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아블로2:레저렉션/디아2/디아블로2] 극블리 소서 육성법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1. 10. 8.
반응형

오픈베타당시 래더 아이템을 스탠다드에서도 사용할수 있게 한만큼 레저렉션 스탠다드도 래더 아이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예상 하에 내용을 소폭 수정했습니다.

대대적인 밸런스패치가 되지 않는이상 레저렉션에서도 소서리스가 맨땅첫캐릭으로 고려되리라 생각합니다.

1속성 소서의 특성상 딜량이 2,3 속성과 비교할때 아주 높고 특히 레저렉션 출시후 무한의 공간이 없는 상황에서도 적의 속성 저항을 -100을 껌으로 먹고 들어가는 블리자드 소서를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그에앞서 여러분이 블리자드 소서에 갖고계신 우려와 대처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블리자드 소서하면 흔히들

1. 콜드 이뮨은 무한의공간 컨빅션으로 풀리는 몹이 드물어 이때문에 사냥시 페널티를 입는다.

2. 육성시 블리자드 소서로는 헬 액트를 밀수가 없다.

3. 위의 우려들 때문에 블리자드 소서를 육성 밒 투자하는것은 결과적으로돈낭비가 될수 있다.

라는 우려들 때문에 블리자드 소서 육성을 꺼립니다.

 

먼저 1번우려에 대한 해명을해드리자면 먼저 말씀드렸다 시피 레저렉션 출시 이후 무공 물량이 풀리기 까지 시간이 걸릴것을 감안하면 출시 이후 맨땅 육성시 꽤 의미없는 우려이며 무공의 물량이 많은 구디아에서도 일반몹의 콜드내성이 없는 사냥터를 선택해 피할 수 있습니다.

2번 우려에 대한 해명을 드리자면 본 공략은 블리자드 소서로 헬 액트를 미는것이 아닌 다른 2원소 육성법으로 헬액트를 모두 밀고나서 아카라에게서 스킬초기화를 받고나서를 가정하니 헬 액트를 미실때는 다른 육성법을 따르셔야합니다.(1원소로헬액트를 미는건 라이트닝소서도 무공없이는 힘듭니다 ㅋㅋ;)

마지막으로 3번 우려에 대해서는 저역시 같은 생각이고 PK를 전문적으로 뛸게 아닌이상 결국에는 무공 마련하면 라이트닝 소서로 갈아타는게 효율적으로 맞다고 생각합니다.

 

3번 우려를 인정함에도 블리자드 소서를추천드리는것은 투자대비 딜량이매우 높고 이는 곧 시간당 죽일 수 있는 몬스터의수가높아서 앵벌에 유리함을 의미하며 무엇보다 본 공략은 최대 탈셋까지만 투자를 추천하고 그이상의 투자에는 역시 회의적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무한의공간이 없는 상황에서 모든 속성 저항이 95에 육박하는 우버디아(당연히 애니참 주는 디아입니다 ㅎㅎ 지존 소서도 횃불퀘 힘든데 횃불우버는아니죠 ㅎㅎ)를 만났을시 서민 세팅이어도 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고급몹을 전문으로 잡는 강타세팅을 마친 슴딘등의 캐릭터와비교할시 한없이 초라하지만 맨땅초반에 캐릭터 선택창에 우리의 맨땅소서 하나만 있는 상황을 가정함을고려해주십시오. 

 

서론이 너무 길었으니 이쯤하고(마지막에 다시한번 요약 및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블리자드 소서를 육성시 추천장비와 스킬 및사냥터에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육성 시점

제가 추천드리는 블리자드 소서는 노말~나메나 나메~헬 액트를 미는것을 가정하는것이 아닌 2원소(파볼 블리, 파볼 오브)로 헬 액트를 민 다음을 가정합니다. 헬액트를 모두 민뒤에 아카라에게 스킬초기화를 받고나서 블리자드 소서로 전환한다는 가정하에 본 공략을 읽어주십시오.

