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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 - 턴제 RPG 신화 용병과 신화 룬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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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 - 턴제 RPG 신화 용병과 신화 룬

신화 용병, 신화 룬 관련 분석 글입니다.

(장문 주의)


Ⅰ. 개요

 

左 반신 에다 / 右 반신 프렐레아

신성 결투장, 월드 아레나, 지하 경기장을 제외한 모든 컨텐츠(결투장, 길드전 공격/수비, 신비의 섬, 룬의 사원, 봉인된 수정 동굴, 월드 보스, 협동 토벌, 길드 레이드, 악마성, 이벤트 던전, 혼돈의 문, 캠페인)에서 기용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신화 용병은 신화 용병 고유의 추가 효과가 존재합니다.

태생 성급은 6성이며 각성, 능력 강화가 필요 없습니다.

Ⅱ. 계약(소환)

고대 전승 마석 350개, 고대 전승 일지 350개, 빛바랜 성유물 350개, 정화된 테라 5000개로 신화 용병 하나를 확정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화 용병은 1스킬을 제외한 다른 모든 스킬이 랜덤하게 정해진 상태로 소환됩니다.

Ⅲ. 신화 용병

Ⅲ.1. 반신 에다

Ⅲ.1.1. 기본 능력치

Max.120 ★★★★★★

Support : 206.38%

HP : 4457

DEF : 0%

Crit Rate : 20%

Crit DMG : 50%

AGI : 5%

추가 효과 : 아일렉시온의 힘

전투에 출전하면 아군의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공격력 +10%

생명력 +10%

치명확률 +10%

치명피해 +20%

방어력 +5%

민첩성 +5%

지원 범위

1R / 다음순서

추천 룬

1st : 활력 / 활력 / 생명력|생명력

2nd : 활력 % / 활력 / 생명력%|생명력

3rd : 철벽 / 철벽 / 방어력|방어력

Ⅲ.1.2. 스킬

Ⅲ.1.2.1. 기본 고유 스킬

 

신검 요르문

유지 시간 28턴

능력 부여 :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신검 요르문 효과를 부여합니다.

해당 효과가 적용된 아군을 공격하거나 해당 효과가 적용된 아군이 공격하는 대상에게 신벌 낙인을 충전시킵니다.

 

신벌 낙인

유지 시간 20턴

특별 : 신검 요르문의 효과로 신벌 낙인이 충전됩니다. 완전 충전되면 대상에게 신벌 효과를 적용하고 신벌 낙인이 제거됩니다.

E : 완전 충전에 필요한 충전 수 6회

D : 완전 충전에 필요한 충전 수 5회

C : 완전 충전에 필요한 충전 수 4회

B : 완전 충전에 필요한 충전 수 3회

A~S : 완전 충전에 필요한 충전 수 2회

 

신벌

유지 시간 14턴

특별 : 대상에게 신벌 낙인 충전이 완료되면 신벌 효과를 적용합니다.

신벌 효과가 적용된 대상이 공격 또는 지원을 할 때마다 직접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신벌 효과가 적용된 대상이 아군의 일반 공격을 받을 때마다 직접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E~A : 적 공격력 ×100% 추가피해

S : 적 공격력 ×175% 추가피해

Ⅲ.1.2.2. 기본 2스킬

 

과잉 회복

유지 시간 12턴

능력 부여 :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최대 생명력을 초과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임시 생명력으로 전환되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E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20%

D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40%

C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60%

B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80%

A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100%

S :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150%

 

임시 생명력 부여

유지 시간 14턴

능력치 강화 : 과잉 회복 적용 후 회복량 초과 시 초과된 생명력 회복량만큼 임시생명력을 얻습니다.


 

결의 오라

유지 시간 11턴

오라 : 전투 시작 시 아군 마법형이 7명 이상 생존해 있으면 배치된 아군에게 피해 지연 효과를 발동합니다.

에다가 사망하면 피해 지연 효과가 종료됩니다.

E : 유지 시간 11턴

D : 유지 시간 15턴

C : 유지 시간 19턴

B : 유지 시간 27턴

A : 유지 시간 41턴

S : 유지 시간 100턴

 

피해 지연

유지 시간 10턴

특별 : 전투 시작 시 아군 마법형이 7명 이상 생존해 있으면 피해 지연 효과를 얻습니다.

받는 모든 피해를 즉시 받지 않고 누적합니다.

피해 지연 효과가 적용된 용병의 턴이 갱신될 때 누적된 피해만큼 생명력을 차감하고, 생명력 차감 후 누적된 피해는 0으로 초기화됩니다.

피해 지연이 종료되면 즉시 생명력이 차감됩니다.

E : 유지 시간 10턴

D : 유지 시간 14턴

C : 유지 시간 18턴

B : 유지 시간 26턴

A : 유지 시간 40턴

S : 유지 시간 99턴


 

저주 반격 부여

유지 시간 10턴

반사 반격 : 아군 지원 시 적에게 저주 효과를 반격하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E : 유지 시간 10턴

상급 저주 반격 부여

유지 시간 10턴

반사 반격 : 아군 지원 시 적에게 저주강화 무효화를 반격하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D : 상급 저주 반격 부여

C : 유지 시간 12턴

B : 유지 시간 14턴

A : 유지 시간 16턴

S : 유지 시간 18턴

 

저주

유지 시간 18턴

능력치 약화 : 적의 생명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E : 적 모든 능력치 -55%

D : 적 모든 능력치 -70%

C : 적 모든 능력치 -85%

B : 적 모든 능력치 -100%

A : 적 모든 능력치 -130%

S : 적 모든 능력치 -160%

강화 무효화

제거 : 적에게 적용되어 있는 능력치 강화 스킬 타입을 제거합니다.


 

여신의 위용

유지 시간 28턴

면역 : 전투 시작 시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되고, 받는 피해의 최대치를 제한합니다.

E : 받는 피해 최대치 = 최대생명력 ×14%

D : 받는 피해 최대치 = 최대생명력 ×12%

C : 받는 피해 최대치 = 최대생명력 ×10%

B : 받는 피해 최대치 = 최대생명력 ×7%

A : 받는 피해 최대치 = 최대생명력 ×5%

S : 유지 시간 40턴

Ⅲ.1.2.3. 기본 3스킬

 

공격 능력 증가 부여

유지 시간 14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공격력, 치명확률, 치명피해를 증가시킵니다.

E : 지원력 ×35% 공격력 증가, ×15% 치명확률 증가, ×35% 치명피해 증가

D : 지원력 ×40% 공격력 증가, ×40% 치명피해 증가

C : 지원력 ×45% 공격력 증가, ×45% 치명피해 증가

B : 지원력 ×50% 공격력 증가, ×50% 치명피해 증가

A : 지원력 ×75% 공격력 증가, ×75% 치명피해 증가

S : 지원력 ×100% 공격력 증가, ×100% 치명피해 증가


 

공격력 증가 부여

유지 시간 14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E : 지원력 ×50% 공격력 증가

상급 공격력 증가 부여

유지 시간 14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공격력 및 치명확률을 증가시킵니다.

D : 지원력 ×70% 공격력 증가, ×10% 치명확률 증가

C : 지원력 ×90% 공격력 증가, ×15% 치명확률 증가

B : 지원력 ×110% 공격력 증가, ×20% 치명확률 증가, 유지 시간 20턴

A : 지원력 ×150% 공격력 증가, ×25% 치명확률 증가, 유지 시간 35턴

S : 지원력 ×200% 공격력 증가, ×30% 치명확률 증가, 유지 시간 50턴


 

치명 능력 증가 부여

유지 시간 18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치명확률 및 치명피해를 증가시킵니다.

