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드래곤에어 : 침묵의 신 화염,서리,번개 서포터 공략

by 정 보 2023. 10. 31.
반응형

 

 

제가 사용해보지 못한 영웅들도 많습니다.

스킬구조와 던전공략영상, 다른 분들의 덱을 볼 수 있는 콘텐츠에서 장비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글의 내용이 많다 보니까 실수라던지 착각도 할 수 있습니다.

 

1. 화염 레전 서포터

가리카(지하성 3, 수련의영역 4, 결투장 5)

- pvp특화 영웅. 선제공격을 하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영웅입니다. 기본적으로 첫 궁을 시작 후 9초에 사용합니다.

자신이 디버프를 시전 할 때 목표의 궁극기를 감소시키는 데다가 다른 영웅들 첫 궁이 12초라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현재 상위권에서 시그리드를 메인딜로 하는 시그리드 원펀덱의 핵심이 됩니다.

pve에서 사용하려면 궁극기에 있는 버프무효효과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궁극기에 아군 정확도 50% 증가라는 희귀한 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고단계 던전 공략 시 필요한 정확도수치가 240이더라도 160 정도의 세팅으로 카리카의 버프를 받고 사용할 수 있기에

다른 디버퍼들의 장비 옵션을 조금 더 공격적으로 세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지하성에서는 근거리딜러인 데다가 모든 스킬이 광역딜이라서 메인딜러로 쓰기는 어렵기 때문에 3 점주 었습니다.

수련의 영역에서는 적군 정확도 감소에 아군 정확도 증가가 있기도 하고 궁 쿨타임이 짧아서 꽤 준수한 대미지를 냅니다.

- 추천장비 : 형제회 정신 - 궁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공 15% 버프를 상시로 두를 수 있음.

백기사의 품위 - 화염 쪽은 단일딜러들이 많아서 광역딜이 필요할 때 사용해 볼 법합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치확> 치피> 공격력

헐도크(지하성 3, 수련의영역 4, 결투장 4)

- pvp특화 영웅. 원거리딜러이지만 3칸 이내의 적을 상대로 할때 50%증뎀을 패시브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투장 방덱보다는 자리배치 변화가 가능한 공덱에서 더 활용도가 높습니다.

3칸이내의 적을 공격할 때 궁극감소, 기절, 등 좋은 효과들을 가지고 있지만

궁극기가 3줄 공격이고 3칸 이내의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 탱커가 3 명인덱이나 앞쪽에 몰아서 배치한 방어덱을 깰 때 좋습니다.

또한 캐러맨, 퀘스타, 사게로 처럼 적 진영으로 파고드는 적을 상대하기도 용이합니다. 특정방덱저격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배치에 신경 쓰면 패시브조건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대미지도 강력하지만 패시브를 활용해서 쓰기에는 난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화염 쪽 딜러들이 단일딜러들이 많아서 광역딜이 필요한 구간에서는 쓰일 수도 있습니다.

- 추천장비 : 백기사의 품위 - 장비가 좀 애매합니다. 서포터이고 디버프, 제어효과 부여영웅이라서 정확도는 중요한데 그렇다고 형제회 정신을 주자니 뭔가 딜러 같고.. 본인이 쓰는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장비를 줘야 하는 광역딜러로 사용한다면 백기사의 품위를 쓰면 됩니다. 장비세팅의 난도가 높은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치확> 치피> 공격력

젠(지하성 3, 수련의영역 4, 결투장 4)

- pvp특화 영웅, 패시브 설명이 어려워서 여태껏 결투장 하면서도 젠을 잘 쓰시는 분을 몇 번 못 만나봤습니다.

스킬을 제대로 이해하고 쓰면 좋은 영웅이지만 사용 난도가 높습니다.

또한 정면 3줄 공격이 있어서 자리배치가 가능해야 사용이 효율적이 됩니다.