2. 스킬

필수 스킬 1씩 찍기: 스태틱필드, 텔레키네시스, 텔레포트, 웜쓰, 프로즌 아머

블리자드 및시너지 스킬 마스터: 아이스 볼트 20, 아이스 블래스트 20, 글래셜 스파이크 20, 블리자드 20

콜드마스터리: 아이템으로 인한 스킬증가량포함 27(적의 콜드내성 저하 -150퍼센트. 27렙까지만 찍는 이유는 헬 일반 몬스터들의 평균 콜드 내성이 50이어서 그 이상의투자는 효율이 아예 없거나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 스킬: 만약 어느정도 장비파밍이 달성되어 블리자드 및 시너지 스킬, 콜드마스터리 27렙 달성을 하고도 스킬포인트가 남는다면 소서 스킬/올스킬 증가 템으로 웜쓰렙을 13~15 정도로 달성하고 콜투 암스와 쌍 조단링을갖출시에는 용병 장비에서 통찰력을 빼고 순종으로 용병딜량을 늘리거나 유닉 쓰레셔(리퍼스 툴)로 유틸성을 늘리셔도 좋습니다.

 

스킬을 보시면 "어? 너무 마스터해야할 스킬이 많네? 이러면 최소 94는 찍어야 쓸만한거 아니야? 난 맨땅이라 빨라도  레벨 80대부터 헬 앵벌을 해야하는데?" 라는 의문을가지실 수 있습니다.

지당하신 생각입니다. 더군다나 콜드마스터리를  스킬 증가량포함 27을 찍는건 맨땅시에는 콜드마스터리도 일단 20(마스터)를 해야 달성하거나 마스터를 해도 27이안됄 수잇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스 볼트는 장비가 부족한 초반에는 아이스 블래스트, 글래셜 스파이크, 블리자드, 콜드마스터리를 모두 마스터하고 남는 스킬포인트를 주십시오. 장비가 늘어남에 따라 나중에 다시 아카라에게 스킬 초기화를 받거나 면죄의 징표를 사용해서 콜드마스터리에서 27을 초과하는 수치만큼 아이스 볼트로 돌릴 수 있습니다. 이는아이스 볼트가 아래 설명하다 시피 단지 시너지 스킬일뿐 사냥시 주력 스킬은아니기 때문입니다.

 

3. 사냥시 스킬 운용

블리자드 소서로 사냥시에 핵심 스킬은 당연히 블리자드고 블리자드 쿨타임인 약 2초동안 몹이 몰려있는곳에 글래셜 스파이크를 난사하고 유니크 몬스터, 보스 몬스터를 상대로는 블리자드 다음으로 딜량이 높은 아이스 블래스트를 난사합니다. 두스킬을 용도에맞게 따로 쓴느 이유는 아이스 블래스트는 범위가 협소한반면 딜량은 블리자드 다음으로 강하고 글래셜 스파이크는 아이스 블래스트보다 약하지만 스플래쉬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몬스터와의 안전거리가 확보되었고 용병이 어그로를 잘 끌어주었다면 블리자드를 뿌린 지역에 스태틱필드를 난사하면 몹들이 사르르 녹습니다.

 

4. 장비

맨땅 시작 장비와 목표 장비를 모두 적겠습니다. 처음 적는 장비가 시작 장비 입니다.

자유에서 추천하는 레어장비는 부자들이 끼는 고오급 장비가 아니라 맨땅 수준에서 사냥중에 구할수 있는 정도의 레어장비 입니다.

 

무기: 스피릿 무기 -> 신오브 or 오크의 심장 or 탈라샤 무기

투구: 학식( 아마 나메쯤부터 하나정도는 구비하셨을 겁니다) -> 샤코 OR 탈라샤 투구(목표 장비)

갑옷: 연기(헬에서 레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므로 갑옷만큼은최소 연기는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나메 카운테스를 자주 패면 네프, 룸정도의룬정도는 얻습니다.) -> 소서교복 OR 탈라샤 갑옷

장갑: 메이지 피스트 OR 트랑 장갑(만약 헬 시점에서도 없으시다면일단은 저항력 및힘이 붙은 아무 레어장갑이라도 장비하십시오.)

