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속성 덱은 탱커/서포터를 제외한 딜러만을 다룹니다.
딜러 2-3인을 조합할 때 어떻게 조합해야 하는지를 다루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방어-서포터 쪽의 덱압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에픽이상의 서포터/방어영웅들이 주로 사용되며
사용되는 서포터 영웅들의 스킬작도 이루어져 있어야 안정적으로 덱이 굴러갑니다.
각 속성딜러들을 조합했을 때 오히려 더 불안정해지는 이유입니다.
1. 장비
딜러 장비 세팅 방법
갑옷 주요옵은 공격, 공퍼, 체력, 체퍼, 방어, 방퍼, 정확, 면제, 마스터리 총 9가지입니다. 장갑 주옵은 8가지이고요.
이중 딜러가 사용할 주옵은 공퍼 하나입니다. 확률적으로 내가 원하는 갑옷 주옵을 먹을 확률이 10% 조금 넘습니다..
그런데 장비를 파밍 하면 4부 위중 랜덤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대충만 따져도 40판을 돌아야 주옵이 공퍼인 갑옷이 하나 나오네요.
장갑에서 원하는 주옵션까지 먹으려면 최소한 80판 정도는 돌아야 합니다.
빵은 1200개 정도 소비해야 하네요.
운이 없으시다면 100판을 돌아도 못 먹습니다. 빵을 1500개 녹여도 못 먹어요..
갑옷 장갑은 주옵션만 뜨면 감사합니다 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딜러들 장비 세팅은 뻔해집니다.
머리+무기+(유효 주옵션 갑옷 or장갑 둘 중 하나)+다른 세트장비(아무 세트나 주옵션만 유효옵이면 사용)
이렇게 구성하는 게 보편적입니다.
다른 세트 장비는 탱커용이건 서폿용이건 전혀 상관없습니다.
때문에 탱커 세트장비의 장갑에 치명타 주옵이 떴다고 해서 버리시면 안 됩니다.
탱커 세트장비의 갑옷에 공격력이 떴다고 해서 파시면 안 됩니다.
추후에 마스터리와 정확도도 간절히 필요해지고..
모든 콘텐츠를 정복하고 나서 pvp에 신경 쓰실 때쯤에는 면제의 간절한 필요성도 느끼게 되십니다.
갑옷 장갑은 초반에는 깡공격력, 깡체력, 깡방어력이 더 좋습니다.
나중에 영웅들이 100 레벨이 되면 % 장비가 훨씬 더 큰 수치를 올려줍니다.
갑옷 장갑은 깡공격력, 깡체력, 깡방어력을 쓰시다가 나중에는 팔아치우시고
추후에는 깡공, 깡체, 까오방 갑옷장갑은 그냥 팔아버리시면 됩니다..
나머지 주옵션 중 마스터리, 정확도, 면제 당장은 필요 없다 생각하시지만 모두 킵하세요.
나중에 필요성을 느끼십니다.
장비 강화방법
레어장비
레어장비를 풀강화 할 때 갑옷, 장갑의 주옵션이 유효옵션인 경우는 팔지 마세요.
나중에 에픽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강화 가격이 얼마 안 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강화해 보셔도 됩니다.
레어 갑옷인데.. 주옵이 공%에 부옵이 공%+치확+치피+체% 인 갑옷이 있다. 축하드립니다.
레어 갑옷인데.. 주옵이 마스터리에 부옵이 공%+마스터리+공+체% 라면. 마찬가집니다. 요긴하게 쓸 곳이 있습니다.
어쨌든 다 쓸 곳이 있으니까.. 갑옷 장갑 메인옵이 깡공, 깡방, 깡체인 것만 팔고 정확도, 면제, 마스터리, 공퍼, 체퍼, 방퍼, 치확, 치피는 남겨두세요.
에픽장비
에픽장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에픽장비 중 무기/머리장비는 우선 8강까지 강화해서 부옵션을 확인한 후 부옵션이 잘 뜬 장비를 16강으로 강화합니다.
극 초반에는 부옵션 확인 안 하고 우선 강화해서 써도 되지만 무기/머리는 부옵션을 잘 맞춰야 합니다.