E : 지원력 ×15% 치명확률 증가, ×60% 치명피해 증가

D : 지원력 ×20% 치명확률 증가, ×70% 치명피해 증가

C : 지원력 ×25% 치명확률 증가, ×80% 치명피해 증가

B : 지원력 ×30% 치명확률 증가, ×100% 치명피해 증가, 유지 시간 24턴

A : 지원력 ×40% 치명확률 증가, ×125% 치명피해 증가

S : 지원력 ×50% 치명확률 증가, ×175% 치명피해 증가


 

축복 부여

유지 시간 12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최대생명력에 비례해 생명력을 제외한 모든 능력치를 증가시킵니다.

E : (최대생명력 ×0.004)% 모든 능력치 증가

D : 유지 시간 18턴

C : (최대생명력 ×0.006)% 모든 능력치 증가

B : 유지 시간 24턴

A : (최대생명력 ×0.008)% 모든 능력치 증가

S : 유지 시간 36턴

 

Ⅲ.1.2.4 기본 4스킬

재생 보호막 부여

유지 시간 12턴

보호막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받는 피해량이 감소하고 매 턴 아군의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E : 받는 피해량 -30%,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20%

D : 받는 피해량 -35%,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30%

C : 받는 피해량 -40%,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40%

B : 받는 피해량 -45%,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50%

A : 받는 피해량 -55%,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70%

S : 받는 피해량 -70%, 매 턴 아군 최대생명력 ×90%


강화 보호막 부여

유지 시간 10턴

보호막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70%)가 증가하고 아군의 받는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E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0%, 지원력 ×44% 받는 피해량 감소

D : 유지 시간 14턴

C : 유지 시간 18턴

B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3%, 지원력 ×45% 받는 피해량 감소

A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6%, 지원력 ×47% 받는 피해량 감소

S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9%, 지원력 ×48% 받는 피해량 감소


 

고결한 희생

유지 시간 8턴

능력 부여 : 전투 시작 시부터 에다 사망 시 배치된 아군 마법형이 주문 암기 효과를 얻습니다.

E : 유지 시간 8턴

D : 유지 시간 10턴

C : 유지 시간 12턴

B : 유지 시간 16턴

A : 유지 시간 20턴

S : 유지 시간 24턴

 

주문 암기

특별 : 에다 사망 시 배치된 아군 마법형의 캐스팅 상태를 캐스팅 완료로 만들어 줍니다.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유지 시간 16턴

능력치 강화 : 아군 지원 시 아군의 민첩성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아군의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E : 지원력 ×60% 민첩성 증가, ×30% 받는 피해량 감소,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25%

D :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30%

C :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35%

B :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40%

A :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50%

S :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 = 기본 감소량(35%) +60%

Ⅲ.2 반신 프렐레아

Ⅲ.2.1 기본 능력치

Max.120 ★★★★★★

DMG : 5339

HP : 5339

DEF : 10%

Crit Rate : 20%

Crit DMG : 50%

AGI : 5%

추가 효과 : 아일렉시온의 힘

전투에 출전하면 아군의 능력치가 증가합니다.

공격력 +10%

생명력 +10%

치명확률 +10%

치명피해 +20%

방어력 +5%

민첩성 +5%

공격 범위

2R / 건너뜀

추천 룬

1st : 맹공 % / 맹공 % / 관통력|관통력

2nd : 맹공 % / 맹공 % / 공격력%|공격력%

3rd : 철벽 / 맹공%|철벽 / 관통력|관통력 (V3, V4)

Ⅲ.2.2 스킬

Ⅲ.2.2.1 기본 고유 스킬

 

신검 바나르

유지 시간 18턴

표식 :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 시작 시 자동으로 공격 메인 대상에게 신검 바나르 표식을 부여합니다.

지정된 대상은 프렐레아가 받을 추가 피해를 대신 받으며, 프렐레아가 적의 일반 공격을 일정횟수 이상 받으면 신검 바나르 효과가 종료됩니다.

E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3회

D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4회

C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5회

B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6회

A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7회

S : 유효 일반 공격 횟수 8회

 
 

턴 추가

특별 : 신검 바나르가 적용된 적이 사망하면 반신 프렐레아가 이번 라운드 맨 뒤에 추가 공격 기회를 얻습니다.

턴 추가

특별 : 신검 바나르가 종료 및 제거되면 반신 프렐레아가 이번 라운드 맨 뒤에 추가 공격 기회를 얻습니다.

Ⅲ.2.2.2 기본 2스킬

 

임시 생명력 증가

유지 시간 40턴

능력치 강화 : 전투 시작 시 임시생명력을 얻습니다.

E : 공격력 ×500% 임시생명력 증가

D : 공격력 ×550% 임시생명력 증가

C : 공격력 ×600% 임시생명력 증가

B : 공격력 ×650% 임시생명력 증가

A : 공격력 ×800% 임시생명력 증가

S : 공격력 ×1000% 임시생명력 증가


 

칼날비

유지 시간 12턴

특별 : 전투 시작 시부터 칼날비가 발동된 동안 반신 프렐레아가 받은 피해량, 적에게 가한 피해량, 생명력 소모량은 누적됩니다.

E : 유지 시간 12턴

D : 유지 시간 16턴

C : 유지 시간 20턴

B : 유지 시간 24턴

A : 유지 시간 36턴

S : 유지 시간 100턴


마력 집중 강타

유지 시간 1턴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고정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공격력 ×150% 추가피해

D : 공격력 ×200% 추가피해

C : 공격력 ×250% 추가피해

B : 공격력 ×300% 추가피해

A : 공격력 ×400% 추가피해

S : 공격력 ×500% 추가피해

 

주문 암기

특별 : 추가 피해 유지 시간동안 적이 사망하면 반신 프렐레아의 캐스팅 상태를 캐스팅 완료로 만들어 줍니다.


이로운 효과 금지

유지 시간 6턴

금지 : 일반 공격 후 적이 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을 받지 못하게 합니다.

E : 유지 시간 6턴

D : 유지 시간 8턴

C : 유지 시간 10턴

B : 유지 시간 12턴

A : 유지 시간 18턴

상급 무효화

제거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적용되어 있는 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을 제거합니다.

S : 상급 무효화

이로운 효과 금지

유지 시간 18턴

금지 : 일반 공격 후 적이 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을 받지 못하게 합니다.

Ⅲ.2.2.3. 기본 3스킬

해로운 효과 면역

유지 시간 20턴

면역 : 전투 시작 시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됩니다.

E : 유지 시간 20턴

D : 유지 시간 30턴

상급 해로운 효과 면역

유지 시간 30턴

면역 : 전투 시작 시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됩니다.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C : 상급 해로운 효과 면역, 받는 피해량 -35%

B : 받는 피해량 -50%

A : 받는 피해량 -65%, 유지 시간 50턴

상급 해로운 효과 영구 면역

영구 지속

면역 : 전투 시작 전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됩니다.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S : 상급 해로운 효과 영구 면역


 

방어력 증가

유지 시간 100턴

능력치 강화 : 전투 시작 전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E : 방어력 +55%

D : 방어력 +70%

C : 방어력 +85%

B : 방어력 +100%

A : 방어력 +125%

S : 방어력 +165%


검술 통달 영구 지속

영구 지속

면역 : 전투 시작 시 공격 방해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되고,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70%)가 증가됩니다.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75%, 받는 피해량 -75%

D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80%, 받는 피해량 -80%

C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85%, 받는 피해량 -85%

B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0%, 받는 피해량 -90%

A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5%, 받는 피해량 -95%

S :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 = 99%, 받는 피해량 -99%


 

 

집중 방어

유지 시간 12턴

가드 : 전투 시작 시부터 모든 피해를 받지 않게 합니다.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됩니다.