벨트: 자유(가능하다면 매찬을 올려주는 골드랩/라파저를올려주는임모틀 벨트) -> 탈라샤 벨트 OR 스웹

아뮬렛: 자유(가능하다면 패캐 및 레지가 높은 육성중에 구한 레어아뮬렛.) -> 탈라샤 아뮬 OR 탈라샤 아뮬렛

반지: 패캐링(레지및힘이 붙는다면 좋지만 일단 맨땅시작을 가정하므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 조단링

신발: 자유(되도록 레지 및힘이 붙은 레어 신발을 사냥에서 구해봅시다,) -> 워 트레블러(유닉 배틀 부츠) OR 샌드 스톰 트랙(유니크 스캐럽쉘 부츠) OR 실크 위버(유닉 메쉬 부츠. 생소하지만 나중에통찰력을 벗는다면 마나를보충하기 위해 끼기도 합니다.)

방패: 제왕운시 OR 고대인의 서약 ->모너크 스피릿

참: 피참및 레지참 위주 -> 애니참, 횃불, 매찬참 위주(어디까지나 앵벌소서를 가정하고 탈셋 or 노탈셋 졸업장비만 갖춰도 딜은충분하기에 스킬참은배제합니다. 물론 사는것을배제하는것이지 사냥중에 득템하셨다면 기분좋게 쓰셔도 됍니다.)

 

용병 장비

무기: 통찰력 -> 순종(용병의 딜링 중시) or 유니크 쓰레셔(용병의 유틸성 중시)

:용병의 첫 무기로는 마나 수급을 도와주고 딜링도 나쁘지않은 통찰력을 추천드리지만 남는 스킬포인트를 웜쓰에 찍다보면 마나가 그리 급하지 않아 콜드내성 몹을 처리해줄 순종이나 이리저리 텔포를 해대서 귀찮게하는 바알을 억제하기 위한 디크리피파이를 걸어주는 유니크 쓰레셔중 취향에 맞는 무기를 추천드립니다.

투구: 자유 -> 안다 뚜껑(통찰력/순종) or 길리엄 뚜껑(유니크 쓰레셔)

맨땅 육성시 안다 뚜껑/ 길리엄 뚜껑 이전까지 쓸만한 투구를 먹는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일단 자유로 해놨습니다(피흡이 달린 유니크 크라운이나 유니크 그랜드크라운이 좋긴 합니다.). 통찰력/순종을 사용시 갑옷에 따로 피흡이 없다면 피흡과 공속이 달린 안다 뚜껑을 목표 템으로 추천드리며 피흡이 빵빵한 유니크 쓰레셔를 사용하신다면 보스전 딜링을 보충해줄 길리엄 뚜껑을 추천드립니다.

갑옷:  연기 -> 인내

헬난이도에서 레지를 빵빵하게 맞출 수 있는 연기를 시작템으로 목표템을 용병 졸업갑옷인 인내를 추천드립니다. 인내를 맞추기 전에 스톤, 트랫셔리의 재료를 얻으셨다면 중간템으로 거쳐가셔도 좋습니다.

 

 

5.추천 사냥터.

일반몹중에 콜드내성이 없는 사냥터 기준입니다.  유니크/슈퍼 유니크는 콜드 내성일 수 있으며 이는 스태틱 필드와 용병의 보조딜로 잡아야합니다. 레벨및 스펙이오르면 이중 효율이 낮아지는 사냥터(머설/크립트, 액1및 액2의 저렙던전들)은 제외하셔도 됩니다.

 

액트 1)

머설리움/크립트: 모두 스켈레톤 및 좀비류의 쉬운 몬스터 위주의구성이지역레벨및 TC가 높아 스피릿용 모너크도 구할 수있고 드랍범위가 협소한 탈라샤 갑옷 또한 노려볼만 합니다. 