갑옷 장갑은 주옵션만 먹기에도 벅차기 때문에..
에픽장비도 나중에 전설장비로 업그레이드할 기회가 있습니다.
만약..
장갑수옵 치명확률에 부옵션이 공%, 치확, 치피, 체% 인 에픽장갑(탱커용 세트여도 상관없음)이 있다.. 축하드립니다.
전설장비
레전 장비 중 머리/무기는 처음 드롭될 때의 부옵션 3줄 중, 2줄이 유효옵인 경우에 4강까지만 강화합니다.
4강까지 강화해서 나온 4개의 부옵션 중 3줄이 유효옵인 경우 20강을 만듭니다.
머리 무기는 부옵션중 3줄이 유효옵인 경우에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갑옷 장갑의 주옵션이 유효옵인 경우에는 부옵션은 보지 않고 그냥 강화해서 쓰시면 됩니다.
머리/무기 부옵션에서 최대한 유효옵들을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머리 무기는 중옵 고정이라서 부옵션이 잘 나온 걸 골라서 쓰는 게 좋습니다.
도박꾼의 심장
가장 무난한 딜러요 세트, 타수가 많은 스킬 or 빠른 공속을 가진 영웅일수록 효율이 좋음.
뭐 끼울지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도박꾼 3 셋 끼우시면 됩니다. 제일 무난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싸울수록 누적 데미지량이 높음.
도박꾼의 심장을 사용하는 영웅의 경우 룬에서 공격속도 옵션을 붙여주면 좋음.
백기사의 품위
궁극기 스킬대미지가 강력한 영웅에게 좋은 딜러요 세트,
공속이 느리고.. 궁극기가 다단히트가 아닌 1발짜리 스킬이고.. 방어무시가 있고.. 궁극게이지 증가까지 있다면 무조건 백기사.
성능을 궁극기에 몰빵한 영웅이 사용.
백기사의 품위를 사용하는 영웅의 경우 궁극기를 자주 쓰기 위해 룬에서 스킬급속옵션을 붙여주면 좋음.
제국집행자
언뜻 보면 방어 18% 무시 때문에 좋아 보이나..
실제 사용감은 그다지 좋지 않음. 게다가 방어감소 디버프를 넣는 아티팩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도박꾼과 백기사가 대미지 포텐이 높음
하지만 pvp에서는 좋음.
pvp에서는 힐러들의 존재로 인해 작은 수치의 대미지를 100번 넣어서 누적딜을 높여봐야 아무 소용이 없음.
어찌 되었던 짧은 시간 내에 적을 죽여야 하므로 누적 대미지 보다 적을 빠르게 처치해야 승률이 높아짐.
게다가 몬스터들보다 pvp탱커들이 방어력이 높아서 방어 18% 무시 효율이 좋음.
어스트의 전투스킬에 50% 확률로 방어 100% 무시가 붙어있는데 이 스킬이 어스트의 pvp밥줄임.
때문에 pvp에서 어스트를 상대할 때는 유독 탱커가 빠르게 죽음.
트롤의 분노
일반공격할 때마다 40% 공격만큼 치유입니다.
탱커보다 근거리 딜러가 힐러하나 대동하고 탱커를 대신할 때 사용해 볼 법합니다만
안정성면에서 탱커보다는 취약하긴 합니다.
특정 상황(메인탱커에게 가해지는 부담이 거의 없거나 무적/불사등을 사용한다거나)이 아니면 탱커를 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직접적인 사용보다 트롤 2 셋+형제회 2 셋으로 스킬급속을 최대한 높일 때 사용빈도가 더 높습니다.
형제회 정신
서포터들에게 좋은 옵션 덕지덕지.
아군 공증, 스킬급속, 정확도 모두 완소옵션. 최소한 3-4세트는 보유하시길 추천.
중옵 잘 뜬 갑옷, 장갑은 딜러에게 장착할 수도 있어서 많이 파밍 할수록 좋아요.
