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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뉴비/신규/복귀분들을 위해 성유물 세팅 공략 글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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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 뉴비/신규/복귀분들을 위해 성유물 세팅 공략 글

보통 성유물을 셋팅할 때 대부분의 캎땅들은 절대적인 수치

예를 들어 공은 얼마, 치확치피는 얼마 이런식으로 알려주는데

뉴비들이 처음 성유물을 셋팅할 때 해당수치에 너무 목매고

나중에는 질문글에 이정도면 준종결인가요? 이렇게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뉴비분들이 공략글을 얼마나 보는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제 셋팅법은 모든 캐릭에게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고

특정 숫자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뉴비분들도 완전한 종결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면 충분히 쉽게 따라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하는 셋팅은 상대적인 셋팅이기 때문에 깔끔한 수치가 나오지 않습니다

깔끔한 수치를 원한다면 기존의 절대값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성유물의 기본 개념



성유물은 총 4가지로 성능을 구분합니다

1. 주옵 : 성유물을 눌러보면 가장 크게 표시되는 스텟입니다

2. 부옵 : 주옵 아래 1줄에서 4줄까지 약간 작은 글씨로 표시되는 스텟입니다

※ 최초 부옵은 성유물의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4성은 2~3줄, 5성은 3~4줄이 최초 부옵입니다)

3. 셋트 : 가장 아래 회색 글씨(효과 발동시에는 초록색)로 적혀있고 보통 2셋, 4셋일 때 발동하는 효과입니다

4. 유효옵 : 각 캐릭터가 자신의 포지션에서 성능을 낼 때 필요한 스텟의 종류입니다

※ 유효옵은 주옵과 부옵의 종류를 정할 때 중요한 지표로 본인이 사용하는 캐릭의 유효옵은 알고 가는게 좋습니다



성유물의 종류는 5가지로

꽃, 깃털, 시계, 성배, 왕관(뚝)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서 제가 알려드리는 방식으로 셋팅을 할 경우 아래의 강화 내용을 무시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성유물 강화

성유물은 강화를 통해 4강마다 부옵이 4줄까지 늘어나고

이후 4줄 중 한줄의 부옵이 강화된는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4성의 경우 16강까지 가능하고, 5성의 경우 20강까지 가능하므로

5성의 경우 부옵을 4성에 비해 1번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같은 5성이라도 최초 부옵이 3줄이냐 4줄이냐에 따라 부옵이 강화되는 횟수도 달라집니다

만약 최초 부옵이 3줄인 경우 4강에서 부옵이 1줄 늘어나고, 8강부터 부옵이 강화되는데 반해

최초 부옵이 4줄인 경우 4강에서부터 부옵이 강화가 됩니다

상대적인 성유물 셋팅법



이제 셋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단계별로 성유물을 셋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부옵이든 상관없이 유효옵이 몇줄이고 몇번 강화가 됬는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1단계 : 주옵

2단계 : 주옵+세트옵

3단계 : 주옵+세트옵+부옵 1줄(1~2번)

4단계 : 주옵+세트옵+부옵 2~3줄(2~3번)                                              -> 준종결로 봅니다

5단계 : 주옵+세트옵+부옵 3~4줄(3~4번) 또는 부옵 1줄(몰빵 = 4번~5번)    -> 종결 또는 애정이라고 합니다



보통 3단계면 원신의 모든 컨텐츠를 즐길수 있고

4단계면 나선이 적당히 어렵고, 이벤트의 모든 보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유효옵 보는 방법



셋팅하기 앞서 무슨 스텟이 여러분의 캐릭을 강하게 만드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한 예시를 통해 확인해 봅시다



여러분들이 확인해 할 정보는 특성에서 상세보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만약 캐릭터가 없다면 캐릭터 도감에서도 확인가능)

일반적인 친구들은 '숫자%'로 표기가 되어 있고

몇몇 다른 친구들은 'HP 최대치의 %', '공격력의 %', '방어력의 %' 등으로 표기가 되어있을 겁니다



여기서 대충 감이 오신분들이 있을거 같은데 계속 설명하면

숫자는 해당 캐릭터의 공격력에 대한 계수를 말하고

다른 표기는 캐릭터의 각각의 스텟의 계수를 말하는 겁니다



딜러를 볼까요?

예를들어 이토의 경우

다른 특성은 숫자로 표기되어 있는데, 궁의 경우 방어력에 비례하는 계수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이토는 공격력도 유효옵이고, 방어력도 유효옵이 되는거죠



반면 대표 감동캐릭 따룩을 보면

모든 특성이 숫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따룩은 공격력만 유효옵이고 방어력이나 체력은 유효옵이 아닌거죠



그리고 딜러의 경우 공격을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원소피해증가와 치확, 치피도 유효옵에 포함이 됩니다



힐러를 볼까요?

