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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일방주 신규/뉴비/초보분들이 가져 가야할 오퍼레이터 정리 글 2편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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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일방주 신규/뉴비/초보분들이 가져 가야할 오퍼레이터 정리 글 2편

리세계나 선택권 등을 고르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탯, 계산등은 모두 만렙 기준이고 중간중간 숫자들의 10의자리 이하는 생략한 부분이 있습니다.

 

2. 1편에 이어서 남은 자리에 우선적으로 넣고 볼만한 오퍼들

(배치 순서는 걍 랜덤)

 

 

스나들은 범용성은 약간 떨어지지만 오퍼 소개 겸 추가함

 

오늘 섬멸 뛰고 추가

 

 

2-1. 엘리시움

 

보통 뱅가드 라인은 머틀백파 정도만 넣는 경우가 많긴 한데 상황에 따라 머백 어느한쪽을 빼던가 추가로 쓸만함



1스3마 시에 머틀보다 지속적인 코스트 수급력이 살짝 더 좋긴하나 (머틀 0.47/s vs 좆틀 0.52/s) 보통 2스를 쓰게 됨

적당한 코스트 수급력(0.44/s) 과 함께 넓은 범위에 은신해제, 슬로우와 방깎을 걸어줘서 중반 이후 코스트가 남는 상황에서도 퇴각하지 않고 쓸만함

재능으로 스나의 배치코스트 -2, 엘리시움 스킬이 켜진동안 스나의 공속 +20%를 해주는 점도 스나를 쓸때 같이 쓰기 좋음

 

 

2-2. 사일라흐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 쓸만한 깃뱅

배치시에 다음 오퍼의 배치코스트를 -2 해주고 평상시에 본인이 들고있거나 스킬을 쓸때 날아가는 깃발에 깨알같은 아군공속벞, 적군 공속디벞이 붙어있음



1스는 좆틀과 동일

2스는 나름 괜찮은 코스트 수급 (0.45/s)과 함께 보통 힐이 들어가지 않는 머드락 같은 오퍼들도 힐+방어버프 해줄 수 있음

3스는 약 2천가량의 데미지를 입히면서 스턴, 슬로우와 취약을 거는데 지상배치 미니 스즈란처럼 쓸 수 있음. 이번 NL-10 보스에서 피의기사를 수르트로 입구컷하는데 쓸 수 있었음. 스킬 시전 범위가 다소 좁은게 단점

 

 

2-3. 프틸롭시스

 

재능으로 배치시 아군의 SP 회복 속도를 초당 0.3만큼 더해줌 (자동 sp회복 스킬만 해당)

재능이 워낙 국밥이라 일단 기본 힐러로 프틸을 데려가보고 뭔가 힐이 부족하다 싶으면 이제 팅게나 샤이닝을 추가하거나 대체를 고려해보면 됨

2스 쓰면 전방의 힐범위가 한줄 늘어나고 힐 간격이 2.85초에서 0.75초가 되어서 HPS가 4배 조금 안되게 올라서 죽을놈 말고는 대부분 살림

 

 

2-4. 팅게

 

재능으로 힐 범위 내의 아군은 마법방어력 +15를 얻게됨

3스를 키면 여기에 마방을 +150% 해주는데 (오퍼기본마방+팅게재능15)*2.5 순서로 계산이 되는지라 마방 0인 오퍼는 37.5가 되고 마방이 25인 오퍼는 마방 100이 됨. 마법회피 25%는 덤. 대표적으로 체감되는 구간은 8지 탈룰라의 온맵 불쑈를 버틸때

넓은 힐범위로 본대의 대부분을 커버 가능함



재능으로 배치할 수 있는 새장 2개는 파우스트나 살카즈캐스터같은 고데미지를 가진 원거리 적들의 어그로를 순간적으로 빼줄 수 있어서 갑작스런 상황에서 생존에 크게 도움이 됨

 

 

2-5. 켈시

 

 