궁극기 쿨타임이 짧은 서포터일수록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간혹 3 셋 효과 보다 최대한으로 스킬급속을 높여야 할 때는 스킬급속+20 두 세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성한 사냥꾼
pvp와 수련영역에서 활용도가 있습니다. 수련영역이란 현재는 요정의미궁, 시련의 탑 두 가지입니다.
이 수련영역은 pvp처럼 적이 5 인덱으로 나오기 때문에 지하성(장비던전, 경험치던전, 승급재료던전)의 보스들과 다르게
침묵, 기절, 빙결, 도발, 공포, 유혹 등의 제어효과가 좋은 역할을 합니다.
장비를 대략적으로 파밍 하다 보면 장비던전 9단에 관심을 가지게 되실 거고 장비던전 9단이 자동전투가 가능해지면 점점 수련영역과 pvp에 관심을 갖게 되십니다.
그때 요긴하게 사용가능한 장비이므로 필요 없다고 버리시면 안 됩니다.
마찬가지.. 갑옷, 장갑 주옵션이 유효옵인 경우는 더더욱 킵하셔야 합니다.
선조의 수호
탱커 장비입니다. 뎀 감 15%도 좋지만..
광역대미지에서 아군 딜러의 피해를 15% 대신 부담해 주는 게..
생각보다 상당히 주요합니다.
푸른 참나무의 빛
언뜻 보면 자기 자신에게 치유하는 게 별로인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전투스킬이나 궁극기가 광역힐이 아닌 1인힐인 경우에..
힐러가 체력이 닳아있으면 자기 자신한테 힐을 써서 탱커가 급사하거나 딜러가 급사하는 일이 생깁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해 주는.. 직접적으로 전투에 도움이 되는지 티는 안 나는데.. 약간 보험 같은 세트장비입니다. 약간 사고를 예방하는 느낌?
때문에 힐러는 항상 체력을 높은 상태로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푸른 참나무 빛이 아닌 다른 장비를 끼운 힐러가 체력이 낮으면 자힐을 하느라 전투실패가 종종 일어납니다.
플러스룬
주옵션이. 깡공, 깡체, 깡방, 마스터리, 치피입니다.
보편적인 딜러의 경우 치피
파생대미지딜러의 경우 마스터리
탱커의 경우 영웅에 따라서 방 or 체
힐러의 경우 전투 환경에 따라서 체 or마스터리
서포터의 경우 전투 환경에 따라서 공 or 체
부옵션에 공격속도와 스킬급속이 나옵니다.
다른 데서는 가져올 수 없는 옵션이므로
주옵션보다 공속, 급속 이 두 가지 부옵션이 더 중요합니다.
주옵션이 방어인데 공속, 급속이 붙었다. 상황에 따라 딜러도 씁니다.
원소딜러들은 스킬사용 순서가 중요하게 작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각 영웅들의 스킬순서를 조정하기 위해 스킬급속룬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또한 pvp에서는 상대보다 먼저 기절 or궁극기감소 등을 사용해야 유리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스킬급속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마이너스룬
주요 옵이 깡공, 깡체, 깡방, 정확도, 면제입니다.
정확도주옵이 많이 사용됩니다.
후반부 콘텐츠에 가면 갈수록 정확도와 면제 옵션의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플러스룬처럼 부옵션에 스킬급속이 있는 룬은 20강까지 강화해 봐야 합니다.
스킬급속이 4번 붙으면 pvp대박룬입니다.
아티팩트는 따로 설명하지 않을게요.
2. 야만덱의 특성
야만은 기본적으로 딜링 템포가 늦습니다.
아군이 야만 발동 시 추가효과를 지닌 딜러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야만은 기본적으로 스킬 발동시 30% 확률로 발동되는데
야만딜러들 스킬작이 안되어있으면 스킬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딜 템포를 올리는 시간이 상당히 길어집니다.
어찌어찌 야만 스택을 모두 쌓게 되면
단일적 상대로의 누적 대미지는 6개의 속성 중 상위권입니다.