게다가 본인 주변에 버프를 주는 형태의 스킬이 있어서 아군영웅들을 옹기종기 젠 주변에 모아둬야 합니다.

결장 방덱보다 공덱에서 사용 시 효율이 좋습니다.

패시브 스킬을 보면 본인이 화염원소대미지를 입을 때마다 자신과 주변아군 궁극증가, 방어증가버프를 줍니다.

그러면 적이 화염덱일 때만 발휘할 수 있는 효과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얘는 특이하게 전투스킬을 적에게 쓰면

그 대미지가 자기한테도 부여됩니다. 약간.. 화염방사기를 쏘는데 그 불길에 자기도 피해를 입는 콘셉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그러면서 젠 주변 8칸 영웅들에게 궁극기를 10% 올려줍니다. 대충 2초 정도 궁극기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죠.

이 효과로 선턴을 잡는 특이한 방식입니다. 게다가 궁극기는 광역으로 적 궁극 25%를 깎고, 버프제거도 있습니다.

광역으로 궁극 게이지를 상승시켜 주는 영웅이 없다 보니 상당히 좋은 효과임에는 분명 하나

아군 자리배치를 모아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잘못하면 적 광역기에 영웅 5명이 다 맞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스킬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철독과 마찬가지로 사용난도가 높아서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께서 결투장 공덱에서 사용하시면

조커카드로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스킬 효과는 좋지만 자리배치를 신경 써서 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사용난도가 높아서 어지간하면 사용이 꺼려지는 영웅입니다.

- 추천장비 : 철독과 마찬가지입니다. 형제회 정신이나 백기사의 품위를 쓰면 되는데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서 다른 장비를 끼워야 합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치확> 치피> 공격력 사용용도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 옵션 빼고 디버프 넣을 의도 없이 대미지를 높여서 광역딜러로 사용가능합니다.

2. 냉기 전설 서포터

바니아라(지하성 5, 수련의영역 4, 결투장 4)

- 2 레벨 공격감소가 포함된 궁극기인데.. 스킬작시 쿨타임이 16초입니다. 스킬업을 하지 않아도 19초의 쿨타임이기 때문에 스킬업을 안 하고도 처음부터 바로 기용가능한 아주 좋은 서포터입니다.

도발이나 기절등 제어효과에도 면역이고, 보스 궁극게이지도 깎아서 스킬업이 되지 않은 영웅으로도 던전공략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단일실드가 있어서 탱커 보호에도 좋습니다. 거의 모든 콘텐츠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 영웅입니다.

현재 결투장 메타가 선턴잡고 광역딜로 적군 후열 자르기라서 메타 챔은 아니긴 한데 그래도 탱커의 궁극게이지를 지속적으로 낮추는 점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스킬업을 하지 않더라도 바로 던전에 기용할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기 때문에 초보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은 영웅입니다.

- 추천장비 : 형제회정신 - 스킬업이 궁 쿨타임이 16초이므로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15% 공증 버프를 부여해 줄 수 있습니다. 백기사의 품위 - 궁극기의 대미지계수가 900%라서 단일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단지 정확도세팅을 해야 해서 퓨어딜러보다 대미지가 높진 않습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치확> 치피> 공격력 사용용도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펠로시아(지하성 5, 수련의영역 5, 결투장 4)

- 얼음 서포터들은 하나같이 성능이 좋습니다. 광역실드를 주는 영웅들이 많지 않습니다. 크라이시스, 이 돌푸스, 얼음속성주인공 정도가 언뜻 생각이 납니다.

펠로시티는 다른 실 더 들하고 급이 다릅니다. 모든 아군이 맞을 때마다 실드가 생겨요. 미쳐버리는 파티유지력입니다.

궁극기는 더 대단합니다. 맵 전범위 아군에게 실드를 입히고, 10초간 대미지 30% 감면에, 10초간 제어면역까지 줍니다.

제어 면역이 있는 영웅이 아주 드물정도로 희귀한 스킬이라서 특정상황에서 상당히 주요한 스킬입니다.