보통 소환물 오퍼들은 소환물들이 차지하는 배치수에 그냥 내 오퍼를 넣으면 더 좋은지라 메인덱에는 잘 안들어가기 마련인데 켈시는 배치수 2 이상의 가치를 확실히 해줌. 편성창 1자리로 힐러+가드 세트메뉴가 챙겨져서 편성창 자리 아끼는데 매우 유용함



켈시가 소환하는 몬3터의 스탯. 단순 스탯으론 최강 1저지인 스카디 이상임

2스를 쓰면 블레이즈 같은 든든한 국밥 가드가 되고, 3스를 쓰면 트루뎀으로 보스 및 단단한 대형적들을 쉽게 잡을수 있음

3스가 켜진동안 넣는 총 트루뎀은 약 3.4만



사용 시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켈시의 힐은 몬3스터와 자기 자신이 만피가 될때까지 우선적으로 타게팅하는지라 가스처럼 지속적인 광역뎀을 받는 상황이면 다른 아군 오퍼는 전혀 힐해주지 않음

 

2-6. 블레이즈

 

쏜즈, 마운틴 출시 이후로 덱에서 빠지는 경우가 늘어나긴 했지만 여전히 국밥인 오퍼



스킬이 켜지면 공격력 1600, 방어력 560으로 든든하게 버텨줌

비슷한 국밥라인인 마운틴이랑 비교했을때 스킬 발동시까지 시간이 오래걸리고, 힐러를 붙여줘야된다는 부분 때문에 자리 경쟁에서 살짝 밀린 느낌임. 그래도 여전히 우월한 공격범위로 언제든지 써도 밥값은 함



1회에 한하여 죽을데미지를 입었을시에 반피를 회복하고 6초간 무적이 되는 재능은 2스가 켜지기전에 터지는걸 방지하거나, 디펜더도 반갈죽하는 보스를 일시적으로 저지해서 시간을 끌때 유용함

 

 

2-7. 창니어

사실 이번 이벤트에선 창니어 굳이 쓸각이 안보여서 아직 성능 극한으로 끌어올릴만한 체험은 못해봤는데 내가 천장 쳐서 넣음 

천장쳤는데 이래도 안써????

 

2스 사용시 배치수를 안먹는 점 때문에 추후 배치수 제한 협약에서 유용하게 쓸수 있을것으로 예상됨

1저지 드레드노트 가드답게 깡스탯이 대다나다

 

 

2-8. 머드락

이겜 최고의 옷걸이인데 성능도 좋음

(머드락꺼드락콘)



9초마다 1회의 공격을 무조건 막고 체력을 20% 회복하는 실드를 얻어서 공속이 느리고 한방이 쎈 적들 상대로 잘버팀

또 재능으로 살카즈 상대로 데미지를 30% 덜받는데 살카즈 대부분이 죽창인걸 생각하면 든든함



공스탯이 882로 매우 높은편이고 2스를 휘두를때 2400 가량의 데미지를 광역으로 입혀서 추가적인 딜러 백업이 없어도 단독 라인 저지력이 좋은편. 피격시회복+광역딜의 조합이라 잡몹들은 말그대로 다 쓸어버림. 3스도 빌드를 잘 짜면 쓸만한데 대부분 무지성 2스를 많이 쓰게됨



이러한 여러 장점 대신에 힐러한테 타게팅 힐을 못받는 단점이 있는데 머드락에게 힐을 주는 방법으로는 퍼퓨머/젤리/보카디의 패시브, 스즈란 3스, 사일라흐 2스, 응애기사 2스 등이 있음. 사리아 3스는 스즈란 3스랑 달리 안됨

 

 

2-9. 보카디

춤추는게 커여움


바로 눈에 들어오는 효과보다는 스탯버프 위주지만 사실 이겜이 스탯빨 게임이라 써보면 체감 오짐



만렙기준 기본적으로 주변에 공격력의 10퍼인 초당 40 가량의 힐을 줌

2스가 켜지면 무한지속으로 주변에 공격력 약 250, 방어력 160, 초당 80 가량의 힐을 뿌리게됨. 공격력 스탯이 비교적 낮거나 자기 공격력의 n%의 딜을 주는 스킬을 가진 오퍼들과 궁합이 매우 좋고, 그냥 아무생각없이 본대 쪽에 배치해두면 쎄고 단단해진게 체감이 됨