E~B : 유지 시간 12턴

A : 유지 시간 20턴

S : 유지 시간 32턴

방어력 증가 영구 지속

영구 지속

능력치 강화 : 전투 시작 전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E : 방어력 +10%

D : 방어력 +20%

C : 방어력 +30%

B~S : 방어력 +40%

Ⅲ.2.2.4. 기본 4스킬

궤멸의 일격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방어/보호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공격력 ×150% 추가피해

D : 공격력 ×200% 추가피해

C : 공격력 ×250% 추가피해

B : 공격력 ×300% 추가피해

A : 공격력 ×400% 추가피해

S : 공격력 ×500% 추가피해

 

 

필살의 일격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칼날비 누적 피해량 ×15% 추가피해

D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0% 추가피해

C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5% 추가피해

B : 칼날비 누적 피해량 ×30% 추가피해

A : 칼날비 누적 피해량 ×40% 추가피해

S : 칼날비 누적 피해량 ×50% 추가피해


방어구 가르기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가드 스킬 타입을 무시하는 방어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공격력 ×150% 추가피해

D : 공격력 ×200% 추가피해

C : 공격력 ×250% 추가피해

B : 공격력 ×300% 추가피해

A : 공격력 ×400% 추가피해

S : 공격력 ×500% 추가피해

필살의 일격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칼날비 누적 피해량 ×15% 추가피해

D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0% 추가피해

C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5% 추가피해

B : 칼날비 누적 피해량 ×30% 추가피해

A : 칼날비 누적 피해량 ×40% 추가피해

S : 칼날비 누적 피해량 ×50% 추가피해


보호막 가르기

추가 피해 : 가드 타입을 무시하는 보호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공격력 ×150% 추가피해

D : 공격력 ×200% 추가피해

C : 공격력 ×250% 추가피해

B : 공격력 ×300% 추가피해

A : 공격력 ×400% 추가피해

S : 공격력 ×500% 추가피해

필살의 일격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칼날비 누적 피해량 ×15% 추가피해

D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0% 추가피해

C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5% 추가피해

B : 칼날비 누적 피해량 ×30% 추가피해

A : 칼날비 누적 피해량 ×40% 추가피해

S : 칼날비 누적 피해량 ×50% 추가피해


 

칼날 폭풍

유지 시간 20턴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칼날 폭풍 추가 피해를 적용합니다. 고정 추가 피해를 매 턴 2회 입힙니다.

E : 공격력 ×17% 추가피해

D : 공격력 ×24% 추가피해

C : 공격력 ×31% 추가피해

B : 공격력 ×38% 추가피해

A : 공격력 ×45% 추가피해

S : 공격력 ×55% 추가피해

필살의 일격

추가 피해 :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E : 칼날비 누적 피해량 ×15% 추가피해

D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0% 추가피해

C : 칼날비 누적 피해량 ×25% 추가피해

B : 칼날비 누적 피해량 ×30% 추가피해

A : 칼날비 누적 피해량 ×40% 추가피해

S : 칼날비 누적 피해량 ×50% 추가피해

Ⅳ. 스킬 강화

모든 신화 용병은 공통으로 고유한 강화 탭이 존재합니다.

스킬 강화 인터페이스를 누르면 무작위로 4개의 스킬 중 하나가 랜덤하게 강화를 시작합니다.

랜덤하게 선택된 스킬 하나가 확률적으로 강화됩니다.

성공 확률

E → D : 50%

D → C : 45%

C → B : 40%

B → A : 35%

A → S : 30%

S 등급 유지 : 25%

하나의 스킬이 S 등급 강화가 완료되어도 다시 스킬 강화 시 25% 확률로 해당 S 등급 스킬이 선택되면 실패해 A 등급으로 강등될 확률(75%) 역시 존재합니다.

신화 용병 기물 하나 당 최대 2회까지 현재의 강화 단계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정화된 테라를 소모해 저장한 강화 단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정화된 테라만 충분하다면 얼마든지 저장한 강화 단계를 불러올 수 있으나, 강화 단계 저장은 신화 용병 기물마다 최대 2회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Ⅴ. 스킬 재설정

신화 용병의 스킬 능력 탭엔 추가적으로 스킬 재설정 인터페이스가 존재합니다.

원치 않는 스킬을 지닌 어떤 신화 용병이라도 재설정 재료로 사용 가능하며, 재설정 시 스킬 강화값은 고유 스킬인 1스킬을 포함해 전부 E 등급으로 초기화됩니다.

(ex. S B D A →재설정→ E E E E)

신화 용병 기물 하나 당 최대 5회까지 재설정이 가능합니다.

기존 스킬 세팅 및 추가로 3가지의 무작위 스킬 세팅 중 하나를 선택해 변경 가능합니다.

선택 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재설정 후 다른 무작위 스킬 세팅이 전부 마음에 들지 않아 기존 스킬 세팅을 다시 선택하더라도 스킬 강화값은 초기화됩니다.

(ex. D C A S →재설정→기존→ E E E E)

Ⅵ. 스킬 해석

Ⅵ.1. 반신 에다

1스킬 신검 요르문

 
 

신검 요르문 / 신벌 낙인 / 신벌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신검 요르문 부여.

해당 아군이 적 용병에게 일반 공격할 때마다, 또는 적 용병으로부터 일반 공격을 받을 때마다 해당 적에게 신벌 낙인 1회 충전.

완전 충전에 필요한 횟수를 만족하면 해당 적에게 신벌 효과를 적용하고, 신벌 효과로 해당 적이 일반 공격을 받을 때마다, 공격 또는 지원할 때마다 해당 대상의 공격력에 비례해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힌다.

이 직접 추가 피해는 스펠카드 죽음의 궁니르처럼 자기 자신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로 취급되어 피해 반사로도 자신이 피해를 받고, 되돌리기로 되돌릴 수도 없다.

신벌 낙인신벌해로운 효과 반사플레임 가드를 무시하고 적용하나, 해로운 효과 면역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유지 시간 단축 스킬로 유지 시간이 단축된다.

2.1스킬 과잉 회복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과잉 회복 부여.

해당 아군에게 적용되는 회복 효과의 초과분이 해당 아군의 최대 생명력에 비례하는 최대치까지 임시 생명력으로 전환된다(ex. 과다 치유).

과잉 회복이 종료되어도 이미 증가된 임시 생명력은 사라지지 않는다.

과잉 회복은 제거 스킬 타입으로 제거할 수 없다.

2.2스킬 결의 오라

 

결의 오라 / 피해 지연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결의 오라 부여.

아군 마법형이 7명 이상 생존해 있으면 모든 아군이 피해 지연 효과를 얻는다. 에다가 사망하면 모든 아군의 피해 지연이 종료된다.

전투 시작 시 아군 마법형이 7명 이상 생존해 있으면 모든 아군에게 피해 지연 부여.

받는 피해를 무시하고 누적한다.

