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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신규/뉴비/초보를 위한 효율적인 성장 공략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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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신규/뉴비/초보를 위한 효율적인 성장 공략 

틈틈이 작성하고 수정하는 거라 해당 글 역시 아직 완성본이 아니며, 모험 클리어 이후 컨텐츠를 위한 공략도 시간나면 작성해 볼 생각입니다. 부족하나마 누군가에게는 도움이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제가 하는 게임 pvp매칭도 좀 잘되면 좋겠고. 유저풀이 확보되어야 다같이 평균 점수대도 높아져서 보상 선순환도 이루어질거고 유저도 많아지고 게임도 잘되면 좋겠습니다.



1. 모험클리어의 기본전략

스킬후딜이짧고, 평타공속과 경직이 좋은 캐릭터들이 스토리를 밀기에 적합.(차징하거나 선후딜이 긴 스킬은 버스트를 모으기전에 캐릭터가 죽는 결과를 초래. 모험을 밀기에는 4성캐릭터가 오히려 안좋은 캐릭터들이 많다.)

 졸병 몬스터를 잡는 경우, 한 캐릭터의 스킬을 모두 사용한 후, 두번째 캐릭터 세번째 캐릭터의 스킬까지 사용하게 되면 '버스터' 게이지가 가득차 활성화되며, 버스트 사용시 데미지의 20%만큼 체력회복을 하기 때문에 세 캐릭터가 스킬사용중 입은 데미지를 거의 풀피까지 회복할 수 있다.  스토리를 밀기 위해서는 이 일련의 과정에서 죽지않을 수 있는 스펙이 요구되며, 이론상 이 과정안에 졸을 잡을 수 있거나(공격력조건) 혹은, 버스트로 풀피를 유지해 해당 과정을 다시 반복할 수 있으면(방어력+공격력조건) 어려움이 아니라 어려움할아버지가 와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근거리+원거리 몬스터 조합의 경우 5마리 이하라면 오히려 회피기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먼거리에 리젠 된 원거리 몬스터 뒤로 넘어가서 근거리  몬스터가 따라오게 만든 상태에서 때리는 편이 유리하다. 보통난이도와 어려움난이도에서는 근거리 몬스터만을 때리면 원거리 몬스터의 프리딜이 들어와 버스트가 활성화되기 전에 죽게된다. 


  정석적인 성장과정을 이루었다면 어려움 난이도의 경우에도 원거리 두마리정도까지는 섞여도 한번에 잡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경우  몬스터의  서로다른 인식범위를 이용해 몇마리씩 끌어와 잡는 방식으로 진행하는게 보통과 어려움 난이도를 클리어하기 위한 팁이다.

 

  특히 4챕터에서 좁은 성 및 계단에서 몬스터가 대량 리젠되는 경우 카메라 시점때문에 몹끌어오기가 힘든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잘 끌면 두세마리씩만 따로 떼어내서 잡을 수 있다. 너무 몬스터가 아프다 싶으면, 카린2스킬이나 사거리가 긴 스킬들로 폭격하고 도망가는 식으로 처리해도 괜찮다. 예컨데 카린2스킬과, 어둠크리스 23번스킬처럼 범위가 크거나 사거리가 긴 스킬들로 보스깨듯이 서서히 깎아나가는 것.

 

 몇몇 메인 퀘스트는 쉬워보이는 근거리몹을 잡으면 곧바로 그 자리에서 원거리 5마리가 나와서 유저를 죽게만드는데, 그런 악랄한 경우는 많지 않으니까 한번 당해도 좌절하지말고, 다시한번 근거리몬스터들을 멀리끌어와서 잡는 방법밖에 없다.

 


3성좋은캐릭터 : 3성 불속 안시(업적보급캐), 3성 어둠속 크리스(제작가능캐), 3성 땅속카린(스타트캐), 3성 불속 카구라(보급형 루시아. 보스전장판셔틀)
4성좋은캐릭터 : 4성 풀속 크리스(광범위높은계수), 4성 어둠속 세인(무선딜기절), 나머지 모험 괜찮은 4성캐릭 추천해주세요.
특이캐릭터 : 4성 불속 루시아 (적을 유인하고 3스킬을도망가면서 깔아두는식으로 사용)
   
강력추천구성 : 3성 안시, 3성 카린을 4성까지키우고, +알파로 최애캐 태생4성을 5성까지 승급해 사용
                       (경험치 카드를 많이 줘서, 4성까지 올려도 추후에 지장이 거의 없습니다) 
 