기본 범위가 넓은편은 아니나, 30초쿨 25초 지속인 소환물을 배치하면 스카디와 동일한 버프를 주변 8칸에 뿌려서 필요할때 필요한 범위는 대부분 커버 가능함

3스킬은 무한지속 X. 켰을때 공격력 약 490의 버프를 뿌리고 초당 약 300의 트루뎀을 주변에 입힘. 무지성 2스에 비해 자주 쓰이는 스킬은 아니나 충분히 쓸만함



보카디의 버프는 자기 공방 스탯을 기반으로 뿌리는것이기 때문에 보카디에 버프를 걸어주면 그만큼 보카디가 주는 버프량도 늘어남

 

2-10. 에이야

 

마딜이 필요한 경우에 보통 우선적으로 넣고보는 오퍼

2스는 지속 광역딜에서 광역마딜 뺨싸다구 후려치고 3스킬의 순간적인 폭딜도 매우 뛰어남

그러나 계속적인 언덕 자리 억까, 마방떡칠 적들로 인해 예전만큼 무지성 해결사로 쓸 각이 잘 나오진 않는 느낌임

수르트,은재+@로도 뭔가 부족하거나 지상타일 배치가 제한되면 그때 꺼내볼만한 카드

 

 

2-11. 팬텀

 

쾌부는 쓸사람은 쓰고 안쓸사람은 안써도 딱히 상관없는 병종인데 개인적으로는 쓰는편이라 포함시켰음

보통 깔끔한 최적화 빌드를 깎을때는 잘 안들어가는 편이지만, 일단 박아보고 그때그때 나오는 적에 대처하면서 비벼서 깰때 유용한편



팬텀 소환시 본체의 약 80% 수준 스탯을 가진 분신을 추가로 소환할 수 있음. 분신의 소환쿨은 35초인데 소환 한 순간부터 본체와는 개별로 돌기 시작해서 35초가 지나면 분신만 퇴각후 바로 다시 소환이 가능함

만렙기준 공격력이 638이고 2스를 쓰면 1타 공격력이 +200% 2타 +180% 3타 +160% ~~ 10타 +20% 된 상태로 평타를 치는데 분신과 함께하면 중형급 적을 앰살하는데 충분한 수준임

보통 맵에 미리 나와있는 캐스터나 깃발수들을 각 봐서 제거할때 쓰면 편함



2정60렙 2스 팬텀 본체/분신 배치시 스탯 (공스탯 자체가 뻥튀기 됨)

 

 

 

마지막으로 스나들인데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게임이 갈수록 언덕지형을 편하게 안 주고 힐러, 보카디 등의 서폿들을 놓다보면 스나까지 놓기엔 별로인 경우가 많아서 대공이 필수인 맵이나 지상타일 억까맵 말곤 손이 잘 안가게 되더라

그래도 역시 필요한 곳에서 없으면 티나서 없으면 꼬움

 

2-12. 엑시아

 

6성 스나이퍼의 표준이라고 할만한 엑시아



스킬이 켜졌을때의 dps는 굉장하지만 주 스킬인 3스가 자동 발동식이라 발동 시점이 꼬일 수 있음



한방딜이 낮은 연타형 스킬이라 방어력 떡칠 적들이 심심찮게 보이는 요새는 단독으로는 살짝 아쉬울수 있으나

보카디, 와파린 등의 공격력 버프와 샤마르 등의 방어력 디버프들과 궁합이 아주 좋아서 잘 조합해서 쓰면 방어력 높은 보스 상대로도 리즈 시절의 갈갈이를 다시 볼 수 있음

 

 

2-13. 애쉬

 

경장갑에 매우 강하고 중장갑에 약한 엑시아와 비교해서 깡화력은 조금 떨어지는 대신 스킬로 중장갑 한둘 정도에는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한 스나