피해 지연이 적용된 대상의 턴이 갱신될 때(끝나기 전) 또는 피해 지연이 종료되면 즉시 누적된 피해만큼 생명력이 차감된다.

생명력 차감 후 누적된 피해가 0으로 초기화된다.

피해 지연은 직접 피해를 포함한 모든 피해를 받았을 때 생명력 차감량으로 누적시킨다.

차감될 생명력은 전투 내에서 보라색으로 표시되며, 생명력 차감은 방어력 / 보호막 / 받는 피해량 증가 / 민첩성 / 피해 왜곡 / 피해 삭제 / 피해 전환 / 가드 / 보호 본능 / 피해 제한 / 임시 생명력을 무시하고 피해를 준다.

결의 오라는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 재적용이 불가능하며, 월드 보스에서 사용할 수 없다.

피해 지연 역시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 재적용이 불가능하며, 피해 지연으로 적용되는 생명력 차감은 스스로 만들어낸 생명력 차감으로 취급된다.

피해 지연의 생명력 차감 효과는 불사 효과를 무시하며, 약탈 / 복사가 불가능하고 시간 기록시간 역행을 무시한다.

2.3스킬 저주 반격 부여 →D 상급 저주 반격 부여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저주 반격 부여.

저주 효과를 반격한다.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상급 저주 반격 부여.

저주강화 무효화를 반격한다.

저주 반격 부여 / 상급 저주 반격 부여는 금지 스킬 타입을 무시하고 적용되며, 제거 스킬 타입을 제거가 불가능하다. 초기화 스킬로 유지 시간 재적용, 약탈 및 복사가 불가능하다.

2.4스킬 여신의 위용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여신의 위용 부여.

해로운 효과에 면역이 되며, 받는 피해의 최대치를 제한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으며, 스펠카드로 인한 피해는 받는 피해 최대치 제한을 무시한다.

3.1스킬 공격 능력 증가 부여

3.2스킬 공격력 증가 부여 →D 상급 공격력 증가 부여

3.3스킬 치명 능력 증가 부여

3.4스킬 축복 부여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능력치 강화 효과를 부여한다.

축복 부여를 제외한 모든 능력치 강화 효과는 제거 스킬 타입으로 제거가 불가능하며, 축복 부여는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 재적용이 불가능하다.

공격력 증가 부여는 금지 스킬 타입을 무시하고 적용된다.

축복 부여는 반신 에다의 최대 생명력에 비례해 아군의 능력치를 증가시킨다.

4.1스킬 재생 보호막 부여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재생 보호막 부여.

아군의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매 턴 생명력을 회복한다.

4.2스킬 강화 보호막 부여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강화 보호막 부여.

아군의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아군의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가 증가한다.

4.3스킬 고결한 희생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고결한 희생 부여.

반신 에다가 사망하면 모든 아군이 주문 암기 효과를 얻는다.

반신 에다 사망 시 모든 마법형에게 주문 암기 발동.

마법형의 캐스팅 상태를 캐스팅 완료로 만들어 준다.

주문 암기는 마법형에게만 적용되며, 금지 스킬 타입을 무시하고 적용된다.

이미 캐스팅 상태의 마법형에겐 효과가 없다.

4.4스킬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아군 지원 시 아군에게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아군의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민첩성이 증가한다.

아군의 스쳤음에 의한 피해 감소량이 증가한다.

Ⅵ.2. 반신 프렐레아

1스킬 신검 바나르

매 라운드 시작 시 자동으로 반신 프렐레아의 공격 메인 대상에게 신검 바나르 표식 부여.

표식이 적용된 대상은 반신 프렐레아가 받는 모든 추가 피해를 대신 받으며, 반신 프렐레아가 일정 횟수 이상 적의 일반 공격을 받으면 신검 바나르 종료.

신검 바나르로 되돌려진 추가 피해는 되돌리기의 추가 피해 반격이나 신검 바나르의 추가 피해 반격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지속 추가 피해흉폭한 강타는 신검 바나르로 반사 불가.

반신 프렐레아의 공격으로 발생한 추가 피해를 되돌리기 당해도 다시 신검 바나르로 되돌릴 순 없다.

면역 / 침묵 무시 적용, 월드 보스 / 길드 레이드 사용 불가.

신검 바나르해로운 효과 반사플레임 가드를 무시할 수 없으며, 해로운 효과 반사를 보유한 적이 공격 메인 대상이 될 경우 신검 바나르가 반신 프렐레아에게 적용된다.

신검 바나르가 적용된 적이 사망하거나 신검 바나르가 제거 및 종료되면 반신 프렐레아가 해당 라운드 맨 뒤에 추가 공격 기회를 얻는다.

턴 추가는 금지 스킬 타입을 무시하고 적용된다.

신검 바나르는 유지 시간 단축 스킬로 유지 시간이 단축된다.

2.1스킬 임시 생명력 증가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임시 생명력 증가 부여.

공격력에 비례해 임시생명력이 증가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다.

2.2스킬 칼날비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칼날비 부여.

반신 프렐레아가 받은 피해, 입힌 피해, 생명력 소모량을 누적한다.

생명력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거나 입힌 피해만 누적되며, 생명력 소모는 소모량의 절반만 누적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다.

2.3스킬 마력 집중 강타

일반 공격 후 적에게 마력 집중 강타 추가 피해.

공격력에 비례한 고정 추가 피해를 입힌다.

추가 피해 유지 시간동안 적이 사망하면 반신 프렐레아가 주문 암기 효과를 얻어 캐스팅 완료 상태가 된다.

2.4스킬 이로운 효과 금지 →S 상급 무효화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이로운 효과 금지 적용.

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을 받지 못하게 한다.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상급 무효화 적용.

적용된 이로운 효과를 제거하고, 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을 받지 못하게 한다.

3.1스킬 해로운 효과 면역 →C 상급 해로운 효과 면역 →S 상급 해로운 효과 영구 면역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해로운 효과 면역 부여.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다.

추가로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전투 시작 전 자신에게 상급 해로운 효과 영구 면역 부여.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되고,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3.2스킬 방어력 증가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방어력 증가 부여.

방어력이 증가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다.

3.3스킬 검술 통달 영구 지속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검술 통달 영구 지속 부여.

공격 방해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되고 받는 피해량 감소 최대치가 증가한다.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3.4스킬 집중 방어

전투 시작 전 자신에게 집중 방어 부여.

받는 피해를 가드하여 받지 않고, 해로운 효과의 스킬 타입에 면역이 된다.

초기화 스킬 타입으로 유지 시간을 재적용할 수 없다.

전투 시작 전 자신에게 방어력 증가 영구 지속 부여.

방어력이 증가한다.

4.1스킬 궤멸의 일격

일반 공격 후 적에게 궤멸의 일격 추가 피해.

공격력에 비례한 방어/보호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힌다.

4.1~4-1스킬 필살의 일격

일반 공격 후 적에게 필살의 일격 추가 피해.

모든 4스킬에 서브 스킬로 포함되어 있다.

칼날비 누적 피해량에 비례해 직접 추가 피해를 입힌다.

4.2스킬 방어구 가르기

일반 공격 후 적에게 방어구 가르기 추가 피해.

공격력에 비례한 가드/방어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힌다.

4.3스킬 보호막 가르기

일반 공격 후 적에게 보호막 가르기 추가 피해.

공격력에 비례한 가드/보호 무시 추가 피해를 입힌다.