=> 넷마블은 의도적으로 영향력보상 및 스토리쉬움3막 보상으로 3성 '안시'를 반드시 1각성 이상 가능하도록 설계해 놨습니다. 이런 설계는 안시가 유일하고요. 즉, 무소과금 유저들이 키웠을때 가장 보편적으로 컨텐츠를 즐기기 좋은 권장 캐릭터라는 겁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안시는 현재 유일하게 6성 6각을 해줄만한 캐릭터고, 아마도 주력 4성이 2각을 하기전까지는 대부분의 근거리 캐릭터들보다 뛰어난 스킬구성과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킬세팅을 보면 대부분의 3성 캐릭터들의 특수기(1각시오픈)가 역상성에게 상태이상을 당햇을 때에만 발동하는 제한적인 스킬이 주어졌다면, 안시는 본인스킬의 효과가 화상인 상태에서, 화상을 조건으로 하는 특수기를 1각에 만들어놨기 때문에 타캐릭에 의존하지 않고, 5각성을 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특수기조건을 달성할 수 있는 '자기완결형 캐릭터'입니다. 이건 각 캐릭터들을 pvp를 위해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알기어렵습니다. 특히, 모험클리어 이후 각종 pvp컨텐츠에서 활약하기매우 유리한 '공중' 상태이상을  가지고 있어추후에도 활용가능함. (기절,실명 등의 상태이상과 달리 몬스터연구 업적에도 공중에 대한 저항은 없음. 현재 무상성 최상위 CC기. 추후 신캐들에게는 다수 달려있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현재 공중에 대한 카운터스킬인 낙법이 매우 한정적인 캐릭터에게만 존재함) 
 

  카린은 대체힐러(해리,5각카린,1각멜린)가 있어도 어차피 땅속성딜러 대체용 및 이동가능한 평타로 요긴하게 사용하므로 무조건 키워주도록 하자. 카린은 스타팅 캐릭터답게 0각성 상태에서 1차 특수기가 사용가능하며, 심지어 그게 힐이다. 멜린과 카린만 1특수기에 힐이 있어서 자동사냥시 반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특히1각성 멜린과 카린을 넣어둘 시 넥서스 및 룬던전 대부분의 컨텐츠를 물약없이 자동사냥가능하다. 

 

 



2. 모험클리어 전후 성장전략

 

  모험클리어의 핵심은 '공격력', '방어력'을 올리는 것이며, 특히 원거리 몬스터가 어렵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세캐릭터가 스킬을 돌리고 버스터를 사용할때까지 죽지 않을 정도의 최소한의 방어력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넥서스 기억계승은 공격력 위주로 올릴 것을 추천한다. 모험을 클리어 후, 빠르게 멀티보스 5단을 클리어하는 것이 중요한데 딜적인 측면에서 기억계승을 방어에만 치중하면 상당히 어려워진다. 

 수동으로 멀티보스 5단계를 클리어하게 되면 그 다음은 오토를 편하게 돌리기 위한 방어력에 투자해도 괜찮다.결국 게임을 장기적으로 즐기려면 오토가 가능해야 되니까! 나중에는 결국 오토로 유지력이 되는가 여부가 중요해지기 마련이다. 게임사 입장에서도 유저들이 매일 두세시간씩 보스만 수동으로 잡아야되도록 만들지는 않을거니까 결국은 체+방+힐의 유지력을 공격 커트라인보다 높게 잡는 경우가 많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충족하기 위한 방법에는 7가지가 존재한다.

 

 1) 장비강화. 
  쉬움챕터를 클리어하다보면 2성장비를 주고 보통난이도 1챕터에 들어가면 3성장비를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해준다. 보통난이도를 올클리어 하는 과정에서 각 지역에 맞는 모든 장비를 하나씩 받을 수 있고 이를바탕으로 보통 4챕터를 클리어할 즘에는 '합성'기능을 통해 원하는 4성 장비를 맞출 수 있다.  4성 장비를 맞췄다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려움을 클리어하는데 지장이 없다. 너무힘들면 한두개장비를 5성으로 승급시켜도 되지만....체감상 큰 차이가 없고 재화낭비로만 끝날 가능성이 높다. 

