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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디운디(디지몬운빨디펜스)를 시작하는 초보를 위하여

by 정 보 2023.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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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 두 개 중 하나의 링크에 들어가셔서 글을 읽으신 다음 매크로를 적용시켜 주세요!

사용하시게 되면 매우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리세란?

특정 라운드에서 나와야 할 유닛(로열~조그)이 안 나온다면 새로운 테이블(다른 판)을 봄으로써

본인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입니다.

새로 오신 분들이 보통 오픈채팅방에 들어오셔서 " /공략 " 키워드에 등록된 동찌님의 공략글을 보게 되는데

아마도 맨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이해하기가 굉장히 어려울 거예요.

그래서 가장 간단하게 리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맨 처음엔

1. 2라운드에 모만타이를 치고 난 후, 유아기 유년기 저글링(왼쪽 저글링)만 옮겨준다.

2. 나온 유닛들에 1 업씩 한 후, 10라 보스를 잡을 수 있는 스펙을 만들어준다.

3. 필요하다면 2 업을 주고 9라까지 유닛을 뽑아서 10이라 보스를 잡아준다.

4. 10라 보스를 잡은 후, 성장기 성숙기 저글링(오른쪽 저글링)을 옮겨준다.

5. 유닛을 쭉 뽑는다.

★제일 중요★ 절대 2 라에 로열이 안 나왔다고 나가지 마세요!!

10이라 보스를 잡은 후 유닛 뽑기에서 초궁극체 이상 유닛이 나왔다면 그 후 아무것도 팔지 마시고

20이라까지 버틸 수 있는 업그레이드 수치를 주고 20라때까지 다시 유닛을 뽑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20라 보스 보상까지 유닛을 뽑았을 때까지 상위개체 기준 로열 + 초궁극체입니다! (종족 상관 X)

10 라에 초궁극체 이상 1기, 20 라에 합계 기준 로열+초궁극체가 안 나오면 과감하게 나가세요~


* 20라까지의 업그레이드 수치 *

초궁극체 1개 + 궁극체 완전체 = 초궁극체 유닛 4 업 + 나머지 종족 3 업

초궁극체 2개 + 궁극체 완전체 = 초궁극체 유닛 각각 3 업 + 나머지 종족 2 업

조그레스 1개 + 궁극체 완전체 = 조그레스 유닛 3 업 + 나머지 종족 1 업

로열나이츠 1개 + 궁극체 완전체 = 로얄나이츠 유닛 2 업 + 나머지 종족 1 업


20이라 보스는 무조건 어택을 찍어주셔야 해요

20라 보스보상까지 모두 유닛 뽑기와 코어 뽑기를 했을 때

기준을 로열나이츠 + 초궁극체 이상으로 보겠습니다.

(20라 전에 나왔다면 그냥 미네랄을 20이라까지 모아주시면 됩니다)

로열과 나머지 하나가 종족이 안 맞다면 30이라까지 뽑기를 하셔야 하고

30이라 보스보상까지의 뽑기에서 로열이나 히든이 나오지 않는다면 리방을 하시면 됩니다!

로열과 나머지 하나의 종족이 같다면 궁극체 ~ 완전체 8개 이상이 모일 때까지 뽑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뽑기가 끝난 시점이 30이라 이전이거나 30이라라면 로열 2개 + @ 상태를 맞춰준 후

공식 디스코드방이나 카톡방에 있는 클리어경험이 많은 분들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공식 디스코드방

 

Discord - A New Way to Chat with Friends & Communities

Discord is the easiest way to communicate over voice, video, and text. Chat, hang out, and stay close with your friends and communities.

discord.com

 


★★★ 이 글의 요점 ★★★

항상 리세는 10이라, 20라, 30라 기준 본인이 합리적으로 납득 가능한 기준으로 두시고

최대한 많은 유닛을 보고, 코어를 뽑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닛 조합 구성은 항상 30이라를 맥시멈으로 보시는 게 맞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10이라 = 초궁이상

20이라 = 로열이상

30이라 = 로열 2개 + @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로열이 뭐가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유닛 조합이 맞춰지면 필요 없는 궁극체와 완전체를

팔아서 추가 유닛 조합 구성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1 (30라 보스 잡는 기준)

