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FK아레나 레전드 장비 파밍 정리

by 텅장이 통장이 될때까지 2022. 4. 19.
반응형

 

1. '명함'유닛


-> 에픽으로만 보유해도 어느정도 사용 가능한 유닛 : 쌍둥이, 탈렌, 메히라, 에이츠
(탈렌,메히라는 주로 챕터 등반에 사용 / 쌍둥이, 에이츠는 주로 왜곡된 꿈의 세계에서 사용)



2. 점성술


점성술 10회 뽑기로 지정카드 못 얻을 확률 : 81.7%
점성술 34회 뽑기로 지정카드 얻을 확률: 50% (17000다이아)


따라서 VIP13~정도 과금력이 아닌 이상 확정으로 소원으로 픽한 캐릭터 1장을 확정으로 주는 첫 10뽑 외에는 추가투자 비추천드립니다. 만 단위로 다이아 부었는데 원하는 카드 안 나오면 상상만 해도 끔찍합니다..
 
보통 성장패키지로 얻은 15챕터 클리어 다이아보상으로 10뽑을 하게 됩니다.
뽑기 전에는 상단에 선택영웅이 원하는 영웅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3. 미궁상점&고급 아레나 상점


미궁상점에서는 세미라가 최우선, 하드모드에서 리즈를 매번 클리어할 정도의 안정적인 덱 구성이
되었을 경우 상점 초기화 후 세미라 구입도 추천 (최소 신화까지는)

 

 특히 본인이 뽑기나 종뽑 등에서 세미라를 많이 챙기지 못했을 경우, 다른 거 구입보다는 모이는 대로 부지런히 리셋해서 세미라를 챙겨두도록 합시다!



(20초중반 챕터까지는 세미라 하나로 다 밀 수 있는 구간, 그 이후 240렙 이상에서도 간간히 쓰이므로)

 


세미라 외에 우선순위는 토란 (세미라 신화 찍고 별이 빵빵해지면 토란을 우선적으로 모으고 트라이브 종탑용으로 카소스, 스크레그 파밍 혹은 아서 파밍의 선택지가 가능)


 고급 아레나 상점에서는 쭉 아탈리아 파밍이 정석이지만, 에이츠 없을 경우 하나 구입하는 것도 고려 가능합니다(거의 아이스 세미라 전용으로 사용, 있고 없고의 차이가 매우 큼). 에이츠를 구매할 경우 그만큼 아탈리아 덱 투입 시간이 늦어지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4. 레어 태생 유닛


1) 아든은 레어 태생이지만 후반 챕터에 매우 자주 쓰이므로 에픽+ ~ 유니크+ 정도 등급을 유지해 주면서 필요할 때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 조합에 라이카+아든이 있을 경우 맞 라이카+아든으로 선 속박해야될 경우가 생기므로 라이카도 같이 키워 놓으면 좋습니다)



2) 세이비스는 지금까지도 키워야 하냐 마냐 말이 종종 나오는데, 개인적으로 유니크+까지 진급하면서 장비 빵빵하게 끼워주면 밥값 하는 것 같습니다. 레어 태생 유닛 진급에 에픽태생을 갈아넣는 짓만 하지 않으면 어차피 나중에 재료로 쓰면 되니 진급각이 나오면 올려 주세요. (또 트라이브 종탑 구성이 매우 까다로운데, 5유닛이 완전하게 갖춰지기 전까지 계속 쓰입니다)


3) 미라엘은 제가 직접 써보진 못했지만, 최근 초중반에 아주 좋은 딜러인 것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레오프론 레어 재료들로 미라엘 진급해서 초중반에 광역딜러로 써먹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중~후반부 주요 캐릭터 (극후반부는 뒷부분의 '16.극후반부용 티어표' 참고)


    * 파라엘, 토란, 브루투스, 에이론
       (귀네스는 아서 같이 쓸 수 있는 경우, 과금러 아니면 비추천->
       아서가 기본적으로 전용장비빨을 받기 때문)

 

  물론 로완, 로젤린(+루시우스는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지만 PvP 강캐이고 PvE에서도 부분적으로 사용하므로 진급 여유가 되면 진급)은 쭉 주력으로 가져가고, 추가로 타시도 빵빵하게 키우면 요긴합니다.