스킬업이 되어있다면 저주던전 프리패스 영웅이기도 하고 제어면역 때문에 고전장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어느 전투이건 파티안정성이 엄청 높아지기 때문에 범용성도 높고 상당히 좋은 영웅입니다.

단점이라면 힐은 0이라는 점 때문에 사용을 꺼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디버프해제나 아군방업스킬 같은 걸 가지고 있는 힐러와 사용하면 됩니다.

- 추천장비 : 푸른 참나무의 빛 - 실드 계수가 마스터리라서 마스터리 올려주는 장비를 세팅합니다.

- 주력옵션 : 마스터리> 방어=체력

돌체티스(지하성 4, 수련의영역 5, 결투장 5)

- 현재 결투장 메타의 주역 중 하나입니다. 선턴잡이. 정확도만 무식하게 올리면 면제까지 같이 올라서 정확도, 면제를 동시에 올리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이 패시브 때문에 기절/도발도 안 걸리고 맵 전범위에 유혹+궁극게이지 50% 감소를 뿌립니다.

스킬급속을 뒤지게 올려서 분명 먼저 광역기절/광역디버프를 걸었는데 전부 다 저항하고 아군 궁게이지 깎아서 항상 적군이 먼저 공격하게 만듭니다.

결장에서 정확도 350-400짜리 돌체티스를 보시면 뒤로 가기를 누르세요. 실시간아레나에서 웬만하면 첫 번째로 밴딩 하는 영웅입니다.

아군 지속힐러+2 렙방어버프도 있지만 궁게이지 감소와 유혹에 묻혀 있는지 티도 안나는 아주 성능 좋은 궁입니다.

보조힐과 방버프는 아군의 유지력에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지하성에서는 보스가 제어면역인 경우가 많아서 유효한 스킬들이 적어지지만 수련의영역과 결투장에서는 있으면 캐리 하는 영웅입니다.

- 추천장비 : 결장에서만 사용할 때는 세트맞추지 말고 스킬급속세트 2세트씩 두세트착용해서 스킬급속을 최대로 높입니다.다. pve컨텐츠에서 사용할때는 형제회 정신 장비 착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 스킬급속> 방어력=체력> 공격계통.

 

 

3. 번개 레전 서포터

타마르(지하성 4, 수련의영역 5, 결투장 5)

- 광역기절, 버프제거, 광역버프금지 등 이올라의 상위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맹독던전과 이단의 유적에 등장하는 보스옆에 나오는 쫄들에게 기절을 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도 하고

버프제거, 버프무효디버프도 지하성 유효스킬이기 때문에 4점입니다.

결투장에서는 좋습니다. 스킬급속을 최대한 높여 상대보다 먼저 스킬을 쓰는 선턴을 잡는 용도로 많이 쓰이는 영웅입니다.

돌체티스는 아군케어형이라서 대미지는 없다시피 하는데 타마르는 대미지도 좋은 편입니다.

돌체티스와 타마르를 동시에 쓰는 분도 있는데.. 인중에 딱밤 날려드리고 싶습니다.

- 추천장비 - 형제회 정신 3세 효과를 쓰거나 스킬급속 2세 2 셋으로 최대한 스킬급속을 높이는 세팅 두 가지를 많이 택합니다.

- 주력옵션 - 정확도> 스킬급속>치확> 치피> 공격력

젬피(지하성 5, 수련의영역 4, 결투장 4)

- 8초간 모든 아군 무적. 을 가지고 있는 좋은 영웅입니다. 일찍부터 무적을 발견하고 쓰신 분들도 있지만 초기에는 별로 좋지 않은 평가도 많았습니다. 무적이 필요한 구간이 별로 없어서 초기평가가 박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무적으로.. 시공의 소용돌이, 저주무덤, 고전장유적 등 수많은 던전들 프리패스가 가능합니다.