아무것도 팔지 않았을 때

로열 마린 = 7 업 + 나머지 3 업

로열 히드라 = 6 업 + 나머지 3 업

로열 다크 = 5 업 + 나머지 3 업

참고자료 2 내실 없는 3 로열 & 2 로열 1 조그 클리어 스펙 (최소 업그레이드 수치 기준)

종족 및 상태
마린
히드라
다크
3로얄 겹
33
33
37
2로얄 1조그 겹
38
37
44

 

 

참고자료 3 마린 홀드컨 (재업)

58이라 타이머가 끝난 시점부터 59라 타이머 8초까지 로열나이츠~초궁극체까지의 개체를

실제시간 기준 1초~1.5초 정도 간격으로 홀드키(H키)를 꾸준히 눌러주는 컨트롤을 말합니다.

이렇게 홀드컨으로 계속 타깃을 바꿔 공격을 하게 되면, 공격을 골고루 퍼지게 해 줘서

대형 유닛인 59라 몹 마왕몬을 보다 더 빨리 잡게 해 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30이라까지의 조합 구성에서의 코어의 활용을 중점으로 두고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꼭 본인의 칭호를 생각한 후 합계 코어 예상개수를 생각하세요.


코어의 기대비용 (참고만)

2라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11.5

10이라 보스보상 전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10

10라 보스보상 후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8.5

20이라 보스보상 전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6.5

20라 보스보상 후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4.5

30이라 보스보상 전 조합 완성 후 코어 = 기댓값 2.5


조합 구성이 몇 라에 어떤 유닛이 뜨느냐에 따라

코어의 기대개수와 칭호로 가지고 있는 코어의 개수를 합쳤을 때 조합이 완성된다는 판단이 들면 해야 합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EXAMPLE 1

15클 칭호를 보유 중인 유저가 10이라 보스보상을 모두 깐 후

히드라 로열나이츠 1개 + 히드라 초궁극체 1개 + @인 상황

SOLUTION

1. 필요한 궁극체~완전체를 다른 종족으로 채웠을 때 12개가 된다면

2. 10이라 이후 코어 기댓값이 8.5개이므로

3. 코어를 뽑아볼 만하다.


위의 상황은 단적인 예시만 들어본 겁니다.

본인 칭호의 코어개수와앞으로의 코어 기댓값을 비교해 보면서해보면서

어떤 상황일 때 코어를 뽑아볼 만 한지 익히시면 됩니다.

저런 경우는 매우 좋은 상황이기에 다른 까다로운 상황을 한 번 볼까요?


EXAMPLE 1

5클 칭호를 보유 중인 유저가 20이라 보스보상을 모두 깐 후

마린 로열나이츠 1개 + 다크 초궁극체 1개 + 히드라 초궁극체 1개인 상황

SOLUTION

1. 필요한 궁극체~완전체를 다른 종족으로 채웠을 때 12개가 넘는다면 (2 종족 플레이 생각)

2. 20이라 이후 코어 기댓값이 4.5개이기 때문에

3. 12개를 제외한 기물을 팔았을 때의 미네랄 계산을 해 본 후

4. 코어를 뽑을 돈이 안되면 최소한의 업그레이드만을 준 채 유닛을 뽑아봐야 한다.


로열나이츠 1기가 떴다는 가정하에 20라쯤 되면 다른 종족 초궁 1~2개가 뜨는 상황이 일반적이긴 합니다.

이럴 때는 가져가야 할 궁극체 ~ 완전체를 팔지 않고

감당 가능한 코어의 기댓값만큼의 미네랄을 투자하여

그 판의 코어비율을 측정해 보세요

뜰 것 같다는 감이 잡히면 (시도해 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코어 뽑기를 시도하시고

안 뜰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시도해 보면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유닛 뽑기를 통해 고등급유닛을 노리시면 됩니다.

우리는 30 라에최소 1 로열 + 내실 12마리 + 초궁 3개 정도의 구성은 마쳐야 합니다.

그래야만 최대 40이라까지의 코어각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리어하기에 힘들긴 하겠지만요...

정리를 하자면


1. 코어를 뽑아야 할 때와 뽑지 말아야 할 때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경험 필요, 제일 중요)

2. 기댓값은 미네랄 기준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해당 판의 코어와 미네랄의 비율을 확인하자.


