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처/ 헌터가 고민할 만한 부분은 크게 세 군데입니다.
(스나이퍼 정도 시기에서는 고민해도 늦습니다...)
단궁&장궁
흰템&파템
능력치 순위
...
1. 단궁&장궁
단궁은 신속, 장궁은 ASPD를 높여 줍니다.
신속은 액티브 스킬의 변동 쿨타임 및 변동 캐스팅 시간을 줄여주는 데 관여하는 능력치로서, 아처/ 헌터의 경우 변동 캐스팅 시간이 없으니, 그냥 스킬을 더 빠르게 쓸 수 있게 해 주는 능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ASPD는 일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데 관여하는 능력치로서, 스킬에 의존하지 않고 일반 공격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건 아래에 설명드릴 능력치 순위와 연관지어 설명드릴 수 있는 내용입니다.
더 높은 레벨의 스킬을 쓰거나 일반공격을 더 빠르게 쓰면 두 경우 모두 DPS가 오릅니다.
다만 마나를 쓰고 안 쓰고의 차이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단궁은 폐기물이다는 생각이 듭니다.
장궁 재련 시 부여되는 "최종 ASPD 퍼센트 증가" 를 통해 일반공격과 팔콘 출격 빈도를 늘려봅시다.
물론 단궁 재련 시 부여되는 "최종 신속 퍼센트 증가" 도 나름대로 활용할 수 있는 구석이 있습니다.
다만, 장궁 빌드에서 성결한 퇴마의 반지(ATK/신속) +6재련 가을 잎 부적(신속) +6재련 정도만 장비해도 충분히 쿨타임 감소 30초가 맞춰집니다.
단궁을 쓰면서 aspd 악세사리를 장비할지언정, 저는 장궁을 선택하겠습니다.
...
단궁 빌드의 또 다른 안 좋은 점은, 장궁 빌드에 비해 초반 dps가 극악이기 때문입니다.
성장 속도가 눈에 띌 정도로 낮기 때문에, 굳이 단궁을 가고 싶으시다면 헌터 전직 후 단궁으로...
허허...
2. 흰템&파템
이건 사실 전체 직업이 고민하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장비는 크게 3가지 등급으로 나뉩니다.
흰색 / 파란색 / 보라&노랑색
오른쪽으로 갈수록 동레벨 기준 재련 시 소모되는 오리데오콘/ 에르늄/ 브라디움의 수가 증가합니다.
한마디로, 오른쪽으로 갈수록 과금이 필요합니다.
무과금&소과금도 보라&노랑색 장비를 갖추실 수는 있겠으나,
어차피 재련도 못할 거 아예 흰템 / 파템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재련 각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장비는 일반적으로,
각 시리즈별로 세트 효과가 존재하고 강화/ 재련/ 인챈트/ 개량 시 성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같은 장비군에 한하여, 재련은 이에 더해 같은 색깔에 한하여 계승을 통해 능력 증가 효과를 다른 장비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개량은 계승되지 않으며
예외적으로, 파템은 개량이 불가능, 노랑템은 세트효과 없음
따라서 흰템이라고 나쁜 것이 아니고, 파템이라고 우월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재련 각성의 기준은 최소 +6재련부터이고 이후 각성 레벨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많은 부위의 장비 재련 레벨을 올려야 하는데
...
재련해 보신 플레이어분들께서는 잘 아시겠지만 강화, 인챈트보다 더 고역인 것이 재련입니다.
당장 파템 +6재련 만들기조차도 큰 출혈이 생기고 양손 무기의 경우에는 장비 2개분 취급이라고는 하지만, 4재련 만들기도 어렵다는 것을 느끼셨을 거에용.
적절히 고려하여, 높은 레벨의 재련을 잘 띄울 수 있을 등급의 장비를 잘 선택해 봅시다.
3. 능력치 순위
여기서는 스테이터스 포인트로 분배할 수 있는 순수 능력치와
기본 속성에 표기되어 있는 각종 능력치를 한 번에 다루겠습니다.
=DEX와 ATK를 동시에 표기하거나 한다는 뜻
고급 속성(최종 ASPD, 최종 CRI 등 배율증가( +NN%)에 대해서는 배제하고...
저는 우선순위를
DEX
프론테라 인챈트, 카드 각성, '날렵 핀' 장비, 스탯 분배 등
'날렵 핀' 장비는 인챈트로 최종 DEX가 400 이상일 때 정도부터 효율이 보입니다.
그 전에 끼시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심지어는 DEX 400 이상이더라도 흰 장비가 더 좋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ASPD
장궁, 카드, 카드 각성, 기타 aspd를 부여하는 장비 등
AGI를 통해 aspd를 올리는 것은, 사실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INT/ VIT/ LUK에 주시고 (개인적으로 자동사냥 빌드는 LUK, pvp빌드는 VIT) 쉐도우 웨폰의 aspd 증가 관련 룬을 강화하는 것이 더 많이 오릅니다.
ATK - 물리 대미지 추가
취향껏 고르시면 됩니다.
어느 하나만 주는 것보다는, 둘 다 고루 분배하세요.
물리 대미지 추가의 경우에는 보통 마르두크 카드(베니마루 카드) / 마린 스피어 카드 / 악세 로 충당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도 많습니다.
def 관통 / CRI
68/ 70레벨(CRI장비 해금 이전)에는 def 관통으로 가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후는 취향 차이...?
Max HP
길드 기도로 Max HP를 충분히 올려 두세요.
로 봅니다.
(프론테라 인챈트 빌드 기준)
ATK이야 DEX가 높아짐에 따라 같이 오르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된다는 점?
물론 "ADL스나" 형식을 따르는 형태에만 유효한 순위라고 생각하고,
그러하지 않은 경우, 대표적으로 스킬 위주의 공격을 하는 경우에는
DEX
신속
ATK
Max HP
와 같은 느낌으로 우선순위를 두실 것 같습니다.
신속 빌드에서는 CRI를 챙기지 않는가?
AGI를 주는 경우는 아예 없는가?
INT를 줘서 팔콘/ 트랩 빌드를 타는 것은 어떤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이후에 어떤 장비를 껴야 좋을지, 또 어떤 스킬이 효과적일지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데
스테이터스에 대해 얘기하기에는 더 몰라서요.
그냥 "그래왔으니 앞으로도 그럴 거다"는 느낌으로밖에 적지 않았습니다.

궁발의 가난한 꼬라지
꿀팁
게임을 시작하시게 되면,
가공 2레벨을 빨리 만드셔서(낚시& 채굴로 장비 강화석 제작 추천)
DEX 보석 1/ INT 보석 1을 만들 수 있게 하세요.
존다기획사 뽑기 없이 모험가 방어구 3세트를 빠르게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모험가 장비를 맞출 필요 없다 해도, 가공 아이템 중 수요가 많은 것이 DEX 보석 1/ INT 보석 1이므로 수정을 얻으실 때 어느 정도 유용합니다.
모험가 무기 제작은 필수가 아니며,
이는 취향 차이라고까지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굳이 만들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존다기획사 뽑기를 하시되
25~30레벨 뽑기가 아닌 40레벨 뽑기를 추천드립니다.
코인이 2배 증가하지만 고작 20개입니다.
이 경우에는 모험가 방어구는 보류해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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