진의 경우 힐을 하는 계수가 체력에 비례하는 것이 아닌 공격력에 비례합니다(치치, 사유)

바바라의 경우 체력에 비례하는 계수로 표기가 되어있죠(코코미, 디오나, 베넷)

따라서 진은 공격력을 챙겨야 힐이 잘되고, 바바라는 체력을 챙겨야 힐이 잘되는 겁니다

(이것을 모르는 뉴비가 많더라고요)



버퍼를 볼까요?

대표적으로 설탕과 카즈하가 있겠네요

설탕과 카즈하는 특성은 스킬말고 그 아래있는 돌파특성(흔히 패시브 특성)을 보면

원소마스터리에 비례하는 버프를 줍니다

그리고 설탕과 카즈하의 데미지를 뽑을것이 아니면

원소마스터리만​ 챙겨줘도 버퍼의 역할을 할수 있다는 겁니다



반면 신학을 볼까요?

신학은 피해증가 버프가 공격력에 비례하는 계수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신학은 동일하게 데미지를 뽑을 것이 아니면

치확과 치피 없이 공격력만 ​챙기면 되는거죠



원소마스터리는 유효옵인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몇몇분들은 챙기면 좋다고 말하는데 뉴비 기준으로 원소마스터리가 유효옵이 되는 스펙을 가진 분은 없을겁니다

그리고 있으면 괜찮은거지 꼭 필요한 옵션은 아닙니다

예외가 사유랑 미코가 있을거 같은데 동일하게 챙기면 괜찮은것이지 많이 챙기는 스텟은 아닙니다



원소충전효율(원충)은 유효옵?

여기서 대부분의 뉴비가 넘어가기 쉬운 스텟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원충인데요

원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원하시는 분이 있으면 새롭게 글을 쓸께요

여기서는 간단하게 원충은 궁을 쓰기 위한 게이지를 빨리 체울수 있게 도와주는 스텟입니다



원충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원충을 이해하려면 원소에너지에 대해 약간 배워야합니다

원소에너지는 원소폭발(q, 궁)스킬의 특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위에서 설명한 캐릭터로 확인해 보면 따룩이는 40, 이토는 70, 신학이 80, 카즈하는 60입니다



원소에너지 80은 상당히 높은 수치라는 점을 기억하면 좋을거 같아요



여기서 원충의 중요성이 나오는데

캐릭터의 스킬 메커니즘에 따라(보통 원소스킬(e)) 충전되는 수치가 달라지는데

예를들어 20의 에너지를 충전한다면

원충이 100%인 친구는 20이 정직하게 충전되지만

200%인 친구는 40이 충전됩니다



원충이 부족하면 다음 궁을 쓸 에너지가 부족하여 궁을 못쓰고,

만약 궁이 중요한 캐릭(이토, 소, 향릉, 북두, 행추등등)은 엄청난 딜손실이 발생하죠



각 캐릭마다 필요한 원충수치가 있고 조합에 따라 요구원충 수치가 다릅니다

우리는 수치를 일일히 따지지 않으니

간단하게 

원소에너지  -> 원소충전효율

     80                  200

     40                  120(이하)

을 기준으로 대충 계산하자고요

(원충정도는 적정 요구량을 찾아도 괜찮습니다)



결론

캐릭터의 특성을 살펴보고 해당하는 스텟과 요구 원충, 포지션에 따라 유효옵이 결정된다

1단계 셋팅

1단계 셋팅은 성유물이 아예 파밍이 안되어 있거나, 급하게 캐릭터를 사용해야할 때 사용합니다(죽지 않을 정도)



주옵은 성유물을 판단하는 가장 기본 성능으로 각 부위별 나올 수 있는 스텟이 다릅니다



깡체 고정

깃털

깡공 고정

시계

공%, 체%, 방%, 원소충전효율(원충), 원소마스터리(원마)

성배

공%, 체%, 방%, 원마, 원소피해보너스(원피증)

왕관

공%, 체%, 방%, 원마, 치확, 치피, 치유보너스(치뽀)

(원피증 : 바람, 바위, 불, 물, 얼음, 번개, 물리 피해 보너스를 모두 표현합니다)

여기서 잘 보실 점은

시계에만 원충이 있고, 성배에만 원피증이 있고, 왕관에만 치확치피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주옵을 위에서 배운 유효옵으로 배치를 해봅시다



따룩이는 공격력, 약간의 원충, 원피증, 치확, 치피가 유효옵이였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원충은 부옵에서 챙긴다고 하고