단점은 광역딜입니다. 광역공격보다 단일대미지 위주의 속성이라고 보셔야 하고
화염덱으로 광역대미지를 넣으려면 댄이나 철독, 젠 등의 서포터 영웅들을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야만 원소딜링의 장점 - 단일딜이 좋다. 조합이 갖춰질수록 다른 원소에 비해 시너지로 인한 딜 포텐이 높다. 래전 더리 영웅인 에리치를 스토리모드클리어보상으로 주고 레전더리보다 구하기 쉬운 에픽영웅인 토날난으로인해 다른 원소에 비해 조합이 용이하다.
야만 원소딜링의 단점 - 좋은 딜을 뽑아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때문에 단기전에 약하다. 광역대미지가 아쉽.
3. 야만 딜러들 조합 시 필요한 포지션 및 캐릭터별 추천장비
야만 스택을 빠르게 쌓아줄 야만보조딜 포지션
알피(에픽)
- 장판을 깔아 장판 위의 야만성공률을 50% 상승시켜서 야만스택을 빠르게 쌓도록 도와줍니다.
아군의 야만 성공률을 50% 추가시켜 주는 게 말이 안 되는 장판입니다.
이 성공률이 곱연산이었으면 그저 그런 성능이었을 텐데.. 무려 그냥 더해지는 합연산이라서 좋은 영웅입니다.
게다가 궁쿨도 16초라서.. 스킬급속옵션을 챙겨주면
15초 장판을 15초마다 쓰기 때문에 항상 야만성공률 50% 상승입니다. 하지만 너무 아쉬운 점이 딱 한 가지 있습니다.
에리치, 토나 난과 같이 쓰기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에픽영웅 중 대미지포텐이 높은 도날난이 근접영웅이라서 모든 야만 영웅을 장판범위에 들어가게 만드는 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판을 쓰면 원거리 쪽에 쓸지, 근거리 쪽에 쓸지 선택을 하거나..
원거리들을 앞쪽으로 배치해서 버프도 같이 받고 적의 광역공격을 같이 맞고..
이런 선택을 강요받게 되긴 합니다.
배포영웅인 에리치는 시간이 좀 걸리지만 결국 야만성공률이 100%인 영웅이라는 점 때문에..
알피를 에리치, 토나 난과 쓰기 뭔가 손해 보는 기분입니다.
플로라 에리치 도날난이 마치 야만덱 국민덱인 것처럼 만들어져 있어서 알피의 가치가 올바로 평가받지 못하곤 있지만..
알피+펠리시티+카스파 조합이 재발견되는 그날이 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 추천장비 : 형제회 정신 - 궁극기 쿨타임이 빠르기 때문이 파티원 공격 15% 버프가 비어있는 시간이 적음
백기사의 품위 - 형제회 정신보다 본인 딜링에 치중, 마찬가지 증뎀 유지 버프가 비어있는 시간이 적음.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타피해> 스킬급속> 공격력> 체력> 방어력,
정확도는 필요 없습니다. 스킬딜러로 공속도 적어도 됩니다.
궁극기쿨타임이 16초, 장판이 15초 이므로 스킬급속을 챙겨서 쿨타임을 15초 이하로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프레이(에픽)
- 30% 확률로 궁극기가 3회 연속 발동합니다. 때문에 첫 궁극기 발동에 야만스택을 7-8개까지 쌓는 게 가능합니다.(첫 궁극기를 보고 전투리트라이)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 공격 횟수가 많기 때문에 좋은 효율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스킬급속> 공격력
정확도는 필요 없습니다. 평타 강화형 딜러이므로 공속옵션이 있으면 좋습니다만
기본공속이 빠른 편이어서 스킬급속이 더 우선입니다. 그리고.. 첫턴에 궁극기가 연속발동되기를 기도..
에리치(레전)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본인의 야만성공률이 전투 끝날 때까지 증가(최대 14 스택)
초반 스택을 쌓는 게 어렵지만 7-8 스택정도만 쌓여도 야만 스택이 잘 쌓이는 편.
에리치와 알피나 프레이를 함께 쓰면 첫 궁극기 사용에 5-7스택 쌓는게 가능해서 단기전에서는 알피or프레이와 함께쓰면 좋은 효율.