4.4스킬 칼날 폭풍

일반 공격 후 적에게 칼날 폭풍 추가 피해.

일정 턴 동안 매 턴 공격력에 비례한 고정 추가 피해를 2회씩 입힌다.

Ⅶ. 추천 스킬 세팅

(이 챕터에선 여러분들이 신화 용병을 직접 사용해 보면서 좋은 듯한 스킬 조합을 댓글로 추천받는대로 더 추가해볼 예정입니다.)

Ⅶ.1. 반신 에다

반신 에다는 기본적으로 아군 마법형을 지원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스킬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과잉 회복, 결의 오라, 고결한 희생, 강화 보호막 부여 등이 그 예이다.


V1. 결의 오라 / 공격 능력 증가 부여 / 고결한 희생

최소 강화

신검 요르문 - E

결의 오라 - A

공격 능력 증가 부여 - B

고결한 희생 - A

권장 강화

신검 요르문 - C

결의 오라 - S

공격 능력 증가 부여 - S

고결한 희생 - A

• 마법형 메인 조합 한정 세팅.

결의 오라는 조건만 충족한다면 모든 아군에게 부여된다. 공격형, 방어형, 지원형에게도 부여될 수 있다.

고결한 희생 A의 유지 시간은 20턴. 반신 에다가 1라운드에 죽더라도 모든 아군 마법형이 캐스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렇다면 혹시나 반신 에다가 예상보다 빠르게 사망했을 때, 이론상 1라운드에 모든 마법형 아군이 공격할 수 있다. 대신 상대의 스펠카드 천둥의 불칸을 생각해야한다.

• 3스킬 공격 능력 증가 부여는 베로니아의 공격 능력 증가 부여 마찬가지로 제거 불가 버프이다. 상급 저주 반격무효화 반격을 두려워하지 말자.


V2. 과잉 회복 / 치명 능력 증가 부여 / 재생 보호막 부여

최소 강화

신검 요르문 - E

과잉 회복 - A

치명 능력 증가 부여 - B

재생 보호막 부여 - B

권장 강화

신검 요르문 - B

과잉 회복 - S

치명 능력 증가 부여 - A

재생 보호막 부여 - A

• 회복 올인 세팅.

• 알비온까지 더하는 7방어형 기도 메타에 기용된다.

• 사실 과잉 회복이 제거되지 않는다는 예외사항을 보아서는 길드전 방어 전용 조합이 맞는 듯하다.

치명 능력 증가는 공격력이 높지 않은 대다수의 방어형의 생명력 비례 추가 피해 피해량을 강화시키면서 회복량 역시 같이 증폭시키기 위해서다.

• 그런데 지원 범위는 벨리아스와 같은 가로 3 세로 5의 넓다고 보기엔 애매한 범위를 지니고 있으니,

• 그냥 말 그대로 예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듯하다.


V3. 저주 반격 부여 / 축복 부여 / 강화 보호막 부여 or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최소 강화

신검 요르문 - E

저주 반격 부여 - B

축복 부여 - A

강화 보호막 부여 /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 B / S

권장 강화

신검 요르문 - D

저주 반격 부여 - B

축복 부여 - A

강화 보호막 부여 /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 - S

• 약간 애매하지만 쓸만한 세팅.

축복 부여의 모든 능력치 증가 효과에 방어력 / 민첩성 증가 효과도 포괄되어 있어 구상된 세팅이다.

• 델사히드네 조합으로 상대할 때 상급 저주 반격 부여가 상당히 거슬린다. 강화 무효화를 반격해 레피테아 / 벨리아스의 공격 능력 증가 부여를 제거할 수 있으며, 능력치 약화 면역이 없으면 상급 저주 반격 B모든 능력치 -100% 효과 때문에 꽤나 까다로워진다.

• 4스킬은 선택 사항이다. 강화 보호막 부여V4 하위 호환으로 기용 가능하고, 최상급 민첩성 증가 부여는 방어형 조합일 때 기용할 수 있다.


V4. 여신의 위용 / 축복 부여 / 강화 보호막 부여

최소 강화

신검 요르문 - E

여신의 위용 - A

축복 부여 - A

강화 보호막 부여 - A

권장 강화

신검 요르문 - B

여신의 위용 - S

축복 부여 - A

강화 보호막 부여 - S

•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반신 에다 스킬 세팅.

여신의 위용의 피해 제한 덕분에 관통 에딘이고 뭐고 델사히드네 조합에 투입하면 28~40턴 동안은 사실상 무적이나 다름없다.

• 3 • 4스킬 조합은 보급형 레피테아 탐욕의 별 오라라고 보면 될 것 같다.

• 2스킬 여신의 위용 덕분에 스펠카드 추적의 팔콘으로 일점사 당하더라도 굉장히 오래 버티는게 가능하다.

• 생명력 2만의 반신 에다의 축복 부여 A는 모든 능력치 +160% 효과이다. 4스킬을 포함하면 다수의 아군에게 방어력 100%받는 피해량 감소 99%를 부여할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효과는 무효화로 제거되며 이로운 효과 금지를 뚫고 적용되진 않으니 주의.

축복 부여는 상술했듯 반신 에다의 최대생명력 비례이기 때문에 반신 에다의 생명력을 올려주는게 가장 좋고, 반신 에다에게 고대 마법의 저주 등의 능력치 약화 효과를 적용하더라도 축복 부여의 모든 능력치 증가량을 감소시킬 수 없다.

축복 부여는 모든 능력치 상승 효과로, 아군 지원형에게 적용되면 해당 아군의 지원력이 증가된다.

축복 부여강화 보호막 부여는 모두 무효화같은 제거 스킬 타입으로 제거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Ⅶ.2. 반신 프렐레아

반신 프렐레아는 기본적으로 신검 바나르 턴 추가의 연속 공격을 통해서 마력 집중 강타 등의 추가 피해로 여러 번 공격해 다수의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히는 마법형이다.


V1. 임시 생명력 증가 / 집중 방어 / 궤멸의 일격 or 방어구 가르기 or 보호막 가르기

최소 강화

신검 바나르 - E

임시 생명력 증가 - B

집중 방어 - A

궤멸의 일격 /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 - B

권장 강화

신검 바나르 - C

임시 생명력 증가 - S

집중 방어 - S

궤멸의 일격 /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 - B / A / A

• 극공 관통 에딘 대항 최종 병기 세팅.

• 한 방 딜보다는 유틸 및 탱킹에 좀 더 치중되어 있다.

• 대체로 반신 에다(V1)와 같이 기용하는 마법형 조합의 메인 탱커로 기용 가능해 보인다.

• 공격 능력은 후술할 스킬 세팅에 비해서 가장 약하다.

궤멸의 일격의 방어/보호 무시 피해는 방어형을 상대하는데 좋다.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는 무난하게 쓸 만하다.

• Ⅷ 챕터 임시 생명력 관련 팁을 참고하면 좋다.


V2. 마력 집중 강타 / 해로운 효과 면역 or 방어력 증가 / 방어구 가르기 or 보호막 가르기

최소 강화

신검 바나르 - E

마력 집중 강타 - B

해로운 효과 면역 / 방어력 증가 - A / B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 - B

권장 강화

신검 바나르 - C

마력 집중 강타 - B

해로운 효과 면역 / 방어력 증가 - S / A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 - S

• 가장 무난한 반신 프렐레아 극딜 스킬 세팅.