추가로 버리는 판(리방)에 대한 디테일도 잡아드리자면


20이라 기준 상위개체, 하위개체(내실) 둘 다 애매한 경우 (EX. 20라 조그+내실 6기 정도)

30이라 기준 상위개체가 애매한 경우

코어각 잡기가 굉장히 힘든 경우

★ 본인에게 필요한 개체가 원하는 라운드보다 훨씬 늦게 나온 경우 ★ (버리는 판의 핵심)


이런 경우 정도만 버리는 게 좋습니다.

비슷한 경우도 여러 개 있으니 본인이 해보면서 직접 찾는 게 빠릅니다.


미리 앞서 말씀드리지만 리세에 정답은 없습니다.

우리는 앞의 글들에서 "버티기" "코어 사용"을 배웠습니다.

특정 라운드(30라)로 기준을 두고 설명을 했었는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라운드별 리세의 이해와 적용방법 및 활용법, 라운드가 의미하는 개념을 확장하는 방향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기본 틀 (단일 종족 기준)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2500 이상 사용해야 할 시 = 2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2000~25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21~28라 정도에 조합 구성 완료

★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600~20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29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 (권장)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400~16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200~14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5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600~12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9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500~6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4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기본 틀 (2 종족, 3 종족 기준)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2400 이상 사용해야 할 시 = 2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900~24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21~28라 정도에 조합 구성 완료

★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500~19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29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 (권장)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300~15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1100~13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5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500~11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39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업그레이드 기준 미네랄 400~500 정도 사용해야 할 시 = 40라까지 조합 구성 완료


위에 나와있는 기본 틀은 문장을 여유롭게 가져갈 때 권장하는 조합 구성 타이밍입니다.

저 정도의 미네랄보다 +400원 ~ +600원 정도가 더 필요해도 상관없으니 본인에게 맞는 타이밍을 찾으시는 게 중요할 듯싶습니다.

이제 위의 기본 틀을 한번 이해해 보겠습니다.

조합 구성이 끝난 후 마지막 라운드 전까지 원하는 업그레이드 수치를 뽑아야 하는데

창업을 쳐서 나오지 않는 판이라면 문장이 필요하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그 문장에 투자할 미네랄을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계산해 둔 다음 업그레이드 후 문장을 여유롭게 하는 것이 제일 좋겠죠?

그 여유로운 타이밍을 기준으로 위의 기본 틀을 만든 겁니다.

많이 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익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러지 못한 분들을 위해 기본 틀을 적어둔 것이니

참고 정도만 해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20이라 전에 이미 조합구성이 끝난 상황이거나 40이라를 가도 안 되는 판들이 종종 있기 마련인데요.

후자의 경우엔 버리는 판이 맞고 전자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의 방향으로 잡고 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한번 확장을 해볼게요.


10이라 전 조합 구성이 어느 정도 끝난 상황

1. 선업 후 문장 > 후코어 OR 후 뽑기를 통해 안전하게 클리어

=> 비교적 안전하긴 하나 문장이 안 뜨는 경우 창업각을 바라볼 수도 있던 판을 버리게 됩니다. 신중하게 결정.

2. 20이라나 30이라까지 유닛 뽑기 OR 코어 뽑기를 통해 업그레이드 수치 낮춘 후 업그레이드 후 문장

=> 가장 정석이긴 하나 마찬가지로 문장이 안 뜨면 판을 버리게 됩니다.

3. 창업을 줄 수 있는 각이 나온다면 업그레이드만 해서 클리어하기

=> 최소스펙에 가깝다 보니 컨트롤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제일 추천)

다르게 풀어나가도 됩니다. 어디까지나 평범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향을 적어둔 거니 참고만 부탁드려요.


10이라 후 ~ 20라 전 조합 구성이 어느 정도 끝난 상황

1. 선업 후 문장 > 후코어 OR 후 뽑기를 통해 안전하게 클리어

=> 비교적 안전하긴 하나 문장이 안 뜨는 경우 창업각을 바라볼 수도 있던 판을 버리게 됩니다. 신중하게 결정.

2. 20이라나 30이라까지 유닛 뽑기 OR 코어 뽑기를 통해 업그레이드 수치 낮춘 후 업그레이드 후 문장

=> 가장 정석이긴 하나 마찬가지로 문장이 안 뜨면 판을 버리게 됩니다.

다르게 풀어나가도 됩니다. 어디까지나 평범하게 생각할 수 있는 방향을 적어둔 거니 참고만 부탁드려요.