심지어 20초마다 광역대미지를 쏘는 보스라면 1 렙영웅을 데리고 가도 공략가능합니다.

시공의 소용돌이에서 오고크와 함께 보스스택 150 스택까지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공보스 스킬두 개는 무적으로 버티고 하나는 오고크불사로 버텨서 보스대미지스택 150 스택까지 안전합니다.

최근에는 결투장에서도 종종 보이기 시작합니다. 히비타를 궁을 무적으로 받아내거나 하는 등으로 사용가능합니다.

패시브는 적군과 아군 중 하나라도 버프가 사라질 때마다 아군 1인에게 실드부여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파티안정성을 상당히 높여줍니다. 버프해제도 있어서 던전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 추천장비 - 신성한 사냥꾼 : 결투장에서는 면제세팅이 좋습니다. 궁을 써야 무적이 되고 무적이 돼야 히비타르딜을 버팁니다. 상대보다 일찍 스킬을 써야 하기 때문에 스킬급속 세팅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 형제회 정신 : pve에서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 주력옵션 : 결장이라면 면제, pve에서는 마스터리, 체력보다 방어력이 더 좋습니다.

4. 원소딜러영웅의 역할을 알아내는 방법.

야만덱과 서리덱공략을 읽어 보셨다면 야만으로 분류된 영웅이라 하더라도 역할이 다르다는 걸 아셨을 겁니다.

서리영웅이라 하더라도 서리부여영웅과 메인딜 영웅으로 나눠진다는 걸 알 수 있고요.

이걸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알려드릴게요.

영웅 도감을 누르고 영웅을 클릭하면 다음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를 클릭하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보면 데미지 하고 동맹의 의리라는 이 영웅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분류해 두었습니다.

다른 영웅을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가레트입니다. 아벨리오스와 다르게 이네이블이라는 분류와 전장의 기술이라는 항목이 있네요.

이 두 가지 역할 설명을 읽어보면

동맹의 의리는 일반공격과 조합하여 뛰어난 성능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네이블은 다른 영웅과 함께 전투할 때 서로가 생성하는 대미지가 증가한다고 되어있고요.

전장의 기술은 높은 빈도의 일반공격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게 같은 용감 영웅이라고 하더라도 역할을 분류하는 기준이 됩니다.

야만의 경우

야만마법시전영웅, 야만지배의 분류가 있습니다.

야만지배 영웅이 다른 아군의 야만을 이용하여 시너지를 내는 역할입니다.

플로라, 카스파가 대표적인 야만지배영웅입니다.

서리의 경우

서리부여영웅과 서리폭발 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리폭발영웅이 서리디버프를 이용하여 추가효과를 내는 영웅입니다.

히비타르, 어스트, 트로골, 우사가 대표적인 서리폭발영웅입니다.

번개의 경우

전장의 기술영웅과 동맹의 의리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동맹의 의리영웅이 아군의 일반공격마다 추가효과를 내는 영웅입니다.

나스젠카, 아벨리오스, 샤트, 티너스가 동맹의 의리영웅입니다.

맹독의 경우

맹독부여영웅과 맹독폭발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맹독폭발영웅이 맹독이 묻은 적에게 추가효과를 내는 영웅입니다. 좀 더 직관적으로 막타치는 영웅입니다.

로사리르, 야사르가 대표적인 맹독폭발영웅입니다.

격려의 경우

격려부여영웅과 격려잠재능력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격려잠재능력이 격려버프를 소모하며 추가효과를 내는 영웅입니다.

시라노르, 후버그, 필토, 마티나 등이 격려잠재능력영웅입니다.

소환의 경우

영혼조종영웅과 영혼의 제사영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영혼조종영웅들은 소환물을 소환하고 소환물로 직접 대미지를 주는 방식이고

영혼의 제사영웅들이 소환물을 죽이고 강화하는 형태의 영웅들입니다.

영혼의 제사영웅을 대표하는 영웅은 레바니스, 프렘챠입니다.