마력 집중 강타 추가 피해의 유지 시간은 1턴으로, 그 동안 적이 사망하면 주문 암기 효과를 얻어 캐스팅 완료 상태가 된다.

• 3스킬은 해로운 효과 면역이나 방어력 증가로 맞춰주는게 좋다. 해로운 효과 면역저주 등의 능력치 약화 스킬 타입이나 상급 부패 등의 지속 피해 스킬 타입을 막아주며, 방어력 증가는 그란힐트 등 보호 무시 피해를 반사 / 반격하는 용병들에게서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다.

• 4스킬은 마력 집중 강타로 적을 처치하지 못했을 때 확실하게 마무리하기 위한 보호막 가르기방어구 가르기가 좋다. 상술했듯 마력 집중 강타의 유지 시간은 1턴이니, 그 동안 4스킬의 추가 피해로 적을 처치해도 주문 암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4스킬에 궤멸의 일격도 나쁘진 않다만, 어차피 마력 집중 강타는 고정 추가 피해라 궤멸의 일격의 상위 호환이다. 궤멸의 일격칼날비 누적 피해량에 비례한 필살의 일격 직접 추가 피해가 있더라도 2스킬을 칼날비로 세팅하지 않는다면 궤멸의 일격은 그냥 마력 집중 강타 하위 호환일 뿐이다.

• 신화 룬 관통력 세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 V2의 반신 프렐레아는 추가 피해에 모든 걸 몰아넣었기 때문에, 추가 피해를 무시하고 반사하는 진이나 상대 반신 프렐레아, 추가 피해의 발동을 막는 스펠카드 침묵의 복수자 비다르 등이 적용되어도 유의미한 피해를 주기 위해 관통력 세팅을 해 주어야 한다.


V3. 칼날비 / 집중 방어 / 보호막 가르기 or 방어구 가르기

최소 강화

신검 바나르 - E

칼날비 - A

집중 방어 - A

보호막 가르기 / 방어구 가르기 - B

권장 강화

신검 바나르 - C

칼날비 - S

집중 방어 - S

보호막 가르기 / 방어구 가르기 - S

V4와 함께 전투가 오래 지속될수록 강해지는 후반 지향형 세팅.

• 3스킬 집중 방어로 버티고 4스킬 보호막 가르기 / 방어구 가르기로 딜을 누적하면서 후반에 집중 방어가 종료된 후엔 필살의 일격 직접 피해로 마무리하는게 주요 임무인 세팅.

V4와 함께 권장 강화값이 가장 높은 세팅으로, 결투장 기용 예상 시엔 추천하지 않는다.

• 방어형 조합의 메인 캐리 용병으로 사용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 룬은 철벽 / 맹공%|철벽 / 관통력|관통력 으로 맞춰주는게 좋아보인다. 최종적으론 필살의 일격 직접 추가 피해가 주요 딜이기 때문에, V2처럼 이 추가 피해를 무시할 수 있는 반신 프렐레아나 진을 상대하기 위해서 신화 룬에 관통력 세팅을 해 주는게 좋다.

집중 방어 S 반신 프렐레아의 기본 방어력은 55%로, 룬으로 방어력을 추가로 45%를 맞추면 방어력 100%를 만들 수 있어(아니면 설아+2방어형+반신 에다를 추가로 기용한다면 방어력이 10% +40% +5% +40% +5% =100%가 되니 반신 프렐레아의 룬을 맹공% / 맹공% 로 바꿔주어도 좋다) 집중 방어가 종료된 후에도 그란힐트나 아이작을 공격하고도 살아남는다.


V4. 칼날비 / 집중 방어 / 칼날 폭풍

최소 강화

신검 바나르 - E

칼날비 - A

집중 방어 - A

칼날 폭풍 - A

권장 강화

신검 바나르 - C

칼날비 - S

집중 방어 - S

칼날 폭풍 - S

V3와 함께 전투가 오래 지속될 수록 강해지는 후반 지향형 세팅.

• 대부분의 설명은 V3와 같으나 칼날 폭풍의 총합 기본 피해량은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의 기본 피해량보다 높아 가드가 없는 방어형들에 한해서는 칼날비 피해 누적이 좀 더 수월하다.

V1, V2, V3에 비해 범용성이 가장 낮지만, 어쨌든 스킬 3개가 권장 강화 기준 S 등급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 단, V3와는 다르게 4스킬에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아 전투 중 실질 기대 피해량은 높지 않은게 흠이다.

Ⅷ. TIP

신화 용병 고유의 추가 효과는 세트효과와 합연산된다.

(ex. 세트효과 공격력 +25%, 아일렉시온의 힘 공격력 +10% 동시 적용, 공격력 +35%.)

《ex. 세토(룬 SSS) +반신 에다 or 반신 프렐레아, {(1532 +138 +138 +200 +200 +706 +138) ×120% +3052 ×134.8%}+(25+10)% =10498.2696》

《ex. 세토(룬 SSS) +반신 에다 + 반신 프렐레아, {(1532 +138 +138 +200 +200 +706 +138) ×120% +3052 ×134.8%}+(25+10+10)% =11275.9192》

Ⅷ.1. 반신 에다

1스킬 신검 요르문

유지 시간 28턴

아군 지원 시 아군

아군이 적에게 일반 공격할 때마다, 또는 적으로부터 일반 공격을 받을 때마다 해당 적에게 신벌 낙인 충전.

① 연타 공격하거나 연타 공격을 받으면 해당 적에게 신벌 낙인을 빠르게 충전시킬 수 있다.

1-2스킬 신벌

유지 시간 14턴

신벌 낙인 충전 완료 후

신벌 효과가 적용된 대상이 공격 또는 지원을 할 때마다 또는 아군의 일반 공격을 받을 때마다 자신에게 직접 추가 피해.

적 공격력 ×100~175% 추가피해

신벌의 직접 추가 피해는 스펠카드 죽음의 궁니르처럼 스스로 만들어낸 피해로 취급하므로, 진이나 반신 프렐레아의 되돌리기 / 신검 바나르로 되돌릴 수 없다.

신벌의 직접 추가 피해는 적 공격력 비례 피해로, 공격력이 없는 지원형에겐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다.

2.1스킬 과잉 회복

유지 시간 12턴

아군 지원 시 아군

최대 생명력을 초과한 생명력 회복 효과가 임시 생명력으로 전환.

임시생명력 최대량 = 아군 최대생명력 ×20~150%

과잉 회복 임시 생명력 전환량은 최대 7.5만으로 예상된다. 최대 생명력 비례라면 5만 제한이 있을 것이고, 제한이 없다면 예외사항이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2.2스킬 결의 오라

유지 시간 11~100턴

전투 시작 시 자신

아군 마법형이 7명 이상 생존해 있으면 배치된 아군에게 피해 지연 발동.

반신 에다 사망 시 피해 지연 종료.

2.2-1스킬 피해 지연

유지 시간 10~99턴

전투 시작 시 아군

받은 피해를 즉시 받지 않고 누적, 턴이 갱신될 때 또는 피해 지연이 종료되는 즉시 누적된 피해만큼 생명력 차감.

생명력 차감 후 누적 피해량은 0으로 초기화.

① 생명력 차감은 Ⅵ.1 챕터에서 설명했듯 부활 효과를 제외한 모든 효과를 무시하고 즉시 피해를 입힌다. 생명력을 확정적으로 1 남기는 불사 효과나 받는 피해의 최대치를 제한하는 피해 제한 역시 무시되고 피해를 입는다.