위의 상황을 예시로 볼 때 우리는 한 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조합 구성이 빨리 끝나면 끝날수록 선택지가 많아진다는 걸 알 수 있죠.

이게 무엇을 뜻하느냐?

좋은 유닛이 뜨거나 기물이 잘 뜨는 "운"적인 요소가 앞에서 나온다면 "클리어 확률"이 올라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너무 운만을 믿는 플레이는 클리어를 하지 못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미네랄을 아껴 쓰고 최대한 여유롭게 플레이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미네랄과 문장 미네랄을 제외한 모든 미네랄을 조합 구성에 올인하는 것리세의 운영원칙이라고 하는 겁니다.

운영 방법을 알고 적절히 잘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본인만의 플레이 패턴, 플레이 방식을 만들어가셔야 합니다.

공략글에서 나오는 활용법들은 참고만 해야 할 뿐, 본인이 체득하지 못한다면 의미 없을 뿐입니다.


꼭 알아야 할 것들

1. 최소스펙이란 본인의 손가락에서 나올 수 있는 컨트롤 숙련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업그레이드에 투자할 미네랄을 생각한다면 문장에 투자할 미네랄은 칭호의 차이, 컨트롤 숙련도의 차이에 따라 맞춰야 합니다.

3. 고클 유저들의 조언은 조언일 뿐입니다. 맹신하지 마세요.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고 그게 숙달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4. 생 뽑기 로열에 집착하고자 하신다면 플레이타임 대비 클리어 횟수를 포기하세요.

 

 

 

 


우리는 운영방법을 통해 미네랄을 효율적으로 활용을 해야 하고

그에 대한 밑바탕은 본인의 클리어 경험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 클리어가 없거나 적으시다면

비슷한 클리어회차의 다른 유저들의 미네랄 활용방법을 판별박스로라도 파악하시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내가 지금 왜 유닛을 뽑아야 하는지

내가 지금 왜 코어를 뽑아야 하는지

내가 지금 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지

미네랄을 쓰는 행위에 있어서 의도가 없다면 클리어도 없을 겁니다.


저희는 여태까지 리세의 기본 원칙 3가지를 알고 있습니다.

"버텨서 유닛 뽑기"

"코어 써서 스펙 만들기"

"미네랄 계산 후 스펙 정하기"

위의 3가지를 본인의 칭호효과에 맞춰 적절하게 클리어각을 만드는 것이 클리어확률을 가장 높이는 방향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위의 경험을 토대로 어느 정도 감이 쌓인 분들에게 말씀드리는

초반 테이블 리방(이하 2라 리세로 표기) 기준점 제시 등 필요한 팁들을 모아봤고요.

혹시라도 디테일한 부분들을 잡지 못한 분들과 이 글을 보실 초보분들을 위해

조합구성 단계에서의 방향성과 보스 꿀팁들을 아는 대로 설명드리려 합니다.

2라리 세

조합구성 기본 틀 및 초보들의 경험 쌓는 법

조합 구성 시의 디테일한 부분들(초보용, 고수용)

막보 라운드에서의 디테일한 부분들

순서로 설명드리려 합니다.

장문이 될 수도 있으니 본인이 본인만의 방향을 잡았다 하시는 분들은 뒤로 가기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라 리세

정의

2라운드에서 모만타이 타이핑 이후 해당 테이블의 극초반 유닛을 본 후 진행하거나 리방하는 식으로 시간을 줄이는 방법

2라 리세를 해도 되는 기준

본인만의 방향을 잡았거나 조합 구성 완료까지의 운영방법을 터득하신 분

레전더리 테이머 칭호 이상 보유자 (적지 않은 미네랄 스타트)


공방을 돌아다니다 보면 노칭호 유저 분들이 이벤트맵이라는 이유로 2 라에 비방하는 걸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어떻게 해야 클리어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모르실 텐데

매우 적은 돈으로 로열나이츠나 조그레스를 본다는 것은 매우 희박한 확률이며

리방에 치중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오히려 시간을 더 잡아먹게 됩니다.

2라리 세란 조합구성에서 필요한 센터기물 한 가지 이상을 가져가고 여유롭게 여러 가지 각을 보는 겁니다.

로열이나 조그만을 바라보는 고위등급 리세개념이 아니라는 겁니다.

자 그러면 우리는 2라리 세를 하려면 위의 조건을 갖춰야겠죠?