패시브스택이 14 스택이 되면 매 스킬마다 야만을 발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야만스택을 쌓는 보조형 역할과 메인딜러로서의 역할로도 사용가능한 영웅.
스토리모드 클리어로 얻을 수 있는 영웅이라서 야만덱 구성시 웬만하면 포함되는 영웅.
딱 하나 아쉬운 점은.. 알피와 함께 쓰기 껄끄럽다 정도..
- 추천장비 : 백기사의 품위 - 궁극기가 다단히트라곤 하지만 전투스킬이 단발 스킬이고 스킬딜위주의 영웅이기도 하고
야만성공률을 100%로 만드는 게 가능해서 백기사세트를 추천 도박꾼의 심장도 무난하게 사용가능.
야만 시너지가 빠르게 터질수록 백기사가 좋고, 야만시너지 없이 단독으로 쓸 때는 도박꾼이 나은 것 같기도 하지만.. 그래도 백기사에 한 표입니다.
패시브 스택 14 스택을 오래도록 가져갈 수 있는 장기전에서는 백기사가 낫고, 패시브스택 3-5 정도에서 마무리되는 전투라면 도박꾼. 뭐 별차이 없습니다.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스킬급속
공속은 있으면 좋지만 스킬대미지 위주의 영웅이라서 스킬급속이 높을수록 좋음.
단, 다른 야만영웅들과 조합 시 궁 사용순서 시너지가 존재한다면 스킬급속을 무턱대고 높이는 것보다
궁극기의 사용순서를 고려하여 스킬급속 수치를 조정하는 게 좋음. 플로라 설명시 추가설명.
래쉬(레전)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본인의 야만발동확률을 100% 만들어주는 심화획득.
심화버프는 래쉬의 야만이 터질 때마다 소모되므로 꾸준히 야만을 발동시켜 줄 영웅이 필요.
조합에 따라 매 스킬마다 야만 발동이 가능하므로 야만 스택을 쌓아주는 역할도 가능.
즉 다른 영웅이 야만이 터지면, 얘는 자동으로 야만이 따라 터지는 애..
그러면 자연스럽게 다른 애들이 궁을 쓴 이후에 래쉬 궁이 나가는 게 좋은데..
내쉬는 심화상태로 궁을 쓰면.. 궁극 게이지가 20% 증가함. 때문에 다른 애들보다 궁쿨타임이 빨리 올 수밖에 없음.
이런 메커니즘으로 인해서 심화스택을 10개까지 저장해 둘 수 있도록 패시브가 구성되어 있음.
조금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자면.
에리치-래쉬-토날난으로 덱 구성을 했을 때
첫턴에 에리치 30% 확률 야만이 전투스킬과 궁 둘 중 하나에서 발동되고
토나 난의 30%짜리 확률의 야만이 전투스킬과 구들 중 하나에 발동되면 ,
내쉬는 심화 스택이 2 스택이 쌓이고, 스킬 두 번이 100% 확률로 야만발동이 됩니다.
여기까지 발동된 야만 횟수가 4회이므로
토나 난과 에리치의 패시브스택이 4 스택이 쌓이게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되면 에리치의 야만 발동률은 50%로 상승하고 에리치의 야만발동이 더 잘되게 됩니다.
이걸 반복적으로 진행하게 되면 래쉬의 패시브 버프인 심화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야만파티를 사용할 때 이벤트보스나 주간보스 등에서는 첫턴 야만발동 횟수를 높이는 리트라이를 진행할 수도 있음.
만약 에리치와 도날난의 모든 스킬이 30% 확률을 뚫고 4회 전부 발동하면
내쉬는 심화 2 스택을 세이브해 둔 상태에서 다음 스킬들도 야만 100% 발동함과 동시에
에리치의 야만 발동률은 60%로 오르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속도로 대미지가 쌓여감.
궁 3 턴이면 도날난의 패시브 20 스택을 쌓을 수 있을 듯.
이런 식으로 첫 스킬을 사용하는 영웅의 야만이 성공하면 야만스택이 두배로 빠르게 쌓이는 느낌.
