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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탑M 꼭 리세마라 해야할까? 리세마라가 필요없는 이유.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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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의탑 웬툰을 매우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이번에 신의탑 만화를 바탕으로 게임이 나왓다고 해서 플레이 해보고 또, 카페 다른 분들의 글을 읽으면서

게임 오픈 5일차 느낌점을 말해보려고합니다.

우선 저는 4계정으로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세마라? 라는 좋은 캐릭터,아이템이 나올떄까지 반복, 선택 플레이한것이 아니라 그저

처음부터 자연빵으로 플레이 하엿습니다.

5일전 오픈직후 처음 만든 계정입니다.

쿠폰으로 라크, 뽑기에서 리플레조 획득했습니다.

67Lv / 115,261 전투력 입니다.

,리플레조,엔도르시,렌 쓰고잇습니다. 5-1 / 73솥 보스전 정체중입니다.

(시작후에 모르는게 많아서 꽤 많은 경험치 낭비와 자하드 팔찌 강화로 인한 손해+ 스킬북 다캐릭 성장 등..

많은 손해를 보고 키운 계정입니다. 쿠폰 받기전까지 노전설이여서 레벨링이 매우 느렷습니다. )

어제 저녁 퇴근후 10시에 만든 두번쨰 계정입니다.

쿠폰으로 베타, 뽑기하츠x3,엔도로시x1.베타x1 초월재료 획득햇습니다.

61Lv / 111,836 전투력입니다.

,베타,엔도르시,하츠★★★ 쓰고있습니다. 5-1 / 64솥 보스전 정체중입니다.

(첫 계정이 솥뚜껑과 스토리 정체가 오는바람에 바로 다른 계정 육성을 시작하였습니다. 두번쨰 계정부터는 극한의 효율로만 성장을 햇습니다.)

어제 저녁 퇴근후 10시에 만든 세번쨰 계정입니다.

쿠폰으로 우렉, 뽑기시아시아,리플레조 획득햇습니다.

62Lv / 116,618 전투력 입니다.

,리플레조,시아시아,우렉 쓰고있습니다. 5-1 / 69솥 보스전 정체중입니다.

(캐릭터가 매우 잘뜨고, 조합이 우수하여서 가장 안정적이고 우월한 성장세를 보인 계정입니다.)

어제 저녁 퇴근후 10시에 만든 네번쨰 계정입니다.

쿠폰으로 에반 , 뽑기베타,우렉 획득했습니다.

61Lv / 111,144 전투력 입니다.

,우렉,베타,에반 쓰고있습니다. 5-1 / 64솥 보스전 정체중입니다.

(에반캐릭터의 우수한 서포팅 능력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진도를 나갓으나 나머지 조합이 좋지않아, 딜부족으로

정체기가 온 계정입니다.)

5일차 ,그리고 2일차 계정3개를 만들면서

이게임에 대해서 약간 의문점같은것이 많이 생겨서 다른분들 생각은 어떤가 하여 글을 써봅니다.

1-과금유도

위에 보시다시피 전설캐릭이 있고없고, 조합차이의 유무에따라 성장하는시간이 매우 다릅니다.

카페내 에서는 영웅 초월에 초점이 다시 재조명받아 그쪽으로 리세마라가 유행하는것 같지만

게임의 난이도를 고려했을떄 후반부 지역은 반드시 전설 초월이 아니면 진행이 불가할정도의 밸런스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게임이나 다 돈을 벌어야 하는 BM 설계가 존재하지만 , 지금시점에 120 레벨 만렙기준 중후반부터

과금이 아니면 진행이 불가능한 게임 이라는게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무서울 뿐입니다.

과금으로 6챕터에 도달하신분들도 6-7에서 한방컷이라는 글을 보았는데

지금현제 8챕터 까지 존재합니다. 그이상은 미구현 상태 인거 같구요

과금을해도 캐릭터 밸런스가 맞지않아서 밀린다면 항상 최적의, 최고의 캐릭터만이 살아남을텐데

불편한 BM 모델이라면 누가 돈을 쓸까요.

게임이 어떻게 생겨먹엇든 재미 만 있다면 요즘 세상은 2000년대 초반이나 10년대를 넘어선

잠재적인 구매력이 매우 큰 세대이기때문에 너무 성급한 판단이 아니였나 생각합니다.