공%/원피증/치확을 챙기면 되겠네요

이토의 경우 공격력, 방어력, 원충, 원피증, 치확, 치피가 유효옵이므로

원충(>방%>공%)/원피증/치확

(이토의 경우 조합에서 원충을 챙기므로 방%의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하지만 단일 캐릭으로 보고 셋팅을 할 경우 원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진의 경우 공격력이 유효옵인데 힐러이므로 치뽀도 유효옵이 됩니다

공%/공%/치뽀(>공%)

바바라는 체력과 치뽀겠죠

체%/체%/치뽀(>체%)

(힐러들도 궁이 주요 힐링 수단이므로 원충시계를 끼기도 합니다)



설탕, 카즈하는 원마가 유효옵이였습니다

원마/원마/원마

만약 딜량도 보고 싶으면

원마(>>공%)/원피증/치확



신학은 공격력이였습니다 하지만 딜러는 아니므로 치확과 치피는 유효옵이 아닙니다

공%/공%/공%



여기까지 보면 다른 분들이 추천하는 옵션이 나열되게 됩니다

다른 말로하면 이미 적절한 주옵을 추천하는데 위의 설명을 빼고 추천을 해서 뉴비분들이 ?가 뜨는 거죠


결론

유효옵에 따라 주옵을 배치하자

2단계 셋팅

2단계 셋팅은 어느정도 성유물이 있고, 제 역할만 수행 할 정도를 목표할 때 사용하는 셋팅입니다



셋트는 보통 22셋, 4셋으로 구분이 되고 본인 캐릭에 추천되는 옵션을 기준으로 고르면 됩니다

보통 딜러는 해당 속성 원소피해 보너스가 2셋에 배치된 성유물

(마녀(불), 번분(번개), 청록(바람), 반암(바위), 몰락(물), 얼음(얼음), 창백(물리))을 주로 사용하고, 

4셋까지 맞추기도 함(반암은 제외)



그외는 특수 옵션을 끼는 친구도 있음

평타딜러(요미, 아야토)는 제사(평타시 추가뎀지)

힐러들은 소녀나 조개(높은 힐량을 원하지 않으면 왕실을 사용)

대부분의 서폿은 절연, 왕실(원충수치를 맞추기 쉽고, 궁을 사용 시 뎀지 증가)



마지막으로 전용 성유물이라 불리는 셋트

이토, 고로, 알베도 : 껍데기

종려 : 천암

소 : 진사

바람캐릭들 : 청록(버퍼의 역할을 추가해줌)

예외 케이스로 유성을 사용하는 조합도 있음(캐릭이 아니라 조합임)



22셋을 맞추는 경우는 4셋이 맞추기 너무 힘들어서 쉬고 싶거나 4셋효과가 굳이 필요하지 않을 때하는 셋팅으로

2셋은 위의 성유물로 맞추고 나머지 2는 검투(공), 시메(공), 진사(공), 제사(공), 천암(체력), 절연(원충) 중 하나 고르면 됨



이렇게 4개의 성유물을 셋트에 맞춰서 낀 후 나머지 1개는 아무거나 주옵과 부옵이 좋은 것을 끼면 됩니다



하지만 특정 성유물(현인비경에 나오는 마녀, 뇌평비경에서 나오는 번분, 소녀비경에서 나오는 청록 등) 

파밍 난이도가 높으니 주의하시길



결론

해당 캐릭에 추천되는 성유물을 선택하되, 귀찮거나 힘들면 22셋으로 섞어 쓰자

3~5단계 셋팅

엄청 길게 달려왔는데 가장 핵심이고 가장 간단합니다

해당 단계는 파밍을 할 때 강화해볼 만한 성유물의 기준이되고, 

강화된 성유물의 스펙을 대략적으로 가늠해볼수 있습니다



1~2단계는 성유물 파밍 시 기본으로 보는 단계이고, 3~4단계를 목표로 파밍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단 부옵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깡공, 공%, 깡체, 체%, 깡방, 방%, 원충, 원마, 치확, 치피

이중 주옵을 제외하고 등장합니다

기본적으로 깡옵션(깡공, 깡체, 깡방)보다 %옵션(공%, 체%, 방%)가 더 좋습니다



1. 성유물의 부옵을 확인하여 유효옵이 몇줄인지 확인(만약 3줄이면 4줄이 될꺼까지 생각)

2. 강화를 하면서 해당 유효옵에 몇번 붙는지 확인



이렇게 하면 다인모드에서 꿀리지 않는 성유물 셋팅이 완성이 됩니다

최종 결론

1. 셋팅하려는 캐릭의 특성 계수를 확인하여 유효옵을 판단한다

2. 캐릭에 추천되는 세트옵을 고르고 주옵을 배치한다

3. 강화를 할때는 3~4단계를 목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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