기본기를 다 배웠으니 웬만한 조합구성을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조합 구성의 기본 틀은 말 그대로 기본 틀일 뿐 정답이 아닙니다.

수도 없이 많은 경우의 수가 있고 이에 따른 대처법은 유저들마다 모두 다릅니다.

힘들다면 비슷한 클리어회차의 다른 분들의 빌드를 구경해도 되고

고클 유저들에게 조언을 구하셔도 됩니다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만의 방향을 본인이 직접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조합 구성의 기본 틀 (종족 무관, 30라 기준)

히든은 후술 할 예정입니다

현실적인 조합 구성 3가지

1. 로열나이츠 2개 + 내실 9개 ~ 11개 (궁극체 3기 이상)

2. 로얄나이츠 1개 + 조그레스 2개 + 내실 8개 ~ 11개 (궁극체 4기 이상)

3. 로얄나이츠 1개 + 조그레스 1개 + 초궁극체 2개 + 내실 10개 ~ 11개 (궁극체 5기 이상)

4. 로얄나이츠 1개 + 조그레스 1개 + 궁비율 높은 내실 11개 ~ 12개 (궁극체 8기 이상, 마린 제외)

이상적인 조합 구성 3가지

1. 로얄나이츠 2개 + 같은 종족 조그레스 or 초궁극체 1개 이상 + 내실 8개 ~ 12개 (등급 상관없음)

2. 로얄나이츠 3개 + 내실 6개 ~ 12개 (등급 상관없음)

3. 로얄나이츠 4개 이상 + @


위의 조합 구성 기본 틀에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드실 겁니다.

바로 업그레이드 수치가 나와있지 않다는 건데요.

디운데에서는 절대적인 확실한 클리어 스펙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경험을 통해 클리어 스펙을 낮추는 것만이 있을 뿐입니다.

저는 초보분들에게 가르쳐드릴 때

로로조 4궁 8관 28 업 베이스에서 본인의 클리어수치를 찾아가는 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서로 다른 종족의 조합일 때에도 로 / 로조 + 두 종족 내실 합에서 본인의 클리어스펙을 찾고

거기에 맞춰서 업을 더해주거나 빼주는 방식으로 해보라고 합니다.

그 이후엔 본인만의 방법으로 스펙에 다가가는 방법을 여러 가지로 나눠보라고 하는데요.

일단 제가 가르쳐 드리는 베이스를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기본 베이스 단일 로로조 4궁 8관 28 업 기준 (종족 무관)

2 종족 주종족 (2 로열)28 업 / 보조종족 (1 조그)20 업 기준

(3 종족일시 주종족 (1 로열)27 업 / 보조종족들 (내실 적은 1 로열 종족 / 1 조그) 24 / 21 업 기준)

히드라 완치 1개 = 1 업

히드라 궁체 1개 = 1.5 업

히드라 초궁극체 1개 = 2.25 업

히드라 조그레스 1개 = 5 업

히드라 로열나이츠 1개 = 9 업

마린 완치 1개 = 0.75 업

마린 궁체 1개 = 1.25 업

마린 초궁극체 1개 = 2 업

마린 조그레스 1개 = 5.5 업

마린 로열나이츠 1개 = 10 업

다크 완치 1개 = 1.25 업

다크 궁체 1개 = 1.75 업

다크 초궁극체 1개 = 2.5 업

다크 조그레스 1개 = 4.5 업

다크 로열나이츠 1개 = 8 업

EXAMPLE 1

히드라 로열 1개 + 마린 조그 2개 + 히드라 궁극체 3개 + 히드라 완전체 5개 + 마린 완전체 4개

----------------------------------------------------------------------------------------------------------------

합계 로조조 궁 3관 9

여기서 내실이 히드라 쪽이 많으므로 주종족은 히드라.

----------------------------------------------------------------------------------------------------------------

주종족에서 로열이 빠지고 보조종족에서 조그 하나 추가되었으므로

(메인 종족을 항상 2 로열 / 보조종족을 항상 1 조그 기준.)