- 추천 장비 : 백기사의 품위 - 야만을 무조건 터트리는 심화버프 때문에 스킬대미지가 중요한 편, 공속은 빠른 편이어서 도박꾼도 나쁘지 않음.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특이사항 별로 없음.
펠리시티(레전)
- 언뜻 보면 얘가 왜 야만중첩을 쌓아주는 애인지 모를 수도 있음. 그 이유는 전투스킬에 있는데..
전투스킬을 쓸 때 50% 확률로 야만이 터지면 전투스킬을 한번더씀. 두번째 전투스킬도 야만이 터지면 전투스킬을 한번 더씀.
결국 50%확률로 3 연속 성공하면 한 번에 3 스택의 야만을 쌓아주는데.. 이걸 10초마다 사용함.
(프레이는 20초마다 사용하는 궁극기가 이와 같은 메커니즘)
알피 없이 쓸 때는 시작 후 5초 때 쓰는 전투스킬이 3 연속 성공할때까지 리트라이를 할수 있고..아주 힘든 리트라이로는..
시작후 5초때 쓰는 전투스킬 3 연속 성공, 15초때 쓰는 전투스킬도 3연속 성공을 하면..
에리치의 패시브 풀스택이나 도날난의 치명피해 패시브가 두 번째 궁극기를 쑤기 전까지 10 스택 이상 쌓이는 말도 안 되는 포텐을 보여줄 수도 있긴 함.
이런 리트라이의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으면 마음 편하게 알피와 펠리시티를 조합하는 걸 추천..
알피 장판에서 야만 성공률 50%이니까.. 음.. 합치면 100%. 확정적으로 3 연속씩 터져주네요.
알피랑 같이 쓰면 계수 900%짜리를 10초마다? 대충 뎀지 계수 1800%짜리 궁극기하고 비슷한 대미지네요.
야만 터질 때마다 추가 공격 나가는 플로라와 같이 쓰면? 음.. 알피/펠로시티/플로라 조합도 좋아 보이지만 플로라는 패시브보다 궁극기 사용 후 이어서 터져주는 야만에 시너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펠로시티보다는 플로라와 궁극기쿨타임을 맞춘 도날난+ 에리치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추천장비 : 백기사의 품위 - 치명타 발동 시 궁극기 게이지가 있어서 궁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론상 상시 30% 증뎀 가능..
알피와 함께할 때는 스킬의 타수가 많기 때문에 도박꾼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 주력옵션 : 치명확률(100%)>치명피해> 공격력> 공격속도 or스킬급속
일반공격에 치명타가 터질 때 궁게이지가 상승하므로 궁극기를 자주 쓰려면 공격속도, 전투스킬을 자주 쓰고 싶으면 스킬급속
에픽아티펙트인 스핑크스의 조각상과 찰떡궁합인 전투스킬을 가진 펠로시티입니다.
네다(레어)
- 자신의 야만확률이 60%로 야만이 조금 더 잘 터집니다. 궁극기 쿨타임이 짧음.
- 추천장비 : 알피와 동일
야만메인딜 포지션
토털난(에픽)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치명타 대미지 증가(최대 20 스택) 20 스택을 빨리 쌓아줄수록 딜 포텐 높음. 거의.. 필수..
인게임상 분류는 메인딜러가 아닌 야만발동서브영웅으로 되어있지만 야만발동보다는 대미지딜링에 특화된 느낌입니다.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야만 성공률이 높다면 백기사도 추천할 만 하지만 패시브가 치명피해증가라서 야만 발동률을 높이기가 어렵습니다.
알피와 조합한다면 야만 성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백기사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형제회 정신 - 조합에 따라 방깍 아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궁극기가 다단히트라서)
그럴 땐 정확도 세팅을 해야 해서 아군 공버프 겸 형제회를 착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시브 덕분에 치명타확률 100%를 맞추기가 쉽기 때문에 장비세팅도 부담이 적습니다.
- 주력옵션 : 치명타확률 100%(패시브포함)>치명타피해> 공격력> 체력
공속이나 스킬급속은 있으면 좋습니다. 근거리 딜러라서 생존에도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치명타확률을 빠르게 100%를 찍어주는 게 최우선입니다.