앞으로 영웅을 분류할 때 이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4. 용감 덱의 특성.

용감 덱도 서리덱과 마찬가지로 메커니즘이 쉽습니다.

일반공격 많이 하는 영웅 - 전장의 기술영웅이라고 칭함

다른 아군의 일반공격마다 추가공격을 하는 영웅. - 동맹의 의리영웅이라고 칭함.

용감 덱은 동맹의 의리영웅만 갖추어지면 완성입니다.

전장의 기술영웅은 단독으로 사용해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덱이 완성되지 않더라도 무작위로 기용해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메커니즘을 대략적으로 감잡으실 수 있도록 비유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장의 기술 영웅을 단독으로 쓸 때 대미지총량을 100이라고 합시다.

동맹의 의리 영웅을 단독으로 쓰면 대미지총량이 60 정도 나온다고 할게요..

그럼 이 둘을 같이 쓰면 어떻게 되느냐

전장의 기술영웅은 혼자 쓸 때와 똑같이 100의 대미지를 넣습니다.

그런데 동맹의 의리영웅은 영웅이 전장의 기술영웅의 일반공격마다 추가딜이 나가서 100 정도의 대미지를 넣게 됩니다.

여기서 전장의 기술영웅을 두명을 쓰면..

전장의 기술 영웅 A, 대미지 100

전장의기술 영웅 B, 데미지 100

동맹의 의리 영웅은 A, B의 일반공격마다 추가딜을 넣어서 140 정도의 대미지를 넣게 됩니다.

만약 극단적으로 덱을 짜서 전장의 기술영웅을 세명을 쓰게 되면

전장의 기술 영웅A 데미지 100

전장의 기술 영웅B 데미지 100

전장의기술 영웅 C 대미지 100

동맹의 의리 영웅은 A, B, C의 일반공격마다 추가딜을 넣어서 180의 대미지

수치는 그냥 막 쓴 거라 신경 쓰지 마세요. 구조를 이해시켜 드리려고 대충 쓴 수치들입니다.

탱커 서포터등 다른 캐릭터의 일반공격도 물론 포함됩니다만

용감 영웅에 대해서는 추가공격 확률이 두 배가 된다 던 지 하는 시너지가 있습니다.

어떤 구조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상황에 따라 이런 식의 덱 조합도 가능은 합니다.

전장의 기술 영웅 A 단독사용 시 대미지 100

동맹의 의리 영웅B 단독사용시 데미지 60

동맹의의리 영웅 C 단독사용 시 대미지 60

이 셋을 같이 쓰면

전장의 기술 영웅 A 대미지 100

동맹의 의리 영웅B A가 일반공격시마다 추가공격을 해서 데미지 100

동맹의의리 영웅 CA가 일반공격시마다 추가공격을 해서 대미지 100

극단적으로 용감 영웅을 많이 배정해서 전장의 기술영웅2, 동맹의의리영웅2를 배정하면

전장의 기술 영웅A 데미지 100

전장의기술 영웅 B 대미지 100

동맹의 의리 영웅C A,B가 일반공격시마다 추가공격을 해서 데미지 140

동맹의의리 영웅 D A, B가 일반공격시마다 추가공격을 해서 대미지 140

대충 이런 구조예요.

때문에 전장의 기술영웅은 시너지 따지지 않고 마구잡이로 기용하기 좋습니다.

광휘덱에도 때려 넣고..

화염/독성 덱에도 그냥 때려 넣고.

어디에 넣어도 100의 대미지는 넣는 애라서 1인분은 합니다.

그런데 이 동맹의 의리영웅은 평타를 많이 때리는 용감 영웅과 조합하지 않으면 별로입니다.

결국 용감 조합의 핵심영웅은 이 동맹의 의리영웅입니다.

용감 덱의 장점 : 단일딜이 좋다.

용감덱의 단점 : 광역딜이 약하다.