 

  보통 3챕터, 어려움3챕터 부터는 각각 3성과 4성장비로도 유난히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때부터 위에 적은 콤보를 이용해 잡아내야한다. 보통 크리스 검을 사용한다면 3캐릭+버스터 이후로도 죽지않을 것이라 실제 클리어 시간이 2배가까이 길어지게 되는데, 그게 정상이니까 참고 깨야한다.

 

#추가예정 - 추천하는 6성장비와 그 이유. 4성 고각성과 6성의 우선순위 예상. 어떤 속성 방어구 세팅이 가장 효율적일것인가. 

 

 

 

 2) 영웅무기 강화

생각보다 영웅무기를 통해 확보되는 공격력의 비중이 높다. 반드시 일반무기 성장과 함께 병행되어져야 한다.

 

 영웅무기는 2번스킬 광역 홀딩, 3번스킬 광역 고dps스킬을 보유한 크리스무기를 추천한다. 

(빛과 어둠 속성을 제외하고는 일반무기로 버스트속성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빛의 영웅무기의 경우 활용도가 매우 한정적이고 딜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모험, pvp에서 전반적인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어둠 크리스무기가 가장 손해를 보지 않는 선택이다. )

 

 [아이템-조합]'기능에서 [기타-성장재료]를 클릭하면 영웅무기를 승급(별올리기), 각성(같은거사용)을 위한 재료를 만들 수 있으니까 반드시 진행하도록 한다. 3성 영웅무기 승급재료까지만 판매하기에 스토리 클리어 과정에서 최대한 올릴 수 있는 영웅무기는 4성이다 (5성 가려면 현재로서는 다른 영웅무기 4성을 4개를 만들어서 승급재료로 사용해야하는데, 추후에 4성 승급재료 수급수단이 생길지 아직 미지수이므로 4성까지만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앞서나가고 싶고 지금을 즐긴다면 5성 승급 후, 5각성도 나쁘지는 않다.)

(초반에 2성으로 승급시에 절대로 다른 영웅장비를 재료로  사용해 렙업시키거나 승급해서는 안된다) 

 

 

  영웅무기승급재료를 조합하기 위한 재료로는  영웅무기조각과 영웅석( 획득장소 : 도전-영웅보스), 무기조각(획득장소 :룬던전1)이 필요하며 그렇기때문에 컨텐츠가 해금된 이후 12시가 지나기전에 반드시 컨텐츠 티켓을 소모할 것을 추천한다. 추천무기인 크리스영웅무기 각성을 위해 필요한 어둠속성 영웅무기조각은  '화요일, 일요일'에만 파밍이 가능하다.  해당 시기를 놓치면 스펙업 커트라인에 걸려서 꽤나 힘든 게임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오토마톤스크린샷

[오토마톤(6시방향얼굴아이콘) -환원 -아이템] '환원'기능을 통해  환원주화를 얻을 수 있으며,이를 사용해 [상점-교환소-환원상점]에서 영웅보스(솔플)와 영웅보스(멀티) 입장권을 3개씩 살 수 있다(강력추천). 단, 후반에 필요한 재화를 초반 성장을 위해 끌어다가 쓰는 방식이기 때문에 1,2단계에서는 쓰기 아까우므로 빠르게 3단 이상에 도달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둘중 하나만 사야한다면 가성비는 '영웅보스멀티입장권'이 조금 좋다. ( 솔플입장권 대비 멀티입장권 구매에 필요한 주화는 1.5배인 반면 보상은 2배) .....다만 멀티입장권의 경우 팀원을 구하기가 힘들어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 받기 싫은 사람이라면 솔플입장권을 사도록하자.

 

 
  영웅무기조각 이외에도 전리품에 등록이 완료된 1,2성무기, 방어구의 경우 환원을 통해 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무기와 방어구 환원이 우선이며, 영웅무기조각은 가급적 최소한으로만 환원하는 것이 좋다. 일반무기에는 빛 어둠 속성 장비만 없기때문에 빛,어둠 별조각 환원은 최대한 자제하고. 혹시 6성 장비 속성을 미리 골라뒀다면 해당 두 속성 영웅장비를 우선적으로 환원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추후 레이드 및 보스컨텐츠에서는 상성속성을 제외하고는 딜이 들어가지않아서 버스트를 사용하려면 주력 6성무기 두속성 + 영웅무기로  총 6속성 무기를 최종적으로 필요로하게 될 것이므로)

 

 


 3) 전리품[기록-전리품] 등록을 통한 공격,방어, 데미지감소, 대미지증가 스탯을 확보
 

  전리품은 크게 두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나리오+서브시나리오를 클리어할 때 받을 수 있는 전용전리품과, 룬던전 파밍을 통한 얻을 수 있는 무기와 방어구를 전리품으로 등록하는 것.