 

   사피아도 점점 힘을 받고, 나라도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나라도 키워 주시면 좋습니다. 

 



 해당 캐릭터들은 미리 주점 소원리스트에 넣어두고 파밍해 두고, 진급 재료로 절대 쓰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후반에는 루시우스가 암만 빵빵해도 아이스크림처럼 녹아 내려서 사용하기 힘들고, 저같은 경우도 아직 20챕터이지만 루시우스를 써서 클리어하는 구간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귀네스의 경우 퓨어딜러이다보니 아서가 갖춰지고, 등급이 꽤나 높아져야 어느정도 투입 가능합니다.
후반 티어가 높다보니 저는 천천히 모아보고 있습니다.


6. 전용장비 강화


세미라 전용장비 강화는 10까지만!!
사실 글에서 이거 하나만 알아가셔도 이득.. 저처럼 세미라가 솔로캐리니까 전용장비 강화 때려박아야지.. 생각하시면 매우 후회합니다.  고과금러셔도 세미라 강화할 재화로 다른 캐릭 가시는 게 좋습니다.


로완 전용장비 강화(에너지 포션의 에너지 증가량 상승)가 최우선입니다. 세미라 20, 30강 하신 분들 말씀 들어보면 다 후회하시더라구요. 저같은 경우도 정보 없이 플레이하다가 20강을 만들어 버렸는데, 굉장히 후회중입니다.
 세미라 딜이 조금 부족해서 못 깨는 스테이지보다, 필살기 발동이 조금 늦어서 못 깨는 경우가 훨씬 많아요.


일반적으로 로완 이후, 페라엘 > 아탈리아(있을 경우) > 나라 > 라이카 정도가 추천됩니다.
우선 로완 30강 찍고 고민해 봅시다. 소위 핵과금 아닐 경우 전용장비 30강 한두개 찍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이니, 천천히 강화한다는 마음으로 강화해야 합니다.


참고 :
+10까지 은색 각인 200개 필요, +20까지 금색 각인 240개 필요, +30까지 종족별 각인 300개 필요



7. 특가, 과금상품 효율


특가 구성이 제각각인 경우가 많으므로, 판매중인 과금 상품들과 비교해 보고 본인 판단 하에 지르면 됩니다.  영혼석, 뽑기 스크롤, 가루 이 3가지 위주여야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장비 들어있으면 거르라고들 하는데, 일반적으로 맞는 말입니다. 특히 유니크 장비 껴 있을 경우 거들떠도 보지 않는 것이 좋고, 레전드 무기+@ 로 상품이 구성되어 있을 경우 지갑 사정에 따라 구매하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금상품 효율표 참고할 만한 자료로는

https://i.redd.it/pqpaizxkcvl41.png

이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고, 1200원짜리 일일/주간/월간상품 및 월정액 상품이

효율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소과금이라면 기본적인 월정액, 상금사2종, 성장패키지 구매 이후에는 1200원 상품 위주로 꾸준히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종족의 탑에서는 30스테이지 단위로 특가상품이 뜨는데, 위의 캡쳐와 같은 구성입니다. 해당 종족 진급재료를 아주 풍부하게 챙기실 수 있습니다.


12만원 구성: 다이아, 종뽑40, 에픽4, 레어36  or 에픽 없이 레어 70개
6만원 구성 : 다이아, 종뽑20, 에픽2, 레어18 or 에픽 없이 레어만


(보통 종족별 30층에서 12만원 상품, 60층에서는 최근 과금내역에 따라 6만원or12만원 상품이

  뜨는 것 같습니다)


 게임에 존재하는 특가 상품들 중 최고 수준의 효율이며, 종족 레어 개수도 빵빵하므로 레전드~신화 각을 보기 매우 용이한 상품입니다. 과금 플랜을 짜실 때 조금 길게 봐서 이 과금상품들까지 고려하고 플레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스테이지별 주요 컨텐츠