 

트리스트럼: 몬스터들의 맷집이 허약하지만 썩어도 준치라고 해골 궁수도 화력은 세니 조심합시다. 그리스월드는 벡스룬까지 밖에 룬드랍을 못하지만 드랍률은 높은편이고(벡스룬까지 보스 몬스터중 드랍률 1위. 그리스월드가 슈퍼유닉인줄 알았는데 보스였습니다. ) 메피스토와 비슷한 TC를 가져 제법 쓸만한 유닉 장비들(샤코 스캐럽쉘 부츠, 기타 등등...)도 잘 드랍합니다.

 

포가튼 타워 1~5층: 유령류와 염소 몬스터들은 쉽지만 맵도 좁은데 활쟁이가 몰려있어 꽤 위험합니다. 역시 유령류 몬스터의 고급룬을 목표로 사냥하며 활쟁이가 목숨을 위협할 정도로장비가일천하시다면 유령류 몬스터만 선택적으로 잡고 도망칩시다. 5층의 카운테스와 주변몹은 콜드내성이므로 스태틱필드, 용병으로 잡거나 너무 벅차다면 그냥 무시하고 다른 던전으로 갑니다.

 

수도원 안쪽: 고급룬을 잘주는 유령류 몬스터가 다수 있으며 전기소들이 좀 거슬리지만 활쟁이가 없으므로 꽤 안전한 사냥터입니다. 슈퍼 유니크인 본애쉬는 콜드내성이므로 잡몹을 모두 정리하고 용병과 스태틱필드로 잡아줍시다.

 

카타콤 4층: 몬스터의 구성은 위협적이지 않지만밀집도가 높으므로 텔포시 주의합시다. 안다리엘은 입구쪽 대문을 닫은 상태에서 대문으로유인한뒤 블리자드를 난사하면 맞지않고 잡을 수있습니다.

 

카우레벨: 몬스터의 밀집도가 매우 높아서 텔포시 주의를 필요로 하지만정신만 바짝차리면 원거리 몬스터가 없어서 몬스터를 능력껏 몰아서 블리자드 + 스태틱 필드/글래셜 스파이크를 난사하면 소들이 사르르 녹습니다. 가끔 슈퍼유니크나 유니크 몬스터가 빠른이동 특성을 가져 부하몬스터들도 음속으로 소서에게 달려오는 경우도있으므로 글래셜스파이크를 항상쏠 준비를 합시다.

 

액트2)

스토니 툼 1/2층: 루트 골레인에서 밖으로 나가면 바로 나오는 로키 황무지에 있는 던전입니다. 몬스터의 구성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고 밀집도도 높지만 전기를 뿜는 풍뎅이가 위협적이므로 라이트닝 레지에 조금 신경써야합니다. 

 

하수구 1~2층: 몬스터의 맷집은 허약하지만 버닝데드 활쟁이를 조심합시다. 3층부터는 콜든내성 잡몹이 나오므로 거릅시다.

 

고대하수도: 머설리움과 마찬가지로 지역레벨 85 TC 87의최상위 템드랍 던전입니다. 그에비해  주 몬스터가 좀비류여서 난이도는 매우쉬우므로 반드시 돌아줍니다. 잊혀진 도시 웨이포인트 근처에는 사악한 장로라는 슈퍼유니크 몬스터가 고정출현하므로 들어가기 전에잠깐 혼내주고 갑니다.

 

궁전 지하 1~3층: 블런더보어(몽둥이를 들고다니는 뚱뚱한 거대몬스터)류 몬스터가 용병을 잘죽이므로 글래셜 스파이크로 엄호를 잘 해주시고 역시나 활쟁이를 주의합시다. 매직 애로우를 쏴대서 매우아픕니다. 아케인 생츄어리로 가는포탈근처에서 파이어 아이라는 슈퍼유니크 몬스터가 고정으로출현합니다. 꼭 잡아줍시다.