시나리오 클리어를 통해 지급받는 전용전리품은 매우 높은 스탯증가량을 가져다 주므로 모험이 버거워지기 시작하면 받자마자 등록하는편이 좋다.

 

  반면, 초반 무기방어구 전리품을 등록해서 얻을 수 있는 수치는 크지 않으며, 여러분이 아무리 노력해도 어려움을 클리어한다고쳐도 달성보상인 '뽑기권 5개" 는 절대로 받을 수 없으니 욕심내지 말자. 기본적으로 장비를 교체하고나서 기존 1,2성 장비를 등록하는 정도로 충분하다. 

 

  3성이상의 장비는 최소 5성 6성 무기를 제작한 후부터 등록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그리고 승급해서 등록해야하는 전리품[전리품-무기2,방어구2]시리즈의 경우는 5성 무기를 만들고나서 혹은 만드는 중간에 과도하게 쌓이는 강화재료를 소모할 겸 태생1성 글러브(공격력)와 검(근거리댐지)위주로 도전하도록하며, 태생2성 장비부터는 5성까지 승급해야 하기 때문에 괜히 재료와 골드만 당장 낭비하는 셈이니까 욕심내지말자. 

 

강화재료가 초반에 남지만, 후반에는 부족할 수 있고, 그저 가방이 가득차서 처치곤란한 상태를 해소할 겸 과하지 않은 도감작에 일부 투자하는 느낌으로 하는 것.

 

 


 4) 사냥업적을 통한 스탯확보 [성장 - >몬스터 연구]
  몬스터연구에는 크게룬던전 몬스터를 잡는것과, 필드몬스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필드몬스터의 경우 드랍률이 낮은편이라 룬던전 몬스터연구에 주력해야한다.

 

  룬던전을 돌 때 가장 초점을 맞춰야할것은 4성 장비를 합성하기 위해 각 지역의  무기조각을 확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수가 충분히확보가능하다는 판단이들면 나머지 룬은 주로 공격력, 방어력, 대미지증가, 데미지감소류 효과를 주는 지역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종 저항업적은 사실상 pvp유저를 위한 최종컨텐츠에 가깝다.  굳이 연구를 5단계 Max까지 확보하지 않아도 모험은 클리어가 가능하므로 너무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막혔을 때 막혔을 때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속성정령코인'은 사실 넥서스만렙(60렙-어려움클리어하고 모든 서브퀘스트 및 도전컨텐츠 클리어 할 즈음 도달)을 달성하고 돌리는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 희귀룬과 전설룬까지 노려볼 수 있기 떄문이다. 따라서 무작정 코인을 다 사용하기보다는 4성 장비 조합에 필요한 조각을 모으는 정도로 도는 것을 추천한다. 룬던전은 클리어하지않고 몬스터를 잡고 나가면 룬은 소모되지 않은 채 연구업적은 누적되기 때문에 힐러를 빼고 보스몬스터 클리어전에 죽도록해 연속전투를 돌리는 방법도 가능하다.

만약 사용해야한다면, 코인이 다 떨어져 할 것없는 만렙 유저 넥서스에 코인을 넣고 해당 유저가 코인을 사용해 사냥한다면 본인의 저렙넥서스를 기준으로 한 보상이 아니라 만렙넥서스를 기준으로한 보상(전설룬,희귀룬)을 우편함으로 획득할 수 있다.   .사실 어느정도는 사용해도 되는데, 아무 생각없이 저렙 구간에서 본인넥서스에 모든 코인을 밤새 모조리 돌려 놓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 실제로 저렙 유저가 본인의 모든 코인을 넣고 그걸 밤새 잡아달라고 파티원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당장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은 희귀룬과 전설룬이 부족해서 남들보다 장비성장 속도가 뒤쳐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코인은 일정시점을 기준으로 룬스톤으로 순환되지 않고 부족해지는 상황이 찾아오게 되므로, 코인을 어느 시점에 썻느냐에따라 코인을 모두 소모했을 때 최종 장비도달점이 달라질 수 있다. 현재 코인은 과금으로도 수급이 어렵다. 다른 수집형 게임을 기준으로는 '행동력'으로 생각하면 좋다.