궁극기가 다단히트이므로 방깍 아티팩트 활용에 좋습니다. 방깍 아티 활용 때는 정확도 옵션을 챙겨야 합니다.
대미지 포텐이 레전더리 영웅들과 비교될 정도로 높은 영웅입니다.
에리치(레전)
- 위의 설명과 동일.
래쉬(레전)
- 위의 설명과 동일.
펠리시티(레전)
- 위의 설명과 동일
플로라(대장레전)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추가대미지. 우선 뽑아야 하고.. 조합도 갖춰져야 강해짐... 두 가지 조건만 만족하면 야만덱 0순위 필요영웅입니다. 조합은 에리치 토나 난과 조합하여 맞추기 쉬워서 플로라만 뽑으면 끝입니다.
아군이 야만 발동이 안되면 패시브/궁극기 두 가지가 거의 무용지물이라서 야만발동률이 100%가 되는누애리치와 조합을 많이 권장합니다.
전용아티를 착용한 플로라는..
아군이 야만 실패를 하더라도 패시브와 궁극기가 발동되므로 논외입니다...
op가 됩니다. 말이 안돼요. 조건 따위 따지지 않음
- 추천장비 : 백기사의 품위
플로라의 패시브는 화염대미지라서 도박꾼의 심장세트를 발동시키는데
궁극기인 화염소용돌이의 추가 공격은 파생화염대미지라서 도박꾼의 심장세트 패시브가 발동을 안 합니다.
에리치 궁극기가 100% 확률로 야만이 발동되고, 5회 공격이므로 순간폭딜이 대단합니다.
에리치와 도날난은 플로라의 대미지 셔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전설 아티팩트를 쓴다면 에리치는 오르간, 도날난은 마녀의 잔류물을 써서 모든 대미지를 플로라에게 몰아줘도 좋습니다.
도날난의 궁극기로 아티팩트를 이용하뉴방어감소 디버프를 묻히고, 플로라의 궁극기를 사용하여 추가공격 발생 준비를 하고, 애리치의 야만궁극기 발동으로 5번의 플로라추가공격을 발생시킵니다. 도날난이 방깍아티를 가지고 있다면 토날난-플로라-에리치로 궁 사용, 방깍아티를 다른 애가 가지고 있다면 방깍아티발동 - 플로라 궁 - 에리치/토날난 궁 순서로 사용하면 됩니다.
- 주력옵션 : 마스터리> 공격력
다른 영웅들은 궁극기 첫 발동이 12초인데 비해, 플로라는 첫발동이 11초임. 즉 다른 야만영웅들보다 1초 궁극기를 빠르게 씀.
그 이유는 플로라의 궁극기가 발동된 후 다른 아군의 야만이 발동되어야 추가대미지가 나가기 때문
다른 아군이 궁극기를 사용한 후에 플로라 궁을 쓰면 플로라 궁 허공에 날아갔다고 보시면 됨
때문에 스킬급속 세팅 시 야만 영웅들 중 가장 높은 스킬급속을 갖추어야 함.
플로라를 조합할 때는 이 궁극기 순서의 문제로 인해 모든 야만영웅의 스킬급속을 0으로 조정하는 것도 좋은 선택.
카스파(레전)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대미지 증가버프(시간제한) 최대 13 스택이 가능함.
버프가 20초 유지이므로 20초 안에 13회의 야만을 파티원이 끊김 없이 쌓아주면 대미지 포텐이 높으나..
현실적으로 13 중첩 유지가 어려움.
펠리시티나 프레이처럼 스킬을 한 번만 썼는데 야만이 연속으로 3회씩 터지는 영웅들과 조합 시에만 13 중첩유지가 가능하고
에리치, 도날난 같은 야만이 1회씩 터지는 영웅과 사용하게 되면 13 중첩 유지는 어려움
카스파를 메인딜러로 삶을 때 포텐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조합은 1순위 알피+펠리시티+카스파 2순위 알피+프레이+카스파 정도입니다.