초과되는 건 (-), 부족한 건 (+)

히드라 로열나이츠 +9 업, 마린 조그레스 -5.5 업

----------------------------------------------------------------------------------------------------------------

현재 히드라 37 업 / 마린 14.5 업

----------------------------------------------------------------------------------------------------------------

히드라 궁 3관 5, 마린 완4니까 절반을 쪼갠 2궁 4관에서 히드라는 궁 1개 추가, 완 1개 추가 / 마린은 궁 2개 부족

초과되는 건 (-), 부족한 건 (+)

히드라 궁체 -1.5 업, 히드라 완치 -1 업 / 마린 +2.5 업

-----------------------------------------------------------------------------------------------------------------

최종 히드라 34.5 업 / 마린 17 업


여기서 이제 히든이 추가된다면


왕룡검, 스톰컨트롤 가능한 스사노 (+ 내실 컨트롤 미스 없을 때) = 풀문 시 -9 업

2 종족일 때 = 풀문 시 메인종족 -6 업, 보조종족 -2 업

마린 + 베르제브, 다크 + 매그너 조합 (+ 내실 컨트롤 미스 없을 때) = 풀문 시 -8 업

포함된 2 종족일 때 = 풀문 시 메인종족 -5 업, 보조종족 -2 업

스톰컨트롤 불가능한 스사노, 머시풀 (+ 내실 컨트롤 미스 없을 때) = 풀문 시 -6 업

포함된 2 종족일 때 = 풀문 시 메인종족 -4 업, 보조종족 -2 업

다크가 없는 2 종족 + 매그너 = 풀문 시 메인종족 -2 업 / 마린이 없는 2종족 + 베르제브 = 풀문 시 메인종족 -2업


이런 식으로 업그레이드 수치를 찾아가도록 가이드를 잡아드립니다만

사람마다 컨트롤 숙련도 차이가 있고 성숙기를 가져가는 방법도 있기에

정답이 아니라는 것 정도는 모두가 알고 가시는 게 좋을 겁니다.

위의 업그레이드 수치에서 해당 업만큼 제외하거나 추가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업그레이드 수치에서 보스의 남는 피를 보고 +@업을 얼마나 쳐야

본인의 손가락에 맞는 최소스펙인지 잡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업그레이드 패턴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게 되면 라운드로 나눠드립니다.

 

 

 

 


라운드 기준 업그레이드 라운드 정하기

기본 틀 2 로열 + @일 시 = 조합 완성 (30라 기준) 후 +15라운드 동안 업그레이드 후 문장

(단일종족일 때는 +17라운드 동안 업그레이드 후 문장)

(히든이 있을 때는 +13라운드 동안 업그레이드 후 문장)

기본 틀 1 로열 + @일 시 = 조합 완성 (30라 기준) 후 +17라운드 동안 업그레이드 후 문장

(히든이 있을 때는 +15라운드 동안 업그레이드 후 문장)

문장이 빨리 뜰 시 = 코어를 통한 스펙 업그레이드 OR 창업

문장이 50이라 보스보상까지 안뜰시 = 경력자들은 리방, 초보분들은 계속 진행


이렇게 하다 연습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본인의 조합구성 타이밍과 업그레이드 타이밍을 깨닫게 되는 지점이 존재합니다.

이때부터 본인의 조합구성 타이밍과 업그레이드 타이밍 등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클리어를 많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로열 1개로도 클리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 1로열 클리어 조합 구성을 할 때의 디테일한 부분들을 한번 잡아볼까 합니다.


로얄 마린 + 부종족 다크 or 히드라 조합일 때

- 센터 기물을 마린으로, 컨트롤 기물을 다크 or 히드라로 채우기 -

비록 업그레이드를 나눠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어느 정도의 칭호를 달고 있다면 기본 업그레이드와 문장의 유무로 인해

마린 내실에 비해 타 종족 내실이 보스 잡기에 훨씬 특화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수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보통 15 업 정도의 차이까지는 타 종족 내실이 마린내실보다 강합니다.

다크내실은 20 업 차이까지도 납니다.

로열 히드라 + 부종족 마린 or 다크 조합일 때

- 초궁극체는 히드라, 조그는 마린으로, 뽑기는 다크로 -

마린 초궁극체는 히드라 + 마린 조합일 때 있으면 쓰게 되겠지만 궁극체를 초궁극체로 올릴 코어의 돈이 된다면

마린을 올리는 것보다 히드라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조그레스를 도전하겠다 하시면 마린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코어를 갈 미네랄이 되지 않는 경우에선 뽑기를 해야 하는데

히드라 + 마린 조합일 때는 히드라의 개체를 늘려주는 게 효율적이고

히드라 + 다크 조합일 때는 다크의 개체를 늘려주는 게 효율적입니다.