스펠카드 피해도 피해 지연으로 누적된다.

피해 지연은 세토의 분노의 밤 영구 지속처럼 턴이 갱신될 때 생명력 차감이 발동된다(턴이 갱신될 때 = 해당 턴의 모든 행동을 마치고 턴을 넘길 때 턴 넘기기 직전). 피해 지연이 적용된 용병 턴이 갱신될때 해당 용병에게 누적된 생명력 차감량만큼 차감된다.

생명력 차감은 혼돈의 문 시즌 5 보스 고대의 악령의 회복 부적응 영구 지속처럼 생명력 차감 시 차감량이 보라색 텍스트로 표시된다.

피해 지연이 적용된 최대 생명력인 용병에게 스펠카드 피를 부르는 오로치가 적용되면 상술했듯 스펠카드 피해까지 누적시키는 피해 지연의 효과 때문에 2턴 이상 지속된 후(현재생명력 ×(102+51@)% 직접 지속 피해) 해당 용병의 턴이 갱신되면 부활 효과가 없다는 가정 하에 즉사해 바로 무덤이 된다. 피해 지연의 취약점이자 피해 지연을 카운터칠 수 있는 방법.

③-1. 추가로, 피해 지연이 적용된 용병은 스펠카드 죽음의 궁니르 피해도 무시하고 누적한다. 또 스펠카드 천둥의 불칸이 적용되어도 해당 용병에게 이미 피해가 누적된 상태라면 행동 불가 상태로 턴을 넘길 때에도 턴이 갱신되는건 변함없으니 생명력 차감은 발동한다.

Ⅷ.2. 반신 프렐레아

1스킬 신검 바나르

유지 시간 18턴

라운드 시작 시 적

매 라운드마다 라운드 시작 시 자동으로 공격 메인 대상에게 신검 바나르 표식 부여.

지정된 대상은 반신 프렐레아가 받을 추가 피해를 대신 받으며, 반신 프렐레아가 적의 일반 공격을 일정 횟수 이상 받으면 신검 바나르 효과 종료.

유효 일반 공격 횟수 3~8회

① 벨리아스의 상급 해골 부활 오라가 적용된 적에게 신검 바나르 표식이 적용되면 해당 적이 사망할 때 반신 프렐레아가 추가 공격 기회를 2회 얻는다.

①-1. 아마도 사망 판정이 먼저 적용되고, 이후에 제거 판정이 적용되면서 턴 추가가 연속으로 발동되는 오류 또는 그런 시스템인 듯하다.

2.1스킬 임시 생명력 증가

유지 시간 40턴

전투 시작 시 자신

공격력 ×500~1000% 임시 생명력 증가

① 4법 설아 또는 7공 델사히드네 下線, 後線에 해당 스킬을 보유한 반신 프렐레아를 배치하면 전투 시작 시 공격 능력 오라 버프를 받고 공격력이 강화된 상태로 임시 생명력을 부여받는다.

원리는 간단하게, 전투 시작 시 효과는 모든 용병이 배치되고 전투가 시작된 후 선공(우측 진형) 기준 좌상단부터 우하단까지 세로로 순서대로 발동된다.

01 04 07 10 13 16

02 05 08 11 14 17

03 06 09 12 15 18

전투 전체적으로 보자면

32 26 20 14 08 02 | 01 07 13 19 25 31

34 28 22 16 10 04 | 03 09 15 21 27 33

36 30 24 18 12 06 | 05 11 17 23 29 35

순서 차례대로 적용된다.

①-1. 15(aS)강 기준 기본 공격력이 15000인 반신 프렐레아 및 방어력 100%의 델사히드네를 예시로 들면,

반신 프렐레아의 기본 공격력은 아일렉시온의 힘 버프 공격력 +10%, 15000 +10% = 16500.

델사히드네의 공격력 버프는 방어력 ×260% = 1 ×260% = 260%.

반신 프렐레아의 임시 생명력은 공격력 ×1000% = 16500 ×1000% = 165000.

버프를 받으면

(16500 +260%) ×1000% = 59400 ×1000% = 594000.

즉 공격력 15000의 반신 프렐레아는 델사히드네 앞에 배치했을 때 임시생명력은 165000, 뒤에 배치했을 때 임시생명력은 594000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결론적으론 델사히드네 조합에서 해당 스킬을 보유한 반신 프렐레아를 기용할 때 델사히드네를 앞으로 둘 게 아니면 프렐레아를 딜탱 용도로 사용하진 말자.

물론 설아 조합에서는 큰 상관 없다.

①-2. 예전에 설아가 한 번 리뉴얼되면서 벨페른도 이와 같이 배치에 따라 에너지 가드량이 달라지는 현상이 있었다. 버그가 아니라 게임 시스템의 일부였고, 반신 프렐레아의 임시 생명력 증가 및 전투 시작 시 공격력 버프 오라와의 관계 역시 위와 같은 원리다.

2.2스킬 칼날비

유지 시간 12~100턴

전투 시작 시 자신

전투 시작 시부터 칼날비가 발동된 동안 반신 프렐레아가 받은 피해량, 적에게 가한 피해량, 생명력 소모량을 누적.

① 유지되는 동안 피해를 입히거나 입을 때마다 계속 누적된다.

①-1. 1라운드에 10000의 피해를 입히고 2라운드에 30000의 피해를 입힌 후 10000의 피해를 받았으면, 2라운드까지 누적된 칼날비 총합 피해 누적량은 50000인 것이다.

2.3스킬 마력 집중 강타

유지 시간 1턴

일반 공격 후 적

적에게 고정 추가 피해.

공격력 ×150~500% 추가피해

① 여느 추가 효과가 달려있는 추가 피해류처럼 유지 시간은 1턴으로, 1턴 내에 처치하면 마력 집중 강타의 고유 추가 효과인 주문 암기가 발동된다.

①-1. 그래서 4.4스킬 칼날 폭풍과는 조합이 좋지 않다. 즉시 추가 피해가 아니라 지속 추가 피해이기 때문. 어쨌든 마력 집중 강타를 활용하려면 1턴 내에 적을 하나라도 처치해야 하기에 한 방 피해량이 높은 궤멸의 일격 / 방어구 가르기 / 보호막 가르기 중 하나로 맞춰주는 것이 좋다. 그렇고 그런 이유로 마력 집중 강타칼날 폭풍 조합은 추천되지 않는다.

Ⅸ. Behind Story

캠페인 시즌 1 50-10 Boss 여신 프렐레아.

원래 반신 프렐레아의 각성 형태로 예상되는데... 신화 용병으로 확정되면서 각성이 필요 없어지니 그냥 캠페인 더미 데이터로 남은 듯.

장담할 수는 없으나 다음 신화 용병은 아마 6주년에 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는 6주년을 볼 수 있느냐죠.

뭐 그래서 신화 용병 뽑을 재화가 되면 일단 하나 정도는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 어쨌든 다음 신화 용병까지는 상당한 시간을 기다려야 하므로, 그동안에 신화 용병 소환 재화가 쌓일테니 한 번 소모해주는것도 괜찮을 겁니다.

신화 용병 소환 추천은 아직까진 확정할 순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 몫이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반신 에다를 추천하고 싶지만 2스킬 저주 반격 부여를 보고 싶지 않으시다면 그냥 안전하게 반신 프렐레아 뽑으세요.