- 추천장비 : 도박꾼의 심장, 스킬들 모두 칼날을 여러 개 날리는 다단히트라서 타수가 많을수록 유리한 도박꾼세트와 궁합이 좋음.
- 주력옵션 : 치명확률> 치명피해> 공격력
카스파는 다른 아군이 야만을 얼마나 쌓아주느냐에만 딜량이 달라집니다. 나머지 세팅은 그냥 무난 무난한 편.
티아(레어) - 아군이 야만 발동할 때마다 본인의 궁게이지 증가, 특이사항 없음.
브로윈(레어) - 아군이 야만 발동할때마다 본인의 일반공격 강화, 특이사항 없음.
야만 단독 사용 가능딜러
캐러맨(에픽)
- pvp에서 후방 딜러들을 자르는 용도로 기용. 낮은 체력의 적에게 순간이동. 죽일 때마다 순간이동.
방어무시가 있어서 pvp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고요. 죽일 때마다 순간이동을 하기 때문에 pvp덱 짤 때 상당히 강력합니다.
후방 딜러만 자르면 승리가 유력한 방어진영에 대응할 공덱으로 사용하기 좋고, 방어덱에도 좋습니다.
pvp히든카드로 상당한 성능을 보이지만.. 아무래도 던전/보스등에 필요한 영웅들보다 스킬작 우선순위가 아니다 보니..
좀 찬밥취급받습니다. 상위권 결투장에서 간간이 보입니다. 대응이 어려워요..
4. 조합예시
위의 영웅설명을 집중해서 읽으셨다면 느끼시겠지만..
그냥 야만영웅 3명 때려 넣는다고 시너지가 잘 나오는 게 아닙니다.
야만 스택을 쌓아주는 애 없이 메인딜러만 3명 넣으면 뎀지 잘 안 나옵니다.
1-2명한테 몰아줘야 해요.
그래서 조합을 몇 개 예시로 들자면..
프로라+에리치+토날난
에리치가 야만 100% 발동임을 이용해서 플로라 패시브와 궁을 계속해서 발동시키는 덱입니다.
더불어 도날난은 공깍아티펙트를 장착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조합이 좋아요. 무엇보다 이 조합은 플로라의 전용아티가 없어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에리치가 100%로 야만 발동해 주니까요.
플로라의 전용아티가 있다면 도날난이 야만발동 실패해도 플로라추가공격이 나갑니다. 대미지 포텐이 더 높아지긴 합니다.
전용아티가 있는 플로라는.. 야만 발동률 따위 상관없습니다.
그냥 야만을 자주 써주는 애랑 같이 쓰면 됩니다.
플로라+알피+펠리시티
알피의 궁극기에 대미지가 없어서.. 방깍 아티팩트를 어쩔 수 없이 펠리시티한테 줘야 합니다.
하지만 펠리시티는 주력딜이 전투스킬입니다. 물론 플로라 전용아티를 가지신 분이 왜 알피를?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펠리시티가 전투스킬 쓸 때마다(즉 10초마다) 플로라 추격딜이 3회씩 나가는 구조입니다.
알피+펠리시티+카스파
알피 펠리시티 묶어서 카스파 13 스택유지가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쨋든 카스파 패시브 스택을 되도록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리치+래쉬+토날난
에리치의 100% 야만 발동으로 인해 래쉬가 궁극게게이지를 20%씩 아무리 증가시켜 봤자.. 패시브스택이 다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알피+토날난+캐러맨
알피의 장판을 근거리 쪽에 깔아서 캐러밴과 토나 난에게 계속해서 야만버프를 터트리게 하는 조합입니다.
알피의 딜은 크게 기대하기 힘들지만 근거리 둘이 날뛰는 낭만적인 파티랄까..
플러바스를 택으로 기용해 주면 안정적일지도...
프레이+에리치+토날난
에리치 도날난은 알피랑 같이 쓰면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프레이의 궁극기 3 연속 야만 터지 길 기도하면서.. 리트라이를 통해서
첫턴에 에리치와 도날난의 패시브를 7-8 스택 이상 쌓아서 딜타이밍을 3-40초 앞으로 당겨오는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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