첫 배치 코스트 -3, 배치시 SP 17을 획득하고 4초간 광역스턴을 거는 섬광탄을 던져서 급하게 배치할때 은근 도움이 됨

2스를 사용시에도 스턴 섬광탄을 던지는데 스킬이 켜졌을땐 스턴이 걸린 적에겐 공격력의 250%의 피해 (만렙 기준 발당 1560)를 줘서 방어력이 비교적 높은 적도 순삭이 가능해짐. W처럼 스턴을 가진 오퍼와 조합하면 좋음

수첸처럼 온오프 가능한 탄창식 스킬이라 주요 적 한명을 빠르게 순삭하고 스킬을 바로 끄고 다시 SP를 채우는 식으로 운용하면 불규칙한 웨이브에도 대응력이 좋은편

 

 

2-14. W

 

없어도 크게 불편한건 없지만 또 넣어보면 은근히 재미보기 괜찮은 오퍼인 W



2재능으로 W의 공격범위내에 스턴 상태인 적은 아군 전원으로부터 물리데미지를 18% 더입게 됨. W를 적당히 넣어도 밥값하게 해주는 재능. 애쉬와의 궁합도 아주 좋음



2스는 공격범위 내의 빈칸에 지뢰를 랜덤하게 설치하는데, 만약 적이 있으면 적 발밑에 설치해서 바로 터지게 됨. 적이 낮은 빈도로 오는 서브라인에 배치하면 미리 지뢰밭을 만들어 놓을 수 있고, 저지하기 까다롭거나 저지시 기믹이 있는 적 (유넥 이벤트 때 등)을 지연하면서 두들겨 팰때 유용함. 참고로 지뢰는 오퍼 퇴각하듯이 철거 가능

3스는 범위내의 적 4명에게 몇초후에 터지는 지뢰를 부착하는데 만약 4명이 뭉쳐있다면 (310%*뭉쳐서맞은수)의 매우 높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2-15. 이프리트

 

섬멸전에서 대활약 하는 오퍼 중 하나

공격 범위가 특이하게도 1x5의 직선형인데 맵에 따라서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보통 섬멸전 맵들은 이프각이 이쁘게 나오는편이라 쓰기 아주 좋음. 사실 공격 범위가 디펜더 코앞의 한두칸 정도만 걸쳐도 충분히 밥값이 가능함



본인 딜량에 추가로 방깎, 마저깎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어서 아군 전체의 딜량을 크게 늘려줄 수 있음

재능으로 공격범위 내의 적의 마법저항을 40% 감소 시킴. 6초마다 SP 2를 회복해서 스킬 회전율이 보기보다 좋은편



공격력이 매우 높은편이고(만렙 이프 970 vs 에이야 735)

주로 쓰는 2스의 경우 250%의 마딜 (만렙 2450)에 추가로 3초 동안 33%의 마딜을 입히고 방어력을 300 감소시킴. 방깎이 있어서 물리딜러들과 조합하면 좋고 충전형 스킬이라 신경 안써줘도 꾸준히 나가서 쓰기도 편함

3스는 매초 140%의 마딜을 입히고 적의 마저를 20만큼 깎음. 수르트 등의 마딜과 조합해서 보스 억까할때 좋음



마저깎 계산 순서는: 마법저항 80의 적이 있다면 우선 80-20=60 이 되고 재능으로 40%를 깎아서 60*0.6=36이 되는 식임

원래 마법 데미지가 20%만 들어가는 적을 상대로 64%가 들어가서 세배를 넣을수 있게되는 셈

수르트를 이프와 같이쓰는 경우는 수르트의 고정마저무시가 마지막으로 적용되서 36-20=16의 마저만 받게됨









여기에 가져온것들 외에도 대부분의 6성 오퍼들은 각자 잘하는 분야가 하나씩은 있어서 뽑아두면 다 쓸만하지만 일단 생각없이 써도 좋은픽, 범용성 높은 픽 위주로 소개 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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