12-2 : 길드상점 전설장비 추가

14-40 : 종족의 탑 컨텐츠 개방

 *종족의 탑 층별 보상 정보(~225층):
 https://afk-arena.fandom.com/wiki/Towers_of_Esperia_Rewards

16-12 : 전설장비 자동사냥 드랍
16-40 : 주간퀘스트에 종족리셋권 등장
17-40 : 은색 각인 자동사냥 드랍
18-40 : 금색 각인 자동사냥 드랍
19-40: 종족별 각인 자동사냥 드랍
21-1 : T-1 강화아이템 자동사냥 드랍, 상점 판매 (T-2는 26-1)

본인이 해당 스테이지에 가까이 왔다면, 여러번 트라이 해가면서 컨텐츠 뚫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뽑기 확률?


30뽑 1에픽 확정 뽑기 보정을 제외하면, 밑의 확률 수치표에서 보시다시피 에픽을 획득할 확률이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주점 10연뽑시->

에픽 확률 :

0 에픽 - 62.38%
1 에픽 - 30.15%
2 에픽 - 6.56%
3 에픽 - 0.84%
4 에픽 - 0.07%
5 에픽 - 0.05% 이하

노말을 안먹을 확률 - 0.07%
3레어 먹을 확률 - 17.95%
4레어 먹을 확률 - 24.39%
5레어 먹을 확률 - 22.72%
6레어 먹을 확률 - 14.69%
7레어 먹을 확률 - 6.52%

에픽이 잘 안 떠도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천천히 플레이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10. 종족뽑기권 사용


종족뽑기권은 최소한 로젤린, 로완 이 2친구(+루시우스)가 신화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레오프론만

위주로 돌린다고 생각하고 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로젤린은 등급이 안 받쳐주면 스킬사용 못 하고 눕는 경우가 많이 나옵니다. 물론 어느정도 과금력이 받쳐준다면 취향껏 해도 되나, 레오프론 우선적으로 돌리시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그레이브본의 세미라, 트라이브의 브루투스 이 두 주요 캐릭터의 진급재료가 부족할 경우엔 종족뽑기권을 중간중간 그레이브본, 트라이브에 조금씩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레오프론에서 신화가 2개정도 나올 즈음부터는, 중후반 캐리력이 빵빵한 그레이브본 위주로 종뽑 돌려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뽑기 보상으로 주는 에픽 확정선택권은 다른 필요한 종족에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종뽑권은 그레이브본 뽑는 식으로 진급각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11. 상점 구매 아이템

상점에서 골드로 판매하는 보라가루는 필수로 구매, 다이아로 판매하는 에픽 영혼석과 보라가루는 취향
가루같은 경우, 다이아로 구매하는 것보다 리셋 후 골드로 구매가 조금 더 권장할 만함

 

VIP11이상+꾸준히 과금하시는 과금러 분들은 보통 보석으로 영혼석 구매/100다이아 리셋 후 가루 골드구매까지는 많이들 가져가시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 의견으로 소과금러시라면 아예 다이아를 킵해서 뽑기에 사용하시거나, 부족한 구간에서 한번정도 리셋 후 가루구매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이젠 누구나 아는 팁이 되었지만 장비는 아무리 할인률이 높아도 다이아로 절대 구매X, 길드상점은 레전드템 구매 가능할 때까지 코인 사용X 구매 우선순위는 1순위 신발, 2순위 무기(지능캐릭 먼저..세미라, 여러 서포터들 아이템 끼워주기 위함)  ... 신발을 먼저 구매하는 이유는 HP가 비교적 높게 상승하고, 가속 능력치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2. 어떤 캐릭을 키워야 하는지? 또 재료로 써도 되는 에픽은 무엇인지?


고과금의 경우 에픽 태생 전부 모아가며 키우면 되지만, 과금력이 낮아질수록 과감하게 몇 개는 포기하셔야 합니다.

