대 문양석 > 마법의 실/천... 과금을 적당히 하실분은 매주 고대문양석 2개만 사주셔도 무방합니다.
- 소환상점 : 모든 아이템 구매 (방치를 열심히 하면 다 살 수 있음)
- 탐험상점 : 전설 영웅 획득 상자 구매
- 아레나 상점 : 픽업 영웅 소환권 구매
ㅊㅊhttps://gall.dcinside.com/woodangtang/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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