5. 용감 딜러들 조합 시 필요한 포지션 및 추천 장비

아군의 일반공격마다 추가공격을 해주는 동맹의 의리 영웅

아벨리오스

- 용감 덱의 주축멤버입니다.

뭐 별거 없습니다. 아벨리오스 넣고 전장의 기술 영웅 두 명 넣어주면 됩니다.

전장의 기술영웅의 일반공격마다 추가공격을 발동하는데 이때 발동하는 대미지가 파생대미지입니다.

때문에 마스터리 옵션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마스터리 옵션에 대한 설명도 제대로 분석하려면 길어집니다.

공격력% 옵션과 마스터리 중 누가 더 dps에 좋은가 등의 계산부 터해서 뭐 많습니다.

간략하게만 정리하자면

마스터리 옵션이 100일 때 파생대미지가 50% 증가합니다.

마스터리 수치가 200이면 파생대미지가 100% 증가합니다.

마스터리 수치의 절반%로 파생대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거라서

초반에는 그 효율을 보기 쉽지 않습니다만 100 렙이 되고 전설장비와 전설룬, 거기에 전설아티까지 착용한다면

어마어마한 파생대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파생대미지위주의 데미지딜러들은 후반부로 갈수록 장비세팅이 되어갈수록 데미지 포텐이 높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 추천장비 : 백기사의 품위 - 파생대미지가 도박꾼의 효과를 터트리지 않아서 도박꾼의 심장은 안 씁니다.

- 주력옵션 : 마스터리> 공격력%> 공격력, 파생대미지는 치명타가 터지지 않습니다. 치명타 관련옵션은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

사실 갑옷의 경우 계산상으로는 마스터리 120과 공격력 60%의 경우 파생대미지 수치는 동일합니다.

그런데 파생대미지가 아닌 스킬들의 경우에는 공격력 계수라서 공격력% 갑옷이 조금이라도 좋긴 합니다만

조금 더 자세히 분석해 보고 실험해 보면 결과가 달라질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플러스룬 같은 경우는 공격력보다 마스터리 주옵션이 더 좋습니다.

언젠가 마스터리 옵션에 대해서 자세하게 계산, 분석도 해보고 싶은데.. 여유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샤트

- 아벨리오스가 없다면 샤트입니다. 에픽영웅이고 상당한 포텐셜이 있습니다.

아벨리오스와 마찬가지로 마스터리위주로 세팅하고 전장의 기술영웅 두 명 넣어주면 됩니다.

단 이벨리오스는 추가공격이 패시브에 있는 반면 샤트는 궁극기를 켤 때마다 파생대미지가 발생합니다.

가급적 먼저 궁을 켤 수 있도록 스킬쿨타임을 조정하는 게 좋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에픽이상 동맹의 의리 영웅이 아벨리오스와 샤트뿐이라서 선택지가 없습니다. 이벨 없으면 샤트쓰세요.

- 추천장비 : 아벨리오스와 동일

- 주력옵션 : 이벨리오스와 동일

나스젠카

- 자 이제 나스젠카의 시간입니다. 나스젠카는 대장다운 건지는 모르겠으나.. 전장의 기술과 동맹의 의리 역할을 둘 다 합니다.

나스젠카의 동맹의 의리역할은 궁극기에 있습니다. 다른 영웅의 일반공격에 추가공격이 나갑니다.

하지만 이 추가공격이 아벨리오스, 샤트처럼 파생대미지가 아니고 또다시 일반공격으로 취급됩니다.

때문에 나스젠카의 추가공격은 이벨리오스의 추가공격을 또 이끌어 냅니다.

무슨 말이냐..

아벨리오스의 추가공격은 파생대미지라서 다른 추가공격이 따라 나오지 않아요.

근데 나스젠카의 추가공격은 일반공격이라서 다른 추가공격을 또 불러와요.

가레트가 평타를 친다.

나스젠카추가공격+이 벨리오스추가공격,

나스젠카의 추가공격은 일반공격 취급이라서 이벨리오스추가공격을 한 번 더 발동.