필수 육성 리스트:

레오프론: 루시, 로젤린, 로완, 포크스
그레이브본: 세미라, 페라엘, 토란, 나라
트라이브: 브루투스, 사피아
와일더스: 타시, 라이카, 에이론(취향), 네모라

추가 고려 리스트:

레오프론: 벨린다 세실리아 에스트릴다(주로 꿈세계용)
그레이브본: 이사벨라, 그레줄, 바든
트라이브: 누미스(힐러), 버크or카소스, 타이더스, 스크리아스 (사실상 종탑용이므로 그냥 잘 나오는 거 육성..)
와일더스: 로잔, 울머스, 고르보


일반적으로 릭비, 레인, 세인, 사트라나, 안탄드라, 워렉, 캐즈, 이졸드, 캘투르정도를 에픽태생 재료행으로 뽑는데, 이 중에 애정캐가 있으면 키워도 무방하고 종족별 주력6~7개 정도를 제외하고는 갈아넣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최소한으로 가져가는 개수가 6~7개정도고, 본인이 조금 등반 속도가 늦춰지더라도 영웅 풀을 다양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조금 늘리셔도 무방합니다. 너무 무리하게 재료로 갈아넣으면 종족의 탑에서 전투력 부족으로 허덕이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고티어로 평가받는 캐릭터가 아니어도 챔피언 아레나 덱 살펴보면 별의별 캐릭터가 다 쓰입니다. 범용성은 떨어져도 어디선간 밥값하는 경우가 있으니 필수캐 정도 외에는 키우고 싶은 거 키우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13. 길드

길드 정원은 길드레벨1 30명 > 길드레벨2 35명 > 길드레벨3 40명 > 길드레벨4 45명 ...
이렇게 레벨당 5명씩 늘어납니다.

정원이 많고 접속률이 좋을수록 소드소울 오픈 주기가 빨라지며, 도서관 인연 활성화나 용병 측면에서도
가능한 한 고레벨 길드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벳을 적당히 넣어가며 고레벨 자유가입 해외길드를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길드 탈퇴 후 재가입 가능 시간: 탈퇴 후 1시간 뒤
길드 가입 후 소드소울 이용 가능 시간: 가입하고 24시간 뒤


14. 다이아 자동사냥

*VIP 0 일 경우:
14 챕터부터 1차 구매 본전 이상
16 챕터부터 2차 구매 본전 이상

*VIP 6 일 경우:
12 챕터부터 1차 구매 본전 이상
15 챕터부터 2차 구매 본전 이상

해외사이트 출처 자료이며, 이는 경험치 골드 에센스 장비 등 드롭되는 재화를 상점판매가와 상대적으로 비교해서 책정한 것입니다. 적당한 자동사냥은 성장에 나쁘지 않으니 부담없이 돌리셔도 됩니다.


15. 스테이지가 막힐 경우


소위 1티어 캐릭터들로 덱을 꾸려서 등반할 경우, 일반적으로는 적 전투력이 본인 덱 2배 전후를 기점으로 등반이 막힙니다. 배치, 진형 바꿔가며 수십번 트라이 해봐도 뚫리지 않는 경우, 방치하고 다른 컨텐츠 돌리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4단위 스테이지는 최소전투력 클리어 기록이 남아 있기에 참고하면 좋으며, 덱 구성이 많이 다른 경우 유튜브에 'AFK arena 16-22' 이런 식으로 서치해보시면 여러 클리어덱 녹화 동영상이 있습니다.

본인의 덱 구성과 비슷한 구성을 참고하셔서 뚫는 것도 방법입니다.