 

#추가예정  :넥서스 관련 팁, 필드사냥과의 차이점과 시기구분. 넥서스 코인당 기대되는 사냥보상, 코인소모보상 수준. 향후 바뀌게 될 방향 

 

 

 


5) 여신작업 
다른업적 보지말고 딱 여기 적은것만 집중하도록한다. 

 

 <모험클리어를 위해 필수>
- 태생2성영웅 1마리 20렙찍기(체력200 X 5속성 빛속제외 - 빛속 2성은 없음)
- 태생2성영웅 10마리 3성승급(공격력30 X 5속성)
- 태생2성영웅 10마리 30렙찍기(체력300 X 5속성) 
- 태생3성영웅 1마리 20렙찍기(체력300 X 6속성)
- 태생4성영웅 1마리 20렙찍기(체력400 X 6속성)

 

<모험어려움클리어 후 최우선 목표>
- 태생3성영웅 7마리 각성하기(공격력50X 5속성.어둠은 3마리) 
- 태생4성영웅 1마리 20렙찍기(체력400 X 6속성)

 

<모험어려움클리어 후 2차순위>
- 태생2성영웅 10마리 4성으로 승급시키기(공격력 0.1%)
- 태생3성영웅 7마리 30렙찍기(체력4.5%) 

 

 

2성카드를 강화하다보면 헷갈리기 때문에 속성을 하나씩 몰아서 달성하는 것이 좋다. 예컨데 타속성 태생2성을 놔두고 불속성 태생2성 10마리를 먼저 30렙까지 찍는 것이다. 초반 경험치 카드 수급이 꽤나 잘되기 때문에 어차피 4성이나 5성은 쉽게 만들 수 있고, 그 승급재료로 태생2성을 4성까지 만드는 건 반드시 하게된다. 다만 공격력 30추가와 50추가 업적은 정말 중요하기때문에 달성상황을 잘 확인하며 진행하면 편하다. 

 

  효율적인 카드강화 공식은 다른 글에서 설명하겠지만, 태생2성 수급이 그렇게 쉽지 않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1성을 1성재료카드 세장을 먹여 2성을 만드는 식으로 작업을 하면 빠르게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게 큰 골드적인 손해가 아니다.  아직 5성무기만 만들고 6성작을 시작한 입장에서 골드에 대해서 논하기는 이르지만 현재 마스터렙 22.5렙에 별도의 골드구매없이 약 700만 골드를 보유중이다.

  골드를 과하게 소모하는 몇가지 강화 및 조합 방식을 주의하면 생각보다 골드가 그렇게 빠르게 부족해지지는 않는다. 최종적으로 골드가 부족한 것은 맞겠지만 어쩃든 현재 골드가 부족한 사람들 중 상당수는 빠른 성장을 위해 어느정도 골드를 희생해서 무리한 조합 및 강화를 했거나 속성강화 및 옵션변경같은 엔드컨텐츠에 일찍 손을 댄 경우가 실제보다 조금 더 빡빡하게 느끼게 된 경우가 많아 보인다. 같은 무기 진행 상황에도 크게는 몇백만 골드씩 소지금이 차이나기도 하는 것을 보면 골드 사용법이 꽤나 중요하다.

 

#링크예정 -효율적인 카드 강화방식에 대한 고찰. 효율적인 루비벌이 루틴. 강화방식에 대한 고찰. 효율적인 루비벌이 루틴.

 

 



6) 악세뽑기
  영웅 구성이 끝났다면 4성 악세 한개나 3성악세 두개정도 나올때까지만 악세뽑기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악세 주 능력치에는 공격,방어,체력,치명타데미지가 있는데, 치뎀을 제외한 나머지는 보통, 어려움 난이도의 모험을 클리어하는 과정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참고로 악세사리는 (내정보-영향력)에 들어가면 달성업적으로 각 속성별 3성 악세사리를 주기는 하지만 받는 타이밍이 조금 타이밍이 늦기도하고, 3성에 강화하기 찝찝한 사람들은 4성뽑고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여타 무기나 방어구와는 달리 악세사리는 강화 재료 수급방법이 매우 한정적이기때문에 초반에는 일반 1,2성 악세사리를 환원하지 말고 강화하는데 넣는 것을 추천한다.(추후에는 거대보스에서 악세사리 강화재료를 파밍가능하다) 환원에서 자동등록 기능을 이용할 때 악세사리만 필터링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주의하도록하자.