(저역시도 마음에 드는 게임에는 돈을 아끼지않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신규 스킨이 나오면 바로바로 사는편이고,로스트아크 플레이한지1년정도되엇는데 2000정도 사용햇습니다.)

지금 게임상황을 토대로보면 그저 인기있는 브랜드에 편승해서 한탕해먹고 발뺄거같은 불안감에

과금하고싶어도 망설이는 분들 많을겁니다. 게임내적 컨텐츠에서 오는 신뢰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2-게임성

이건 제가가진 가장 최고레벨 밥통과 최저 밥통의 분당, 재화,EXP 획득량 차이 스크린샷 입니다.

방치형 auto 게임이기때문에 생각보다 차이는 크지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실테지만 이게임은 기본 재화 수급이 매우 적습니다.

기본 재화라 함은 골드 & 강화재료 인데 여기서 어떤 형평성 차이가 존재하는가?

스토리상 가져오는 재화의 총량은 모두 똑같음 => 한정된 파이 존재

재화 수급할곳은 매우 한정적이고 시간당 가치가 정해져 있음 => 게임 수명 연장을위한 억까요소

마켓이라는 매우 사악한 요소가 존재함 => 마켓코인 = 다이야 = 현금 +(거래시 수수료로 마켓코인 떼먹음)

ㄴ 마켓코인이 유통이 되려면 누군가는 현금으로 구매를해야 시장에 마켓코인이 투입됨.

ㄴ 게임아이템은 유저가 먹지만 중간에서 게임회사 의 개입으로 현금 이득을 취하는 구조

ㄴ가짜돈을 진짜돈 주고 사게함

기본 재화 구매수단 => 다중 재화로 구매 가능하게 해놓앗으나 갯수제한  다중화폐로 이중 과금유도

기본 재화 습득량이 적음 => 지갑을 열거나 , 매우 오랜시간 뻉이쳐야만 극복 가능 한 수준

소프트리셋이 존재함 => 상위등급 장비 착용시 이전착용 장비보다 우월하기에 다시 어마어마한 재화를 투입해

성장하는 구조 / 이전장비는 얼마를 썻던 해체기행

Ex) 스킬책 캐려면 시탑 무한뻉이쳐야하는데 3시간1개? ㅇㅋ 상점가서 열쇠삼 => 매우 비쌈

ㄴ그 스킬책으로 연구하는데 같은 스킬북 먹는 캐릭터? 성장시간2배당첨

ㄴㅇㅋ;; 그래도 해볼게요 => 난이도 uppppppppp

너무 억지아니냐? 거지심보 부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보충설명

기적x검

왕이되x자

마피아x티 

궁극적으로 위에 게임이랑 신의탑m이랑

ㅇ게임성이 

ㅇ근본적으로

ㅇ다를게 없습니다.

트랜드를 따른다지만 방치형게임이라도 온라인으로 켜두면 보상이 더 늘어난다던가.

게임 내적으로 편리함을 제공하는데 아무것도 없다는건 조금 신기하네요.

왜 특정지역에서는 조작가능하게하고 

왜 특정지역에서는 only AUTO 조작밖에 안되나요?

성장이 부족해도 최소한 컨트롤로 게임을 즐길 기회는 주셧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레벨상승으로 인한 전투력상승은 미미하고 돈을 쓰건 안쓰건 뭘 투자를 하라는건데

무과금은 미래가망성이 없어보입니다. 게임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이유가 안보입니다.

본인들이 더 잘 알고계실테지만 뽑기 많이 뿌려서 리세마라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OP로 출발하겟지만 이미 게임사에서 미래는 정해놓은거같아서 그냥 별로 신경 안쓰는거같습니다.

왜 이렇게 부정적인 시선에서 글을 작성했는가에 대해서는.

좋아하는 만화소재를 가지고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게임의 미래성따윈 팔아먹고 그저 브랜드 가치에 편승해서 장사하려는 심보밖에 보이지않고.

`진정한 게이머가 만드는 세상 엔젤게임즈는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과 감동을 전달합니다.` 

이런 슬로건을 가지고계신데 

여기 회사입사하려면 리니지M 오너들밖에 없나봐요.

그래도 신의탑 캐릭터들떄문에 몇일은 더 만지작 할거같은데. 큰 기대는 안하렵니다.

3줄 정리

1. 과금하려다가

2. 계정몇개해보니

3. 답이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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