 

 

16. 극후반부 티어표(300+, 신화5성, 전용장비30강화 기준):

  https://www.afkarena.net/endgame-tier-list

 

 비교적 자세하게 티어가 분류되어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Overall, PvE, PvP, Lab(미궁), Wrizz(길드사냥 리즈), Soren(길드사냥 소드소울)로 구분)

다만 들어가서 보시다시피 아서가 너무 저평가되었다는 등 댓글에도 의견이 분분한 티어표라 너무 맹신하지는 마세요! 후반까지 끌고갈 만한 캐릭인지 대체적으로 참고만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제시한 주의사항:

 

 i)    길드 보스는 보상이 거기서 거기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말 것

 ii)   엔드게임 스펙에서는 진영 보너스가 매우 중요하므로 반신이 좋고, 힐이 빈약한 그레이브본 진영에게는 상대적인

       디스어드밴티지로 작용한다

 iii)  아서는 굉장히 상황을 타는 캐릭터이다

 iv)  아탈리아는 진행에 매우매우 좋은 캐릭터, 시작기술이 너무 좋다

 v)   루시우스는 탱, 힐 능력이 아주 좋아서 필수적이다

 vi)  세미라는 PvE와 길드 보스에서 여전히 강력하다, 하지만 그 파워는 후반부에서는 줄어든다

 vii)  브루투스는 예전처럼 하드캐리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 디버프와 사망 면역은 여전히 쓸모가 있다

 viii) 리즈 사냥 시 힐러가 필요 없는 시점이 올 것이다

 ix)  쌍둥이, 메히라, 졸라스, 오르토로스, 탈렌, 카자드 등 수급처가 점성술(+희박한 확률로 뽑기)밖에 없는 

     캐릭터들은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현실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17. 레전드 장비파밍 관련

 

최근 하루 존버 등 여러가지 존버법이 나왔고 16챕터 이상 유저분들은 존버방법에 대해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가장 신뢰성 높은 존버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16-12스테이지 클리어 후에는 자동사냥 보상으로 전설장비가 등장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테이지를 꾸준히 클리어하는 것보다, 막히는 구간에서 등반을 멈춘 후 대략 2.5~3일간 클리어하지 않고 존버하다가 클리어 후 → 자동사냥 상자 수령시에 높은 확률로 레전드 아이템을 획득 가능합니다.

 

보통 2.5~3일로 생각하면 크게 지장이 없으나, 스테이지별로 최적 시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스테이지별 존버 최적 기간은 다음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L19KyR4i6eg5a_uLwwKds1q4utmU-M7mpWqBIwRO88/edit#gid=1037297265

 

사용법)

상단 링크로 들어간 후, 파일→사본만들기로 본인 구글드라이브에 사본 저장,

왼쪽 상단에 스테이지 기입, 잠수 시작한 시간 기입

 

1.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다음, 시트에 현재 스테이지 입력 / 시간 입력

2. 'Clear time for item' 시간 전후로 스테이지를 클리어

3. 보상 수령 (직후에 바로 받아도 무방)

4. 최적 존버기간이 되었는데 클리어가 힘들면, 아싸리 'Idle time for item'까지 더 기다렸다가

    상자를 받고 스테이지 클리어

5. 'Mythic'이 전설 아이템, 'Mythic+ stone'이 T1, T2 등 강화 아이템, 'Faction emblem'은 전용장비

    강화 각인 아이템입니다.

 

 

     시트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히 사진도 첨부했습니다.

 

   +) 이 존버법을 사용하더라도 100% 획득하는 것은 아니며,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확률로 획득 가능한 것입니다.

       

  다만 존버 파밍을 하지 않고 하루에 몇 스테이지씩 꾸준히 등반하는 경우 운이 나쁘면 20스테이지 이상까지도 전설템을 자동사냥 보상으로 획득하지 못 한 경우도 있다고 하니, 막힌다 싶으면 한번씩 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차피 이 게임이 막힘의 연속이니, 너무 무리하게 매일 뚫지 마시고 한계층에 도달했다 싶으면 파밍타임을 잡으면서 올라가시면 좋습니다.

 

 

 ++) 이러한 2~3일에 걸친 존버가 너무 길고 기다리기 지루하시다면, 그냥 24시간 존버 후 클리어->

    보상 수령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이용하는 방법이며, 운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통

   3~4번에 한 번  정도는 전설장비를 획득했습니다 (지금까지 24시간 존버 후 클리어로 3개 획득)

 

반응형

댓글