모험난이도를 모두 클리어 했다면 영웅던전 멀티5단 및 거대보스 멀티5단 클리어를 위해서는 '공격력'확보가 중요해진다. 현재 대부분의 무소과금러들에게는 공격력 스탯이 달린 악세를 가장 추천한다.(하지만 pvp지향자는 체력,치명데미지 추천)
 

  영웅보스(멀티) 5단계의 경우 실제 클리어 가능 투력은 65000~70000정도로 보면 된다. 동 투력이더라도 방어력이나 생명력에 투자해 올린 투력일수록 7만에 가까워야 한다. 참고로 이정도 투력은 모험을 클리어하고, 룬던전 노가다를 통해 5성 무기를 두개 만들어 착용하고, 영웅무기는 4성 2~3각성정도 만들면 달성할 수 있다.
 

#추가예정 - 왜 무소과금러에게 '공격력'스탯이 가장 중요할까? 대략적인 데미지 메카니즘 예상과 깡공에 대한 이해. 
 

 

 

 

 

 

7) 망토 강화

대부분 망토강화는 소홀히한다. 망토는 굳이 거대보스 독수리를 잡지않고 쉬움 클리어시 제공되는 1성 망토로도 최대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1성 망토를 3성 30렙까지 렙업시 약 90의 방어력을. 4성 40렙까지 렙업시 130의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모험 어려움 단계 중후반에서나 만들 수 있는 4성 방어구 40렙 방어구의 방어수치가 130~140인것을 감안해볼 때 방어구하나를 더 낀 효과와 같다. 

 

 시나리오를 깨다보면 방어구 3성승급재료를 주는데 사실상 방어구 승급은 당장 pvp랭킹을 노리고 억지로 끌어올릴게 아니라면 현재 모든 PVE컨텐츠 클리어에 필수적인게 아니기 떄문에 쓸곳이 없다. 그걸로 망토를 스윽 강화해주면 된다. 

 

  공격력이 클리어에 가장 중요한 스탯임은 분명하지만, 자잘한 모험쫄들의 평타들이나 추후 타 컨텐츠 오토를 돌리기 위해서는 방어력이 그 다음으로 중요한 스탯이다. 방어력을 우습게 보지말고 충분히 갖춘다면 어느순간 어려움 원거리 몬스터 딜량도 충분히 버스터 쌓기전까지 버틸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갈 것이다.

 

 

 

 

사족1.........

  후속편에 쓸 계획이지만 일단 이게임 밸런스는 3:3 다수전투 상황을 전제로 했으며, 4성의 경우 최소 5각을 기준으로 밸런싱을 생각했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그 중간과정에서의 밸런스도 생각해서 세분화했으면 좋았겠지만...... 뭐 어쩔 수 없죠.

 지금 불 스파이크가 핫한데, 아마 방어구도 5성 6성으로 균형있게 올리고, 특히나 방어력이 일정이상을 넘어가면 계수가 낮은 다단히트 스킬의 실계수나 원거리 딜러의 평타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약화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리해서 4성을 키우기보다는, 무소과금러분들은 3성위주로 쓰시면서 추후에 신캐 픽업때 2각이상 각성을 뽑아서 사용하거나, 조합을 통해4성 고각을 노려서 그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5각 기준에서도 분명 사용처가 애매한 캐릭터들은 있습니다... 3성 안시와같이 자기완결형 캐릭터는 4성에서도 극히 드뭅니다. 아마 그런캐릭터들은 추후에 신캐로 나올거고.. 뭐 구캐릭터도 스왑하면서사용하면 대응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대신에 구캐릭터는 5각이 두마리 세트로 필요하다면, 신캐릭터는 2각부터 조합으로부터 자유롭게 사용할만하겟죠. 현재 캐릭터들은 주력 특수기는 모두 5각에 오픈되고, 1각에 유의미한 특수기를 가진 캐릭터는 몇개 안됩니다. 때문에 결국 세트로 두마리이상을 육성해야 하는데 무소과금에게는 상당히 버거울 거니까 일단은 3성이랑 같이 조합해보세요. pvp는 결국 특수기가 관건이라고 보여지고 4각5각 미만의 4성 영웅은 조금만 지나도 특수기2를 뚫은 3성보다 안좋을겁니다. 

레벨올리는게 어려운 게임이 아니니까 확실한 3성부터 키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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