로열 다크 + 부종족 히드라 or 마린 조합일 때

- 코어는 히드라 or 마린에게, 업그레이드는 다크에게 -

다크는 코어 투자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장작 이후 코어를 하고 싶다면 히드라를 올리는 걸 추천합니다.

대신 내실이 1부대 모두 채워져 있다는 가정 하에 다크 내실이 5기 이상이라면 업그레이드는 다크에 쳐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히드라 조그가 2개가 아닌 이상 업그레이드는 다크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든 포함 조합일 때

- 풀문장에 얽매이지 말자 -

히든 유닛들은 문장이 뜨면 뜰수록 더욱 강해지는 유닛입니다.

하지만 히든은 어디까지나 보조딜일 뿐

주력 딜이 되려면 최소 히든 3개가 모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장 자체는 풀문을 염두에 두고 낮은 업그레이드에서 시작하시되,

주력 문장이 생각보다 빨리 뜨게 되면 나머지 돈을 문장에 투자하는 게 아닌

업그레이드나 내실 숫자, 코어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부가적인 조합 팁 (숙련자용, 히든 포함)

- 40라를 이용하자 -

평범한 상황에서는 로열과 겹치는 종족의 궁극체나 초궁극체를 조그레스나 로열나이츠로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는데

로열이 다크일 경우 조그 이상으로 올리는 것은 때에 따라서 비효율적이기도 합니다.

40이라까지 업글을 적절히 쳐서 버텨질 상황이라면 업글을 적절히 나눠서

40라 보스보상까지 코어각을 노리거나 뽑는 방식으로 40라 리세를 진행해 보세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잘 보고 신중히 결정하세요.)

- 내실에 연연하지 말자 -

궁체의 개수가 중요한 것은 맞으나

궁체를 목표로 두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맞게 코어를 이용하거나 리방을 선택하시는 게 맞습니다.

- 선문장 10 뽑을 활용 해보자 -

문장은 종족별로 10 업씩 해줍니다.

만약 조합 구성단계에서 내실이 극도로 뜨지 않는다면

200원어치 코어 대신 문장을 눌러보세요.

10번의 문장 뽑기 중 뜨는 문장이 있다면

주종족이 아니더라도 그쪽 내실을 챙겨가면서 부족한 내실을 챙겨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만약 주종족으로 가져가려 했던 종족의 문장이 뜬다면

선회하여 다른 종족을 주종족으로 가져가거나

리방을 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히든은 주종족의 업을 낮춰주는 용도가 아니다 -

히든은 각 종족별 조합마다 쓰임새가 다릅니다.

초보들한테는 여유로운 문장각을 위해 주종족 유닛의 업을 낮춰주는 용도로 썼지만

어느 정도 클리어를 하면서 숙련도가 많이 오른 분들은 업그레이드를 낮춰주는 시각으로 다가가기보다는

선문장 10뽑이나클리어스펙에 미달되는 업그레이드 수치 정도에서 문장작을 시도하고

뜨는 문장에 따라 가져갈 내실을 정하고 그거에 맞춰서 깡업으로 맞춰주는 숙련도를 길러보세요.

더 다양한 클리어각이 보이실 겁니다.


조합 구성의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위의 글로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공식 디스코드방을 찾아오셔서

"유징"에게 채팅이나 말 걸어주세요. 디운데를 플레이할 때마다 있을 예정입니다.


60이라 보스라운드 파헤치기

- 60라 보스는 2바퀴를 도는 데까지 타이머 기준으로 1분이 걸리고 실드를 25번 채운다 -

궁극체 ~ 완전체를 컨트롤하다가 보스피를 체크하기 위해 확인하다 보면 실드를 계속 채우고 있는 보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타크래프트의 경우 유닛의 실드는 공격타입과 상관없이 100% 딜이 다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60이라 보스를 잡기 위해선 최대한 빠른 공속을 필요로 하죠.