전체적으로 신화 용병은 스킬이 다른 여러 기물을 만들어 두고 전략에 따라 기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애초에 신화 용병 자체가 종결급 컨텐츠이니만큼 입수 난이도도 어렵고, 성능도 저강엔 다른 4~5성 용병에 비해 저열하죠. 그래서 하나씩만 키우는 것보다 여러 기물을 키워서 전략에 따라 기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단, 정화된 테라가 상상 이상으로 많이 필요할 겁니다. 그 점은 참고해 주세요.

신화 용병 기용 가능 숫자엔 제한이 없습니다. 출전 제한은 있어도 출전 수 제한은 없어 중복 신화 용병만 아니라면 반신 에다, 반신 프렐레아 모두 한 조합에 기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화 용병 보면서 가장 중요한 건 고유 효과인 듯합니다.

Ⅷ 챕터에서 설명드렸듯 세트효과와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이 신화 용병 고유 효과는 전장에 배치하자마자 모든 아군에게 전투 시작 전부터 이미 부여되는 효과로서, 기본 능력치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화 용병을 보유 중이라도 세트효과와는 다르게 해당 신화 용병을 전장에 배치하지 않으면 고유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신규 신화 용병을 둘 다 기용하면 신화 용병 자신들을 포함한 모든 아군이 공격력/생명력/치명확률 각각 +20%, 치명피해 +40%, 방어력/민첩성 각각 +10%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천 스킬 세팅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추천일 뿐,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추천 스킬 세팅대로 맞추느냐, 본인만의 스킬 세팅을 창조해내느냐, 뭐 그런 거죠.

End...?


Ⅰ. 개요

룬 장착이 가능한 어떤 용병에게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화 룬은 고유의 신화 룬 전용 장착 칸에만 장착할 수 있으며, 모든 용병에게 공통적으로 1칸이 존재합니다.

Ⅱ. 룬 소환

6성 맹공 / 활력 / 파멸 / 격분 / 철벽 듀얼 룬 조각이 각각 50개씩, 정화된 테라 50개로 신화 룬 하나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신화 룬이 가질 수 있는 메인 옵션 및 부가 옵션

메인 옵션 ( 1 / 2 )

공격력 % ( 13.39% / 13% )

공격력 ( 54 / 52 )

생명력 % ( 13.39% / 13% )

생명력 ( 218 / 208 )

치명확률 ( 13.39% / 13% )

치명피해 ( 26.78% / 26% )

방어력 ( 7.15% / 6.5% )

민첩성 ( 13.39% / 13% )

관통력 ( 2.64% / 2.4% )

인내력 ( 44.5% / 40.45%)

부가 옵션

공격력 % (8%)

공격력 (138)

생명력 % (8%)

생명력 (552)

치명확률 (8%)

치명피해 (16%)

방어력 (4%)

민첩성 (8%)

Ⅲ. 룬 강화

신화 룬 강화를 위해선 동일한 강화 수치의 룬 2개가 필요합니다.(메인 / 재료)

(+0) + (+0) → (+1) = (+0) ×2

(+1) + (+1) → (+2) = (+0) ×4

(+2) + (+2) → (+3) = (+0) ×8

(+3) + (+3) → (+4) = (+0) ×16

(+4) + (+4) → (+5) = (+0) ×32

(+5) + (+5) → (+6) = (+0) ×64

(+6) + (+6) → (+7) = (+0) ×128

(+7) + (+7) → (+8) = (+0) ×256

(+8) + (+8) → (+9) = (+0) ×512

0강의 신화 룬 하나를 9강을 만드려면 다른 0강 신화 룬 511개가 필요하며, 재화로 환산하면

6성 맹공 / 활력 / 파멸 / 격분 / 철벽 듀얼 룬 조각이 각각 25550개씩, 정화된 테라 25550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신화 룬 강화 확률은 모든 강화 단계에서 100%로 고정이며, 모든 강화 단계에서 강화에 실패하지 않습니다.

+3, +6, +9 강화에서 추가 등급을 부여받는 것은 기존의 룬 시스템과 동일합니다.

메인 옵션 ( 1 / 2 )

공격력 % ( +0.72% / +0.7% )

공격력 ( +10 / +10 )

생명력 % ( +0.72% / +0.7% )

생명력 ( +42 / +40 )

치명확률 ( +0.76% / +0.74% )

치명피해 ( +2.36% / +2.3% )

방어력 ( +0.38% / +0.36% )

민첩성 ( +0.82% / +0.74% )

관통력 ( +0.2% / +0.2% )

인내력 ( +5.9% / +5.38%)

Ⅳ. 룬 세팅 추천

Ⅳ.1. 전설 용병

메인 옵션 1 / 메인 옵션 2

부가 옵션

알렉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공격력 % / 공격력

공격력

안젤리카

관통력 / 관통력

방어력

방어력 / 방어력

치명피해

그란힐트

인내력 / 생명력 %

생명력 %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나르타스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

셀리아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실피드 선공 세팅)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레피테아

생명력 / 생명력

방어력

생명력 / 생명력

생명력

세토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루시우스

치명피해 / 치명확률

치명확률

방어력 / 방어력

방어력

(철벽 룬 세팅으로 방어력 100% 가능)

레비아

인내력 / 인내력

생명력

(카이나 막이)

벨리아스

방어력 / 방어력

방어력

(영혼장비 애장품 옵션은 지원력으로)

발제

관통력 / 공격력 %

공격력

마모니르

치명피해 / 치명피해

치명피해

(스텔라 망몽 한정)

인내력 / 인내력

방어력

벨페른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아스모드

치명피해 / 치명피해

치명피해

슬레인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레다크라드

생명력 % / 생명력

생명력

실리온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

바바리바

생명력 / 생명력

생명력

스크라임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우리벨

인내력 / 인내력

민첩성

(알비온 기용 시)

링크로스

방어력 / 방어력

방어력

Ⅳ.2. 주요 5성 용병

에딘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라키스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

생명력 / 생명력

생명력 %

카이나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드웬

공격력 / 공격력

공격력

관통력 / 민첩성

민첩성

(민첩성 100%)

관통력 / 관통력

치명피해

군터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공격력 % / 공격력

공격력

로건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 크리스티나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유리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오르피나

공격력 % / 치명피해

공격력

방어력 / 공격력 %

공격력

(방어력 100% 못 맞췄을 때)

칼라론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카올리

인내력 / 인내력

생명력 %

민첩성 / 인내력

생명력 %

(알비온 + 카올리)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월드 보스 운반)

제니스

방어력 / 방어력

생명력 %

(철벽 룬 세팅으로 방어력 100%)

생명력 % / 생명력

생명력 %

세실리아

인내력 / 인내력

방어력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글로리아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이미르

인내력 / 인내력

생명력 %

(관통력 에딘 방어)

생명력 % / 생명력 %

생명력 %

루멘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

릴리안

인내력 / 인내력

공격력 %

아누비스

관통력 / 관통력

공격력

공격력 % / 공격력 %

공격력

엘도라

생명력 % / 공격력 %

공격력

엘리제

인내력 / 인내력

방어력

+ 발토르

인내력 / 인내력

생명력 %

델사히드네

방어력 / 인내력 or 생명력

방어력

(룬 고강 가능 시)

방어력 / 방어력

방어력

설아

생명력 / 생명력

방어력

알비온

인내력 / 인내력

방어력

스텔라

생명력 / 치명확률

방어력

베로니아

인내력 / 인내력

생명력 %

Ⅴ. Behind Story

Ⅱ / Ⅲ 챕터는 아래 글을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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