 

아케인 생츄어리: 룬파밍 사냥터의 성지이지만 콜드내성인 뱀파이어/구울 계열의 몬스터가 나옵니다. 파이어 레지가 충분하지 않다면 거르셔도 됩니다.

 

액트3)

어래크니드 동굴: 스파이더 포레스트웨이포인트 바로 앞에있는 던전입니다. 실수로 텔포를 박쥐 몬스터가 있는곳으로 하지 않는이상 크게 위협적이진않습니다.(박쥐 몬스터는벽에 매달린 상태에서도 잡을 수 있습니다.)

 

남부 쿠라스트: 헬액트를 다 미셨다면 폴암을 들고오는 질럿계열의몬스터가 공격을 하지않으므로 매우 쉽지만 이놈들이 도망다녀서 짜증날수 있습니다. 그냥 질럿류 몬스터를 무시하시고 다른 몬스터와 오두막마다 하나씩있는 상자, 방어구, 무기 진열대를 털어줍시다. 만약 헬 액트를 밀지 않아 트라빈컬 퀘스트를 클리어하지않았다면이 질럿류 몬스터가공격을하므로 방어력이 낮은 초반에는 매우위협적입니다.

 

트라빈컬: 하이카운슬과 카운슬 멤버만 잡습니다. 최소 80레벨에 파이어레지 50 이상부터추천드리며 난이도가 매우 어렵지만 룬파밍의 성지이고 유닉템들도 자주 드랍합니다. 하이카운슬중 한마리는 고정으로 콜드내성을 달고나오며 만약 하이 카운슬이 2명이상 콜드내성이라면 캐릭터 역량에 따라 그냥 도망치셔도 됩니다.

 

증오의 사원 3층: 콜드내성을 달고있는 뱀파이어류 계열은 무시하고 하이카운슬만 잡습니다. 마찬가지로 하이카운슬이 콜드내성을 달고있거나 뱀파이어류 몬스터가 하이카운슬을 둘러 싸고있다면 무시하고 도망칩시다. 메피스토는 반드시 잡아줍시다. 팁으로는 액트 4로 가는 붉은포탈쪽으로 텔포를하다보면용병이 움직이지 못하고 고정되는 장소가 있습니다. 해당 장소에용병을고정하시고(플레이어 본인도 움직이면안됍니다.) 메피스토를 잡으시면 용병을 죽이지 않고 메피스토를 잡을 수있습니다.

 

액트 4~5는 액트 5의 핀들스킨 외에는 탈셋 or 유닉이 없는 소서로 사냥하기도 힘들고 특히 액트 5에는 최소 1마리 이상의 일반몹은 콜드내성을 달고있는 경우가 매우 많으므로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핀들스킨만 잡고 다음방 만듭니다. 

만약 위에 서술한 노탈셋 앵벌 세팅 or 탈셋을 구비하셨다면 액트4의 카오스 생츄어리만 오블리비언 나이트 류 몬스터를 무시하며 사냥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생 입구 ~ 디아블로 소환위치까지의 몬스터들을 무시하시고 디아블로 봉인을 4개까지 열은 뒤에 마지막 봉인을 아까 무시했던 몬스터들을 텔레포트로 접근해 어그로만 한번 끌고나서 열면 해당 몬스터들이 모두 죽으면서 경험치는 주지 않지만 아이템은드랍합니다.

 

6. 결론

 비록 블리자드 소서는 사냥터가 한정되지만 같은 장비의 2속성소서(파볼 오브, 파볼 블리) 소서와 비교할때 압도적인화력을 자랑해서 무한의 공간이 없는 상황에서는 화력도 타속성 1원소 소서와 비교해도 더 강하고 콜드 내성만 없는사냥터가 제법 있어서 파밍 환경도 나쁘지 않습니다.

레저렉션이 출시된다면 당장은 모든 소서가 무한의 공간 없이 파밍에만 집중하는 과도기를 거칠텐데 서민에게 딱맞는 가성비에 어울리지 않는 압도적인 화력을 갖춘 블리자드 소서를 한번키워보시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