그 단적인 예시로 다크 같은 경우에는 로열나이츠가 공격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개체를 가져가서 여러 번 때리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기물 컨트롤 숙련도가 높을수록(어택컨이 빠를수록) 클리어스펙이 낮아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보스 반대쪽에 남아있는 마왕몬은 59라운드 타이머 기준 1분 15초 ~ 1분 9초 사이에 나온다 -

마지막 라운드를 진행하다 보면 가끔씩 보스 반대편에 마왕몬이 1~2기 정도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가 거의 꽉 채워져 있거나 거의 개피 거나 둘 중 하나의 경우가 많은데

이 마왕몬을 잡느냐 못 잡느냐 차이로 클리어가 나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선 59라 타이머 기준 1분 20초부터 50초 정도까지는 마린 단일이 아닌 다른 조합이라도

센터기물 홀드컨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다크조합 제외)

 


추가정보

- 마린 센터기물 -

마린을 주종족으로 가져가는 경우에는 보스는 굉장히 잘 잡는데 반해

59라 마왕몬을 정말 못 잡기 때문에 58이라 말미부터 중앙기물 홀드컨을 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홀드컨을 해주다가 보스를 때리게 되면 3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1. 보스를 잡을 때 보스 반대편에 마왕몬이 1 ~ 2기 정도 남아 생각보다 여유롭게 클리어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홀드컨을 굉장히 잘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론 3 로열 마린 판이나 2 로열 1조그 마린 + 약간의 내실이 있는 판에서 자주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내실이 있다면 내실로 마왕몬을 먼저 잡고 보스를 컨트롤해도 늦지 않습니다.

2. 보스를 잡고 나서 보스 근처에 마왕몬이 3 ~ 7기 정도 남아 겨우겨우 클리어하는 경우

2로얄 마린 + 넉넉한 내실이 있는 판에서 자주 나오는 경우입니다.

홀드컨을 조금만 더 연습하신다면 여유롭게 클리어를 할 수 있을 겁니다.

3. 보스를 잡고 나서 마왕몬이 많이 남아 마왕몬을 다 죽이지 못하고 클리어에 실패하는 경우

홀드컨이 미숙하거나 클리어스펙에 못 미치기 때문에 나오는 경우입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린의 경우 보스는 정말 잘 잡기로 유명한데요.

사실 2 로열 1 조그 34 업 마린과 3 로열 32 업 마린도 보스 자체는 그냥 잡습니다.

마왕몬을 못 잡아서 그렇죠.

그래서 상위개체의 마린이 로로조가 나오는 경우나 로로로가 나오는 경우

-2 업을 한 상태인 로로조 30 업 ~ 32 업 / 로로로 28 업 ~ 30 업을 고정으로 해두고

다크 완전체 10 업 12개만 가져가도 클리어가 됩니다.

마린 센터기물 홀드컨은 필수입니다.

- 히드라 센터기물 -

메인종족이 히드라가 아닌 이상 어떠한 조합이어도 가장 먼저 파는 초궁극체가 히드라라는 건 거의 모든 유저분들이 동의할 듯합니다.

하지만 초궁 히드라는 메인 종족일 때 궁극체 1개와 성숙기 1개 합 정도의 딜량을 가지고 있는데 (기물컨트롤 잘하는 분들 기준)

컨트롤을 못하면 못할수록 궁극체 히드라 3개의 딜에 가까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종족 히드라라도 중앙기물은 최대한 가져가는 게 좋습니다.

비록 문장이 붙지 않은 부종족 히드라라도 가져가셔서 타격을 조금이라도 더 가져가는 게 좋고

메인문장이 57이라까지 붙지 않는 경우에만 팔고 문장을 뽑는 용도로 쓰세요.

가장 중요한 건 센터기물을 팔지 않는 것입니다.

- 다크 센터기물 -

사실 센터기물 중 다크가 제일 약하긴 합니다.

기본적으로 공격속도가 제일 낮은 종족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다크 센터기물도 장점이 하나 있는데요.

타 종족은 1 로열 + 1 조그 + 1 초궁이 2 로열보다 약간 안 좋은 정도인데

다크는 36 업 초과일 경우 2 로열과 1 로열 + 1 조그 + 1 초궁의 성능이 거의 같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41 업 이상 다크일 경우 2 로열보다 1 로열 3 초궁이 더 셉니다.

그리고 사실 컨트롤이 같다는 기준 하에 개체수가 같다면

28 업 ~ 29 업

30 업 ~ 31 업

32 업 ~ 33 업

34 업 ~ 35 업

36 업 ~ 37 업에서

같은 시간대에 클리어가 됩니다. (오차는 3~4초 내외)

따라서 다크는 코어를 써서 올리기보다 개체수로 밀어붙이는 것이 업그레이드 수치를 낮추는 데 있어 가장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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