즉 나스젠카가 궁을 켠 후에 다른 아군이 일반공격을 한번 치면 확률이긴 하지만 아벨리오스 추가공격이 두 번 발동됩니다.

이게 나스젠카가 가진 메커니즘입니다. 나스젠카와 함께라면.. 아벨리오스와 샤트의 딜이 1.5배 이상 어쩌면 두 배까지도 뜁니다.

그게 끝이냐.. 나스젠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공속이 빨라집니다. 전투시작 후 30초가 지나면 공속 2 레벨버프를 상시 두르게 됩니다.

치명확률 보정도 있고요. 평타도 빠르게 칩니다. 전용아티펙트를 차면 대미지가 더 높아지고요.

시공간의 소용돌이 상위권에

프로라+에리치+토날난과 함께 나스젠카+이벨리오스+수타 덱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어쨌든 좋은 영웅입니다. 샤트 이벨 없으면 그냥 평범한 전장의 기술 딜러입니다. 조합될수록 강해져요.

그래서 나스젠카는 전장의기술 영웅이면서 동맹의 의리 영웅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거기다.. 캐릭터 모델링도 훌륭합니다.

- 추천장비 : 파생대미지가 아닌 추가공격을 넣기 때문에 도박꾼의 심장을 씁니다.

- 주력옵션 : 패시브포함해서 치명타 100%> 치명피해> 공격력

터너스

- 파티 안에 용감 영웅이 세명이면 공속 60% 증가됩니다.

전투스킬이 광역기이고 3명 이상 적중 시 15% 공격증가가 있긴 한데 조건이 까다로워서 발동시키기 어렵습니다.

나스젠카처럼 아군의 일반공격에 일반공격으로 취급되는 추가공격이 나갑니다.

아벨리오스 샤트는 추가공격이 파생대미지

나스젠카와 터너 스는 추가공격이 일반공격취급이라서

아주 저렴한 용감 덱으로.. 샤트+터너스+사게로(님버스) 이렇게 꾸리면 조합시너지가 좋아집니다.

이렇게 쓸 때는 샤트궁-터너 스고-사게로(님버스) 궁 순서로 궁이 발동되도록 스킬순서를 조정하는 게 좋습니다.

 

일반공격의 빈도가 높은 전장의 기술영웅

가레트

- 무난한 대미지 딜러입니다. 근데 약간 일반공격의 횟수가 엄청 많은 느낌은 아닙니다.

대미지를 입을 때 공격력이 높아져서 평타가 엄청 많은 느낌이 아니기도 하고

공속이 높으면 궁으로 얻는 학살어썰트상태에서의 대미지가 높아지는데 공속을 얻는 스킬이 없습니다.

아벨리오스, 샤트와의 조합시너지 극대화를 위해서 패시브의 효과가 공격력이 아닌 공격속도증가였다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모든 스킬이 일반공격 취급이고 다단히트이기 때문에

이벨, 샤트와 조합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영웅은 아닙니다.

파생대미지 쪽 시너지가 아니고 공속버프 쪽으로 시너지를 내는 용감 영웅과 함께 쓰거나 단독으로 써도 좋습니다.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공속> 생존

수타

- 무난한 대미지 딜러입니다만 이벨, 샤트, 나스젠카와 유독 궁합이 좋습니다.

본인 치명타가 터지면 환영을 생성해서 추가공격을 하는데 이 추가공격이 일반공격 취급이라서

치명확률이 100%라면 공속이 두 배 빨라지는 효과입니다.

일반공격 대미지 200으로 한방 치는 것보다 대미지 100으로 두방 치는 게 나스젠카, 이벨리오스의 화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스킬들도 다단히트면서 모조리 일반공격 취급이고 패시브도 전부 터집니다.

궁이 5회 공격 스킬인데 5회 모두 치명타가 터지면 일반공격을 10회 한 걸로 간주됩니다.

아쉬운 점은 하나입니다. 전투스킬과 궁에 치명타 30% 보정이 있어서 왠지 모르게 치명확률을 70%로 맞춰야 될 것 같은 묘한 기분..

치명확률을 70% 맞추는 경우는 수타 본인의 대미지를 더 높이고 싶을 때 쓰는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치명확률 30% 대신 공격력이나 치명피해 쪽으로 옵션을 더 넣어야 합니다.

나스젠카, 아벨리오스와 쓴다면 그 둘이 본체이기 때문에 평타도 가급적 전부 치명타가 터질 수 있도록 100%로 맞추는 게 더 좋아 보입니다.

가레트와 수타는 용감 덱으로 조합하지 않더라도 아무 데나 넣어도 밥값 합니다.

고전장유적이나 저주무덤 같은 데서 넣어야 할 서포터가 많아서 딜러자리가 1개뿐이라면 주저 없이 수타, 가레트입니다.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공격속도

만약 나스젠카+이벨리오스+수타 조합에서 마녀의 잔류물(왕관)등 방깍 아티팩트를 써야 한다면 수타에게 방깍 아티를 주고 정확도도 같이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타리볼

- 원거리 전장의 기술딜러. 원거리 딜러가 별로 없는 용감 덱에 몇 없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적이 바뀌지 않고 동일한 적군목표에게 공격을 누적할수록 공속이 증가되는 영웅입니다.

이 때문에 사용처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보. 스. 와 시. 공. 간. 의. 소. 용. 돌. 이

범용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스킬업을 하기가 꺼려지긴 합니다.

그래도 패시브를 제대로 발동시키면 자그마치 150%의 공격속도증가패시브입니다. 거의 기관총.. 짜릿하긴 할 것 같습니다.

공속이 엄청 빨라진다는 점 때문에 아벨리오스 샤트와의 조합은 좋습니다.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사게로

- 결투장에서 캐러맨, 퀘스타처럼 hp가 가장 낮은 적에게 점프해서 후열 타게팅을 합니다.

궁극기로 적을 죽이면 본인에게 40% 공격증가를 씁니다.

뭔가 보스전보다 잡몹 전, 고블린던전, 수련영역, 결장에서 더 좋은 효율이 나오긴 합니다.

패시브가 일반공격 시 25% 확률로 2회 공격이라서 이벨/샤트와의 조합도 좋습니다.

가레트 수타가 없다면 충분히 좋은 전장의 기술영웅입니다. 궁극기도 5회 발동이고..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님버스

- 무난한 원거리 전장의 기술영웅. 버프획득시마다 공속증가 버프를 얻기 때문에

디버프계열의 서포터보다 버프계열의 서포터를 섞어주는 게 좋습니다. 이 버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줄 수 있다면

동맹의의지영웅들의 스킬발동 잘 시켜줄 수 있습니다.

기본공속이 1.57초로 빠르기도 하고 공속이 증가할 때마다 스킬대미지들도 증가합니다.

전투스킬은 일반공격 취급 아니지만 궁극기는 일반공격 취급입니다. 무난하게 쓰기 좋습니다. 원거리라는 장점도 있고요.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레어영웅들은 다루지 않을게요. 아무래도 딜러다 보니까 에픽이상만 쓰실 것 같아서..

용감 덱은 이 정도로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6. 조합예시

아벨리오스+나스젠카+수타

밸런스도 좋고 시너지도 좋고 완성도 높은 조합입니다. 방깍 아티팩트도 고민 없이 수타 주면 되고.

아벨리오스+수타+가 레트

무난합니다.

샤트+터너스+사게로

이나수 조합 하위호환정도됩니다. 조합완성도나 시너지는 좋지만

보스전에 사용한다면 티너스와 사게로는 버려지는 스킬 효과들이 있어서 아쉬운정도입니다.

이 정도 쓰면 어떻게 조합하는지 대충 아실 것 같아서..

용감 덱은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